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문제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22
1) 시대변화와 미래인재교육의 방향 22
2) 미래사회 인재와 유아교육의 방향 26
2. 유아 STEAM 교육과 부모 상호작용 33
1) 유아 STEAM 교육의 개념과 내용 33
2) 유아 STEAM 교육에서의 부모지원과 상호작용 43
3. 유아 STEAM 교육지원과 WISE-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활용 48
1) 유아 부모의 자녀교육지원과 코칭접근법의 활용 48
2) WISE-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구성과 체계 53
Ⅲ.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부모-자녀 코칭 프로그램의 구성 63
1. 프로그램의 설계 및 목표설정 63
1) 문헌고찰 64
2)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67
2. 프로그램의 도구개발 76
1) 워크북의 구성 77
2) 코칭 스크립트의 제작 93
3. 프로그램의 시안구성 96
1) 프로그램 내용과 시안구성 96
2) 전문가 타당도 99
4. 프로그램의 최종구성 및 적합성 검토 102
1) 프로그램의 최종안 구성 102
2) 프로그램의 최종 적합성 검토 115
Ⅳ.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부모-자녀 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116
1. 연구방법 116
1) 연구참여자 117
2) 연구절차 121
3) 검사도구 123
4) 자료수집 및 분석 126
5) 연구의 윤리적 고려와 실천 131
2. 연구결과 및 해석 132
1) 유아 STEAM 교육 활동 과정 및 결과 132
2) 어머니의 유아 STEAM 교육지원 경험과 상호작용 검사결과 194
Ⅴ. 논의 및 결론 206
1. 논의 및 제언 206
1) 이론적 측면 206
2) 방법적 측면 209
3) 실천적 측면 212
2. 결론 215
참고문헌 217
부록 12
[부록 1] 코칭 스크립트 : 탐구하는 과정 즐기기 233
[부록 2] 코칭 스크립트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241
[부록 3] 코칭 스크립트 : 자연과 더불어 살기 251
ABSTRACT 261
〈표 1〉 제 4차 산업혁명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인간상 및 목적 29
〈표 2〉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범주 및 내용 30
〈표 3〉 코칭의 정의 50
〈표 4〉 WISE 코칭모델의 구조와 내용 55
〈표 5〉 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구성 58
〈표 6〉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의 일반적 배경 68
〈표 7〉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주요 질문내용 70
〈표 8〉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서의 차시별 주요 내용과 적용점 73
〈표 9〉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과학원리 중심 주제선정과정 전문가 타당도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78
〈표 10〉 최종 선정된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과학원리 중심 주제 79
〈표 11〉 놀잇감 선정을 위한 전문가 타당도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82
〈표 12〉 유아 STEAM 교육에서의 플레이모빌 활용예시 84
〈표 13〉 최종 놀잇감 선정안 85
〈표 14〉 워크북 구성을 위한 전문가 타당도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88
〈표 15〉 워크북 구성을 위한 전문가 타당도 내용 89
〈표 16〉 워크북 내용의 최종 구성안 90
〈표 17〉 코칭 스크립트 제작을 위한 전문가 타당도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93
〈표 18〉 '탐구과정 즐기기' 중 '둥실둥실 오리배'의 활동개요와 스크립트 94
〈표 19〉 예비 구성된 프로그램 시안 98
〈표 20〉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1차 전문가 타당도 내용 100
〈표 21〉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2차 전문가 타당도 내용 102
〈표 22〉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부모-자녀 코칭 프로그램의 구성 103
〈표 23〉 프로그램의 최종 구성안 104
〈표 24〉 프로그램 최종 적합성 검토를 위한 전문가 타당도 내용 115
〈표 25〉 관찰을 통한 아동-성인 상호작용 척도의 문항 구성 124
〈표 26〉 CCTV 모델에 기반한 성인-아동 부정적 상호작용 척도 문항 구성 125
〈표 27〉 TTCS의 통과기준 126
〈표 28〉 유아 STEAM 교육의 코딩체계 범주 130
〈표 29〉 프로그램 초기활동 요약 133
〈표 30〉 부력 현상에 관한 유아의 경험 136
〈표 31〉 오리배 구조 탐색에 관한 유아의 경험 137
〈표 32〉 강물과 오리배 워크북 활동을 통한 부력의 표현 138
〈표 33〉 물체의 무게에 따른 부력의 크기에 대한 경험과 표현 140
〈표 34〉 물체를 넣는 방향에 따른 부력의 크기에 대한 경험 141
〈표 35〉 하단부 면적이 부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험 144
〈표 36〉 부유체 활용에 대한 유아의 경험과 표현 146
〈표 37〉 부력과 동력 활용에 관한 유아의 경험과 표현 150
〈표 38〉 프로그램 중기활동 요약 152
〈표 39〉 골프코스에 따른 공의 운동 변화 경험 155
〈표 40〉 마찰에 영향을 미치는 물체의 표면과 형태탐색의 경험 157
〈표 41〉 썰매의 움직임 탐색과 마찰을 높인 겨울 장화 표현 160
〈표 42〉 마찰을 줄이는 형태탐색과 오토바이 표현 163
〈표 43〉 생활용품 속 마찰의 작용 탐색과 표현 166
〈표 44〉 마찰의 크기를 고려해 제작된 바퀴에 대한 유아의 탐색과 표현 169
〈표 45〉 프로그램 후기활동 요약 171
〈표 46〉 안정된 둥지 구조 탐색에 대한 유아의 경험 176
〈표 47〉 안정된 구조에 대한 유아의 표현 178
〈표 48〉 대칭 구조에 대한 유아의 경험과 표현 179
〈표 49〉 토끼장의 구조 탐색과 무게중심을 활용한 토끼장 쌓기의 경험 181
〈표 50〉 무게중심을 고해 그늘막 기둥을 구성하고 꾸민 토끼농장 183
〈표 51〉 물체의 위치와 방향이 무게중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험 186
〈표 52〉 무게중심을 고려한 동물 놀이터 구성과 놀이터 초대 글 187
〈표 53〉 무게중심 활용에 대한 유아의 경험 191
〈표 54〉 서식지 보호 표지판 만들기와 무게중심 관련 유아의 경험 193
〈표 55〉 유아 STEAM 교육 지원에 대한 어머니의 경험 요약 195
〈표 56〉 긍정적 상호작용 검사점수 결과 비교표 204
〈표 57〉 부정적 상호작용 검사결과 비교표 205
[그림 1] 누리과정의 목표 및 영역 28
[그림 2] WISE 코칭모델의 구조 55
[그림 3] TREASURE Talk 코칭모델의 교육·훈련을 위한 운영체계 61
[그림 4] 프로그램 구성절차 63
[그림 5] 프로그램의 도구개발 과정 76
[그림 6] 유아 STEAM 교육을 위한 과학원리 중심 주제선정과정 77
[그림 7] 워크북 구성 예시 92
[그림 8] 연구절차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