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26
Ⅰ. 서론 29
1. 연구 목적 29
2. 연구 방법 및 논문의 전개 35
Ⅱ. 록펠러 센터 건립 배경 43
1. 미국의 산업 시대 43
2. 록펠러 기업과 미국 정부와의 이해관계 48
1) 록펠러 재단 48
2) 록펠러 센터 53
Ⅲ. 록펠러 센터 건립 58
1.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프로젝트 58
2. 록펠러 센터 프로젝트 67
3. RCA 마천루 81
Ⅳ. 예술 프로그램 92
1. 자문가 초빙과 주제 선정 93
2. 예술 고문위원회와 선정된 미술가들 104
1) 외국 미술가들 106
2) 미국 미술가들 108
3. 장소에 따른 작품 구성 115
Ⅴ. 그리스 신화 탐구와 고전주의 잔영 122
1. 프로메테우스 124
1) '신성한 불': 테크놀로지 130
2) 아르카이즘(Archaism)에서 아르데코로의 이행 135
2. 아틀라스 141
1) 혼천의(渾天儀): 국제무역의 상징 145
2) 고전미술의 전통과 현대성의 결합 152
Ⅵ. 미국의 기업 프런티어와 산업주의 표상 161
1. 커뮤니케이션 혁명 161
1) 라디오 시대에 대한 이상향 164
2) 대중 매체 표현과 저널리즘 176
2. 항공 산업: 〈운송의 역사〉 183
3. 호모 파베르와 산업 187
Ⅶ. 아메리카니즘(Americanism)의 구현 194
1. 미국적인 테마들 194
1) 원주민 신화 : 〈젊음의 샘〉 194
2) 이민과 미국화 199
2. 위대한 진보를 통한 유토피아니즘 203
1) 〈미국의 진보〉: 링컨과 에머슨 206
2) 기술 발전으로 인한 휴머니즘 211
3) 시간적 과정의 유토피아 216
Ⅷ. 결론 225
참고문헌 232
ABSTRACT 292
〈표 1〉 예술 프로그램의 외국 미술가와 미국 미술가 분류 112
〈표 2〉 공공 조각 116
〈표 3〉 라디오 시티 구역의 건축 조각 117
〈표 4〉 라 메종 프랑세스 빌딩의 건축 조각 117
〈표 5〉 브리티시 엠파이어 빌딩의 건축 조각 118
〈표 6〉 팔라초 이탈리아 빌딩의 건축 조각 118
〈표 7〉 인터내셔널 노스 빌딩의 건축 조각 118
〈표 8〉 인터내셔널 빌딩의 건축 조각 119
〈표 9〉 상업 빌딩 구역의 건축 조각 119
〈표 10〉 로비 벽화 120
도 1. 록펠러 센터. 254
도 2. 1930년대 건설된 록펠러 센터. 254
도 3. 록펠러 센터의 타임-라이프와 X·Y·Z 마천루들. 254
도 4. 폴 맨십, 〈프로메테우스〉, 1934. 254
도 5. 건축 조각: 〈지혜〉·〈드라마〉. 255
도 6. 이사무 노구치, 〈뉴스〉, 1940. 255
도 7. 리 로우리, 〈검으로 만든 보습〉, 1937. 255
도 8. 클리블랜드 캐디,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1883. 256
도 9. 프랑스 파리의 오페라 하우스, 1875. 256
도 10. 벤자민 모리스, 〈63번 스트리트 오페라 하우스 디자인〉, 1927. 256
도 11. 어퍼 에스테이트, 1930. 256
도 12. 벤자민 모리스, 〈메트로폴리탄 클럽 제안서 드로잉〉, 1928. 257
도 13. 〈메트로폴리칸 클럽 계획 모델〉, 1928. 257
도 14. 라인하르트·호프마이스터, 〈메트로폴리탄 스퀘어 발전 계획〉, 1928. 257
도 15. 벤자민 모리스, 〈첫번째 시안〉과 〈두 번째 시안〉, 1929. 257
도 16. 라인하르트·호프 마이스터, 〈플랜〉, 1929. 258
도 17. 록펠러 센터 배치도. 258
도 18. 연합 건축가. 258
도 19. 라인하르트·호프마이스터, 〈G-3〉 계획안, 1930. 259
도 20. 연합 건축가, 〈H-1〉 계획안, 1930. 259
도 21. 연합 건축가, 〈F-18〉 계획안 1931. 259
도 22. 〈F-18〉 석조 모형, 1931. 260
도 23. 〈오일 캔 도시〉, 1931. 260
도 24. 존 웬리치, 〈F-19〉 렌더링,1931. 260
도 25.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원주, 판테온, 록펠러 센터〉 모형, 1932. 260
도 26. 존 웬리치, 〈렌더링〉, 1934-1937. 260
도 27. 성큰 광장, 1934. 260
도 28. 채널 가든. 261
도 29. 연합통신 빌딩과 타임 앤 라이프 빌딩. 261
도 30. 이스턴 에어라인 빌딩과 US 고무회사. 261
도 31. 라스트 리벳 세레머니, 1939. 262
도 32. RCA 빌딩, 1931. 262
도 33.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1931. 262
도 34. RCA 빌딩 모형과 〈RCA 빌딩 1층 도면〉. 262
도 35.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34층 도면. 263
도 36. RCA 빌딩의 〈19-31층 도면〉과 〈58-65층 도면〉. 263
도 37. 모내드녹 빌딩, 1893. 263
도 38.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프레스 빌딩 모델〉, 1912. 263
도 39. UN 빌딩, 1952. 264
도 40. 5번 애비뉴에서 바라본 RCA 빌딩, 1935. 264
도 41. 셋백(set-back). 264
도 42. 〈토지 사용 제한법〉의 건축물 양상. 264
도 43. RCA 빌딩의 셋백 디자인 과정, 1930-1931. 264
도 44. 엘리베이터 수에 따른 셋백의 변화. 264
도 45. 엘리엘 사리넨, 〈시카고 트리뷴 대회 출품작〉, 1922. 265
도 46. 크누드 뢴버그 홀름, 〈시카고 트리뷴 대회 출품작〉, 1922. 265
도 47. 막스 타우트, 〈시카고 트리뷴 대회 출품작 투시도〉, 1922. 265
도 48. 〈RCA 빌딩 외부 디자인〉 1931. 265
도 49. 성큰 광장에서 바라본 RCA 빌딩. 266
도 50. 리 로우리, 〈소리, 지혜, 빛〉, 1934. 266
도 51. 아틸리오 피치릴리, 〈카두케우 스가 있는 상업과 산업〉, 1936. 266
도 52. 리 로우리, 〈진보〉, 1937. 266
도 53. 리 로우리, 〈아틀라스〉, 1937. 266
도 54. 르네 챔벨란, 〈인류를 발전시킨 특성들〉 중 〈에너지〉·〈의지〉, 1935. 267
도 55. 리 로우리, 〈날개 달린 머큐리〉, 1933. 267
도 56. 로버트 개리슨, 〈아침, 현재, 저녁〉, 1932. 267
도 57. 힐드레스 메이어,〈댄스, 드라마, 노래〉, 1932. 268
도 58. 성큰 광장의 〈프로메테우스〉, 1934. 268
도 59. 폴 맨십, 〈생명의 순환〉, 1928. 268
도 60. 폴 맨십, 〈프로메테우스 스케치〉, 1933. 268
도 61. 폴 맨십, 〈프로메테우스〉, 1933. 268
도 62. 맨십과 프로메테우스 작품 모델 레오나르도 노엘, 1933. 269
도 63. 폴 맨십, 〈프로메테우스 스케치〉, 1933. 269
도 64. 폴 맨십, 〈프로메테우스 분수〉,1933. 269
도 65. 〈프로메테우스〉 제작 현장. 269
도 66. 〈프로메테우스〉의 황도대 부분. 269
도 67. 폴 맨십, 〈지구의 사람들〉, 1934. 270
도 68. 페테르 파울 루벤스, 〈사슬에 묶인 프로메테우스〉, 1611-12. 270
도 69. 〈프로메테우스〉 부분. 270
도 70. 〈델포이 전차 경주자〉, 기원전 478-474년. 270
도 71. 〈포세이돈〉, 기원전 ca 460. 270
도 72. 폴 맨십, 〈창을 던지는 사람〉, 1921. 271
도 73. 폴 맨십, 〈다이아나〉, 1921. 271
도 74. 〈다이아나〉 세부. 271
도 75. 이사도라 던컨, 고대 아테네 극장, ca 1903. 271
도 76. 폴 맨십, 〈노래하는 여신〉, 1912. 271
도 77. 폴 맨십, 〈밤의 비행〉, 1916. 272
도 78. 맨십, 〈밤, Night〉, 1938. 272
도 79. 아틀라스 모델 폰토르노 인물 사진. 272
도 80. 〈아틀라스〉 작품 주조, 1937. 272
도 81. 라케다이모이안의 카일릭스, 기원전 6세기. 273
도 82. 〈파르네세 아틀라스〉, 2세기. 273
도 83. 아르투스 쿠엘리누스 1세, 〈아틀라스〉, 1655. 273
도 84. 미헬 데 보스, 〈헤라클레스와 아틀라스〉, 1656-1666. 273
도 85. 윌리엄 커닝햄, 『우주 구조론의 글라스』의 삽화, 1599. 273
도 86. 〈아틀라스〉의 혼천의. 273
도 87. 황도대의 황도 12궁과 상징. 274
도 88. 리 로우리, 〈인류 이야기〉, 1935. 274
도 89. 리 로우리, 〈돛을 펴는 뱃사공〉, 1937. 274
도 90. 리 로우리, 〈풍요의 뿔〉, 1937. 274
도 91. 〈아틀라스〉의 얼굴 부분. 275
도 92. 뉴욕 메디슨 스퀘어의 개선문, 1899. 275
도 93. 리 로우리, 성 토마스 교회 제단 조각, 1919. 275
도 94. 알렉산드로 아키펭코, 〈머리 빗는 여인〉, 1915, 275
도 95. 리 로우리, 〈씨 뿌리는 사람〉, 1927. 275
도 96. 〈쿠로스〉, 기원전 615-600년경. 276
도 97. 〈아틀라스〉 부분. 276
도 98. 움베르토 보치오니, 〈공간 속의 연속적인 단일 형태〉, 1913, 276
도 99. 빛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아틀라스〉. 276
도 100. 페르낭 레제, 〈세 여인〉, 1921. 276
도 101. RCA 빌딩 서쪽 출입구, 277
도 102. RCA 빌딩 북쪽 출입구. 277
도 103. 1270 빌딩의 서쪽 출입구. 277
도 104. 연합통신 빌딩의 동쪽 출입구. 277
도 105. 5번 애비뉴에서 바라본 〈소리, 지혜, 빛〉. 277
도 106. 〈지혜〉와 로우리. 277
도 107. 리 로우리, 〈지혜〉. 278
도 108. 리 로우리, 〈소리〉. 278
도 109. 리 로우리, 〈빛〉. 278
도 110. 〈건축가로서의 신〉, 13세기. 278
도 111. 윌리엄 블레이크, 〈태고적부터 계신 분〉, 1794. 278
도 112. 배리 폴크너 〈인류를 깨우는 지성〉, 1933 279
도 113. 〈인류를 깨우는 지성〉의 중심 부분. 279
도 114. 〈인류를 깨우는 지성〉 중심인물의 오른쪽 패널. 279
도 115. 〈인류를 깨우는 지성〉 중심인물의 왼쪽 패널. 279
도 116. 배리 폴크너, 〈인류는 깨우는 지성 드로잉〉, 1932. 279
도 117. 가스통 라세즈, 〈공간의 정복〉. 1935. 280
도 118. 레오 프리들랜더, 〈전송〉 중 〈라디오〉, 1934. 280
도 119. 레오 프리들랜더, 〈전송〉 중 〈텔레비전〉, 1934. 280
도 120. 대회에서 수상한 이사무 노구치. 280
도 121. 〈뉴스〉 작업 현장. 280
도 122. 이스턴 에어라인 빌딩의 로비. 281
도 123. 딘 콘웰, 〈운송의 역사〉 서쪽 벽화, 1946. 281
도 124. 딘 콘웰, 〈운송의 역사〉 남쪽 벽화, 1946. 281
도 125. 딘 콘웰, 〈운송의 역사〉 북쪽 벽화, 1946. 281
도 126. 〈운송의 역사〉 서쪽 벽화의 왼쪽에서 오른쪽 부분. 281
도 127. 〈운송의 역사〉 북쪽 벽화 중 리켄배커 초상. 282
도 128. 〈운송의 역사〉 남쪽 벽화 부분. 282
도 129. 가스통 라세즈, 〈태양 광선을 잡은 수호신〉, 1935. 282
도 130. 칼 폴 제네바인, 〈산업과 농업〉, 1937. 282
도 131. 가스통 라세즈, 〈센터의 근로자를 위한 기념: 해체와 건설〉, 1935. 283
도 132. 록펠러 센터를 건설하는 노동자 사진. 283
도 133. 아틸리오 피치릴리, 〈산업을 이끄는 젊음〉, 1936. 283
도 134. 〈산업을 이끄는 젊음〉 작업 중인 피치릴리. 283
도 135. 에즈라 윈터, 〈젊음의 샘 스케치〉, 1932. 284
도 136. 〈젊음의 샘〉 작업 현장. 284
도 137. 라디오 시티 뮤직홀 그랜드 로비. 284
도 138. 에즈라 윈터, 〈젊음의 샘〉, 1932. 284
도 139. 〈젊음의 샘〉의 세부 부분. 285
도 140. 존 가스트, 〈미국의 진보〉, 1872. 285
도 141. 레오 렌텔리, 〈사 대륙〉 중 북아메리카 패널, 1935. 285
도 142. 리 로우리, 〈여인을 환영하는 컬럼비아〉, 1937. 285
도 143. 자코모 만주, 〈이민〉, 1965. 285
도 144. 〈멜팅 팟 포스터〉, 1909. 286
도 145. 자코모 만주, 〈이탈리아〉, 1965. 286
도 146. 〈인류의 이야기〉의 부분. 286
도 147. RCA 빌딩 그랜드 로비. 286
도 148. 조셉 마리아 세르트, 〈미국의 진보〉, 1937. 286
도 149. 조셉 마리아 세르트. 〈커뮤니케이션〉 1937. 287
도 150. 조셉 마리아 세르트, 〈춤의 정신〉, 1941. 287
도 151. 조셉 마리아 세르트, 〈시간〉, 1941. 287
도 152. 조셉 마리아 세르트, 〈인류의 동지애〉, 1937, 287
도 153. 조셉 마리아 세르트, 〈콘테스트〉, 1940. 287
도 154. RCA 빌딩의 북쪽 복도 벽화. 288
도 155. RCA 빌딩의 남쪽 복도 벽화 288
도 156. 〈미국의 진보〉의 세부. 288
도 157. 가스통 라세즈, 〈인류의 양상〉 중 〈진보 정신〉, 1935. 288
도 158. 조셉 마리아 세르트, RCA 빌딩 북쪽 벽화, 1933. 289
도 159.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1518년 출간본 삽화. 290
도 160. 프랭크 브랭윈, RCA 빌딩 남쪽 벽화, 1934. 290
도 161. 조셉 마리아 세르트, 〈시간 스케치〉. 291
도 162. 〈시간〉 중 미래와 과거 타이탄. 291
도 163. 〈시간〉의 부분.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