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부모-자녀 코칭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나타나는 경험과 의미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부모-자녀 코칭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부모-자녀 코칭 프로그램의 적용은 어떠한가?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부모-자녀 코칭 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해 관련된 핵심 키워드를 활용한 문헌 고찰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교육내용과 코칭접근법을 활용한 부모의 유아 STEAM 교육지원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 과정에서 본 연구자는 프로그램 구성과 적용에 있어 TREASURE Talk 코칭모델을 활용하기 위해 개발자를 통한 TREASURE CFT 자격과정을 이수하였으며, 효과적 활용을 위해 통합모델의 특징을 가진 WISE 코칭모델의 CFT 자격 과정을 이수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선정된 프로그램의 교육내용과 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전문가 타당도를 통해 검토되었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도구로 워크북과 코칭 스크립트를 개발하고, 프로그램 시안을 작성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도구에서 워크북은 자연탐구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고려하여 선정된 과학원리 중심의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부모와 자녀가 함께 상호작용하며 STEAM 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또한, 코칭 스크립트는 부모가 유아 STEAM 교육에서 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상호작용 기술을 자연스럽게 실행할 수 있도록 습관화하는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프로그램의 시안은 총 18회기로 WISE 코칭모델을 기본구조로 하여 구성되었다. TREASURE Talk 코칭모델은 실행모델로서 유아 STEAM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부모가 모색한 방법을 시도해보는 S단계에서 활용되도록 구성하였다. 연구자가 1차 구성한 프로그램의 시안은 전문가 타당도를 통해 수정, 보완되었으며 적합성 검토를 통해 최종 구성되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사례연구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인 연구자와 연구자의 자녀인 만 3세 여아 1인을 대상으로 2022년 8월 12일~2022년 9월 26일에 거쳐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의 적용에 대한 자료수집은 프로그램 회기를 녹화한 영상자료와 회기별 기록지, 어머니인 연구자의 상호작용 사전-사후검사결과, 연구참여자인 자녀의 인터뷰 녹음자료 및 워크북 활용자료와 활동사진을 통해 이루어졌다. 어머니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전-사후검사는 관찰을 통한 아동-성인 상호작용 코칭척도(Coaching Inventory Child-Adult Interaction Thurough Observation), CCTV모델에 기반한 성인-아동 부정적 상호작용 척도(Adult-Child Negative Interaction Scale-base on CCTV model), TTCS(TREASURE Talk Coding System)를 통해 이루어졌다. 또한, 자료수집 과정에서 본 연구는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는 자료의 삼각화를 실시하였고, 참여자 선정부터 자료분석 및 해석에 이르기까지 전문가 협의 및 검토의 과정을 거쳐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결과는 유아 STEAM 교육 활동 과정에 대한 사례 분석과 유아 STEAM 교육 지원에 대한 어머니의 경험,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어머니 상호작용 검사결과 비교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활동 과정에서 유아가 활동주제인 과학원리와 STEAM 교육의 구성요소를 통합적으로 경험하는 데 있어 유의미한 경험이 이루어짐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연구자인 어머니의 유아 STEAM 교육지원 경험과 상호작용 사전-사후 검사결과에서도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유아 STEAM 교육 연구에서 이루어지지 않았던 코칭 접근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단일사례연구를 시도하였으며 이를 통해 코칭접근의 유아 STEAM 교육의 실행과 지원에 대한 세밀하고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