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제2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26
1. 연구의 목적 26
2. 연구의 구성 27
3. 연구의 절차 28
제2장 이론적 배경 31
제1절 배송업무 종사자 31
1. 이커머스시장 및 배송업무 종사자 현황 31
2. 배송업무 종사자 업무 및 계약관계의 특성 36
3. 배송업무 종사자 노동환경과 경력개발 45
제2절 경력정체 50
1. 경력정체의 개념 및 특징 50
2. 경력정체 선행연구 53
3. 경력정체의 구성요소와 측정 59
제3절 직무수행특성 60
1. 성장가능성 60
2. 직무소외 62
제4절 직무자체특성 70
1. 직무특성모델 70
2. 직무특성 관련 선행연구 77
3. 직무특성의 측정 78
제5절 경력개발특성 79
1. 객관적 경력성공 82
2. 주관적 경력성공 83
제3장 연구방법 86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86
1. 연구모형 86
2. 연구가설 87
제2절 연구대상과 자료수집 88
제3절 측정도구 8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9
2. 측정도구의 구성 94
제4절 분석절차 및 방법 95
제4장 연구 결과 97
제1절 응답자 특성 및 노동 현황 97
1. 응답자 특성 97
2. 응답자 노동 현황 99
제2절 측정도구의 평가 102
1. 신뢰도 분석 102
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3
3. 동일방법편의 분석 108
제3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109
1. 기술통계 분석 109
2. 상관관계 분석 110
3. 다중공선성 112
제4절 집단 간 응답자 특성 및 주요 변수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113
1. 집단 간 응답자 특성 차이 113
2.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 115
3. 노동조건에 따른 인식 차이 118
제5절 경력정체 영향 요인의 실증적 분석 127
1. 경력정체 영향 요인 분석 결과 127
2. 가설검증 결과 130
제6절 응답자 훈련요구분석 132
제5장 결론 및 제언 14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42
제2절 정책적 제언 148
1. 연구의 함의 148
2. 정책적 제언 150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56
참고문헌 158
부록 179
ABSTRACT 187
〈표 2-1〉 온라인몰 주요 상품군별 거래액 추이 33
〈표 2-2〉 배송업무 종사자 용역계약 형태 40
〈표 2-3〉 경력정체의 정의 52
〈표 2-4〉 경력정체 유형 54
〈표 2-5〉 경력정체 영향 요인 55
〈표 2-6〉 5가지 핵심 직무특성 72
〈표 3-1〉 측정도구의 구성 95
〈표 4-1〉 응답자 인구학적 특성 98
〈표 4-2〉 응답자 노동현황 101
〈표 4-3〉 신뢰도 분석 결과 102
〈표 4-4〉 측정모형적합도 103
〈표 4-5〉 측정모형 검증 결과 105
〈표 4-6〉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106
〈표 4-7〉 동일방법편의 분석 결과 108
〈표 4-8〉 기술통계 분석 결과 110
〈표 4-9〉 상관분석 결과 111
〈표 4-10〉 다중공선성 진단 결과 112
〈표 4-11〉 성별에 따른 일노동시간 차이 114
〈표 4-12〉 월근무일수 및 일노동시간에 따른 수입의 차이 115
〈표 4-13〉 성별에 따른 인식 차이 116
〈표 4-14〉 연령에 따른 인식 차이 117
〈표 4-15〉 근속년수에 따른 인식 차이 119
〈표 4-16〉 주당 근무일수에 따른 인식 차이 120
〈표 4-17〉 일노동시간에 따른 인식 차이 122
〈표 4-18〉 월평균수입에 따른 인식 차이 125
〈표 4-19〉 소속에 따른 인식 차이 126
〈표 4-20〉 회귀분석 결과 128
〈표 4-21〉 직무수행특성과 경력정체 간 가설 검증 131
〈표 4-22〉 직무자체특성과 경력정체 간 가설 검증 131
〈표 4-23〉 경력개발특성과 경력정체 간 가설 검증 132
〈표 4-24〉 전직 의향이 있는 타 직종 134
〈표 4-25〉 훈련요구 인식 135
〈표 4-26〉 연령에 따른 훈련 요구 인식 차이 137
〈표 4-27〉 주당근무일수에 따른 훈련 요구 인식 차이 139
〈표 4-28〉 일노동시간에 따른 훈련 요구 인식 차이 141
[그림 1-1] 연구의 구성 28
[그림 1-2] 연구절차 30
[그림 2-1] 주요 유통업체 매출액 연도별 전년대비 증감률 추이 31
[그림 2-2] 주요 유통업체 업태별 매출액 구성비 32
[그림 2-3] 국내 시장 택배물동량 추이 34
[그림 2-4] 택배기사 규모 35
[그림 2-5] 택배기사 역할 37
[그림 2-6] 유통업체 온라인 배송기사 역할 38
[그림 2-7] 업무동기의 직무특성모델 73
[그림 3-1] 연구모형 86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7
[그림 4-2] 경력변경 의향 응답 결과 133
[그림 4-3] 훈련요구 인식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