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4
Ⅱ. 써피스 디자인 16
1. 시대별 패턴디자인 20
2. 추상적 이미지의 패턴화 28
3. 디지털 프린팅 30
Ⅲ. 마블링에 대한 일반적 고찰 32
1. 마블링의 개념 및 역사 32
2. 마블링 재료와 종류 40
3. 마블링 이미지 적용 사례 46
Ⅳ. 디자인 연구 54
1. 디자인 제작의도 54
2. 제작과정 및 방법 58
1) 마블링 제작과정 58
2) 써피스 디자인 제작과정 61
3. 작품연구 62
Ⅴ. 결론 84
참고문헌 86
ABSTRACT 94
〈표 1〉 리차드 프로터(Richard M, Proctor)의 8개 단위형 반복 패턴 17
〈표 2〉 마블링 재료 41
〈표 3〉 터키식 마블링 기법 44
〈표 4〉 제작과정 기본 재료 및 도구 58
〈표 5〉 마블링 제작과정 60
〈표 6〉 써피스 디자인 제작과정 61
[그림 1] 이집트 패턴 21
[그림 2] 그리스 패턴 21
[그림 3] 페르시아 패턴 22
[그림 4] 중세시대 패턴 22
[그림 5] 17세기 태피스트리 24
[그림 6] 18세기 영국 패턴 24
[그림 7]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딸기도둑, 1882 27
[그림 8] M.P.베르뉘이(M.P.Verneuil), 나비와 괭이밥, 1897 27
[그림 9] 12세기 수미나가시 기법 33
[그림 10] 12세기 일본 국보 부채꼴 앨범 「법화경」 33
[그림 11] 16세기 마블링 종이 35
[그림 12] 17세기 마블링 그림 35
[그림 13] 데니스 디드로와 장 르 론드 달렘베르트가 쓴 백과사전의 그림 37
[그림 14] 찰스 울너프 책 속의 패턴 사진 37
[그림 15] 1890년도 마블링 트레이와 도구 39
[그림 16] 뉴욕 아프로펑크 축제(2016) 39
[그림 17] 가립 아이와 SK이노베이션의 콜라보레이션 광고 47
[그림 18] 가립 아이의 '고흐의 자화상' 작품 47
[그림 19] 크레이그 블랙의 스코틀랜드 축구공 작품 48
[그림 20] 제13회 광주비엔날레에 전시된 갈라 포라스 킴의 드로잉 작품들 49
[그림 21] SK-II리미티드 에디션 디자인 (2016) 51
[그림 22] 모트의 수공예 마블링 문양 비누 52
[그림 23] 본에나멜웨어의 식기 제품 53
[그림 24] 바다 표면 사진 55
[그림 25] 바닷속 생명체 사진 56
[그림 26] 작품1의 모티브 사진 64
[그림 27] 작품2의 모티브 사진 66
[그림 28] 작품3의 모티브 사진 68
[그림 29] 작품4의 모티브 사진 70
[그림 30] 작품5의 모티브 사진 72
[그림 31] 작품6의 모티브 사진 75
[그림 32] 작품7의 모티브 사진 78
[그림 33] 작품8의 모티브 사진 82
[작품 1] 바다, 부서지는 포말I, mixedmedia, EBRU, 650*895mm, 2021 65
[작품 2] 바다, 부서지는 포말II, mixedmedia, EBRU, 650*895mm, 2021 67
[작품 3] 바다, 부서지는 포말III, mixedmedia, EBRU, 650*895mm, 2021 69
[작품 4] 바다, 부서지는 포말IV, mixedmedia, EBRU, 650*895mm, 2021 71
[작품 5] 바다 그리고 별, mixedmedia, EBRU, 500*500mm, 2021 74
[작품 6] 바닷속 생명, mixedmedia, EBRU, 500*500mm, 2021 77
[작품 7] 바닷속 꽃I, mixedmedia, EBRU, 520*694mm, 2021 80
[작품 8] 바닷속 꽃II, mixedmedia, EBRU, 520*694mm, 2021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