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 아동의 지능과 자기결정성 동기의 다양한 유형이 존재할 수 있다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영재 아동의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의 잠재프로파일 유형을 확인하고, 잠재 유형에 따른 유능감 수준의 차이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 아동의 지능(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및 자기결정성 동기(외적조절,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영재 아동의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 잠재프로파일에 따라 유능감(학업적유능감, 사회적유능감)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소재 K 영재교육 학술원 초등학교 4, 5, 6학년으로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자기결정성 동기 검사, 유능감 검사를 실시하였고, 2019년 8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수집된 자료 중 지능검사 결과 상위 15% 이내 아동 2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영재 아동의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의 잠재 유형에 따른 유능감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혼합 모형(Mixture Modeling)인 잠재프로파일 분석(Latene Profile Analysis; LPA)을 실시하였으며, 지능과 자기결정성 동기간의 점수분포를 고려하여 표준화 점수로 변환하였다. 다음으로 분류된 프로파일 집단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해 각 프로파일별 8개 지표에 대한 유의성을 확인한 후, 영재 아동의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에 대한 잠재프로파일별 유능감 수준차이 분석을 실시하였고 BCH를 활용하여 평균동일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 아동의 지능과 자기결정성 동기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분석 결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첫번째 프로파일은 '낮은 통제적 동기 및 높은 자율적동기 집단(n=64, 31%)'으로 다른 집단에 비해 통제적 동기인 외적조절과 부과된조절이 낮았으며, 자율적동기에 해당하는 확인된조절과 내적조절이 높게 나타났다. 두 번째 프로파일은 '낮은 처리속도 및 높은 통제적 동기 집단(n=41, 20%)'으로 다른 집단에 비해 처리속도가 낮았으며, 통제적 동기에 해당하는 외적조절과 부과된조절이 높게 나타났고, 자율적동기에 해당하는 확인된조절과 내적조절의 점수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세 번째 프로파일은 '높은 처리속도 및 전반적 낮은 동기 집단(n=55, 27%)'으로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처리속도를 보이며, 외적조절과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이 '낮은 처리속도 및 높은 통제적 동기'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모두 낮은 양상을 보였다. 네 번째 프로파일은 '높은 처리속도 및 전반적 높은동기' 집단(n=44, 22%)으로 높은 처리 속도를 보이며, 외적조절과 부과된조절, 확인된조절, 내적조절이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유능감 수준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적유능감의 경우, '높은 처리속도 및 전반적 높은 동기'가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낮은 통제적 동기 및 높은 자율적동기'가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낮은 처리속도 및 높은 통제적 동기'와 '높은 처리속도 및 전반적 낮은 동기'는 가장 낮은 학업적유능감 수준을 보였다. 사회적유능감의 경우, '낮은 통제적 동기 및 높은 자율적 동기'가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높은 처리속도 및 전반적 높은 동기'가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사회적유능감에서도 '낮은 처리속도 및 높은 통제적 동기'와 '높은 처리속도 및 전반적 낮은 동기'는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의의를 살펴보면, 영재 아동 간에도 다양한 수준과 영역에서 각기 다른 재능과 특성을 보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각각의 유형에 따른 교육적 접근 방법과 실천적인 내적동기 증진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둘째, 방법론적 의의를 살펴보면, 특수아동인 영재 아동을 대상으로 개인중심 접근법에 따라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재 아동의 인지적, 정의적인 통합적 이해에 대한 폭을 넓힐 수 있었으며, 영재 아동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자료의 기초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실천적 의의를 살펴보면, 영재 아동의 장기적인 학업에 대한 지속성과 흥미, 긍정적 학습행동을 위한 자율적동기의 중요성에 대한 규명과. 향후 영재 아동이 학습활동에서 바람직한 학습 동기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