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영재의 정의와 특성 19
1) 영재의 정의 19
2) 영재의 특성 22
2. 지능 28
1) 지능이론 28
2) 지능의 측정 30
3)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및 지능요인 32
4) 영재지능의 특성 45
3. 자기결정성 동기 49
1) 자기결정성이론 49
2) 자기결정성 동기의 유형 55
3) 자기결정성 동기에 관한 프로파일 분석연구 59
4. 유능감 62
1) 유능감의 정의 62
2) 유능감 요인 64
3) 영재 아동의 유능감 특성 68
5. 영재 아동의 지능, 자기결정성 동기, 유능감 간의 관계 70
Ⅲ. 연구방법 75
1. 연구대상 75
1) 연구 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75
2)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WISC-IV) 실시 76
2. 측정도구 77
1) 지능 77
2) 자기결정성 동기 80
3) 유능감 82
3. 연구모형 86
4. 분석방법 88
Ⅳ. 연구결과 91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91
2.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 잠재프로파일 분석 96
1) 잠재집단 수 결정 96
2) 잠재집단의 특성과 명명 98
3.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유능감 수준 차이 분석 104
Ⅴ. 논의 106
1. 영재 아동의 지능과 자기결정성 동기에 따른 프로파일 양상 106
2. 영재 아동의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 프로파일에 따른 유능감 수준의 차이 115
Ⅵ. 결론 117
1. 요약 117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2
부록 141
[부록1] 자기결정성 동기 문항 142
[부록2] 유능감 문항 144
ABSTRACT 147
〈표 Ⅱ-1〉 WISC-Ⅳ 표준지능지수 분류 34
〈표 Ⅱ-2〉 WISC-Ⅳ지표에 따른 CHC 지능영역 37
〈표 Ⅱ-3〉 자율적 통제적 동기유형 59
〈표 Ⅱ-4〉 유능감 구성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65
〈표 Ⅲ-1〉 연구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75
〈표 Ⅲ-2〉 K-WISC-IV 하위지표와 소검사 78
〈표 Ⅲ-3〉 K-WISC-IV 소검사 내용 79
〈표 Ⅲ-4〉 자기결정성 동기 문항 내용 및 신뢰도 81
〈표 Ⅲ-5〉 유능감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3
〈표 Ⅲ-6〉 유능감 문항 내용 및 신뢰도 85
〈표 Ⅵ-1〉 전체변인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92
〈표 Ⅵ-2〉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 95
〈표 Ⅵ-3〉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 프로파일 모형적합도 지수 97
〈표 Ⅵ-4〉 잠재프로파일별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에 대한 다변량 분산분석 103
〈표 Ⅵ-5〉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 집단별 유능감 평균 및 유의성 검증 105
그림 Ⅱ-1. CHC 지능모형 35
그림 Ⅱ-2. 연구모형 87
그림 Ⅵ-1. 프로파일 수에 따른 정보지수 97
그림 Ⅵ-2.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 프로파일의 추정된 표준화점수 99
그림 Ⅵ-3. 지능 및 자기결정성 동기 잠재프로파일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