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Ⅰ.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3. 연구 문제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유아의 공간과 동선 24
1) 공간과 동선 24
2) 유아가 생활하는 공간의 의미 29
3) 공간 경험과 움직임의 의미 37
2. 공간적 경험의 3요소 : 움직임, 머무름, 마주침 39
1) 움직임 41
2) 머무름 43
3) 마주침 46
3. 놀이하는 유아의 동선 50
1) 유아의 놀이와 동선 50
2) 유아 놀이의 동선과 마주침의 요소 55
Ⅲ. 연구 방법 64
1. 연구 참여자 및 연구 관찰 공간 65
1) 연구 참여자 65
2) 연구 참여 기관 67
3) 꽃잎반의 놀이공간 72
2. 연구 절차 76
1) 연구 참여자 선정 78
2) IRB 승인 79
3) 연구 관찰 81
3. 자료 수집 및 분석 82
1) 자료 수집 82
2) 자료 분석 및 해석 89
3) 연구의 타당성 검토 93
Ⅳ. 연구결과 95
1. 놀이하는 유아의 움직임과 머무름 95
1) 까망이와 주황이의 동선 95
2) 파랑이와 빨강이의 동선 138
3) 분홍이, 초록이, 노랑이의 동선 173
4) 보라의 동선 209
2. 놀이하는 유아들의 마주침의 의미 233
1) 마주침의 요소로 유아들의 동선 읽기 234
2) 마주침 요소들의 연합작용과 동선 257
Ⅴ. 결론 및 제언 270
1. 놀이하는 유아 동선의 의미 270
1) 유아 동선의 반복적인 패턴과 루틴 270
2) 유아 동선에서 나타나는 공유공간과 경계 275
3) 유아 동선에서 나타나는 마주침의 의미 278
2. 놀이하는 유아 동선 연구의 논의 및 제언 280
1) 논의 280
2) 제언 282
참고문헌 285
ABSTRACT 293
〈표 Ⅱ-1〉 놀이하는 유아의 공간체험에 대한 선행연구 33
〈표 Ⅲ-1〉 참여 유아들의 기본 정보 65
〈표 Ⅲ-2〉 꽃잎반의 대략적인 하루 흐름 70
〈표 Ⅲ-3〉 연구 절차 76
〈표 Ⅲ-4〉 연구 일정 77
〈표 Ⅲ-5〉 IRB 승인 절차 진행 80
〈표 Ⅲ-6〉 수집된 자료의 종류 및 분량 88
〈표 Ⅲ-7〉 상반기, 중반기, 하반기 자료 분석 기간 구분 91
[그림 Ⅱ-1] 움직임과 머무름 사이의 변증법 44
[그림 Ⅱ-2] 지각과 인식의 연속체 - 마주침 47
[그림 Ⅱ-3] 생활세계 공간 경험의 4분자 50
[그림 Ⅲ-1] 꽃잎반 학급교육과정 69
[그림 Ⅲ-2] W유치원의 실내 공간 배치 72
[그림 Ⅲ-3] W유치원의 실내 공간 75
[그림 Ⅲ-4] 동영상 일지와 전사본 사례 83
[그림 Ⅲ-5] 놀이기록 사례 84
[그림 Ⅳ-1] 아침 일찍 등원한 까망이의 전체 동선 97
[그림 Ⅳ-2] 열매반 유아들과 잡기놀이를 하는 까망이의 동선 100
[그림 Ⅳ-3] 주황이를 기다리는 까망이의 움직임 102
[그림 Ⅳ-4] 주황이에게 줄 편지를 쓰는 까망이 103
[그림 Ⅳ-5] 까망이가 복도와 블록공간을 움직이는 동선 104
[그림 Ⅳ-6] 사방치기 매트에서의 머무름과 복도로의 움직임 106
[그림 Ⅳ-7] 까망이와 유아들의 김장 매트에서의 머무름 107
[그림 Ⅳ-8] 주황이를 기다리는 까망이와 주황이의 등원 108
[그림 Ⅳ-9] 블록공간과 그 주변으로 확장되는 까망이와 주황이의 동선 110
[그림 Ⅳ-10] 블록공간과 틈새공간을 오고 가는 까망이와 주황이 113
[그림 Ⅳ-11] 눈송이 블록으로 블록공간과 연결통로에서 팽이로 놀이하기 114
[그림 Ⅳ-12] 복도공간에서 별 모빌 닿기 116
[그림 Ⅳ-13] 블록공간과 조작공간 사이에서 놀이하는 동선 117
[그림 Ⅳ-14] 놀잇감을 가지고 다니며 미술공간에서 놀이하는 동선 118
[그림 Ⅳ-15] 역할공간에서 조작 놀잇감으로 놀이하기와 모여드는 유아들 119
[그림 Ⅳ-16] 블록공간→남색이 책상→역할공간으로의 동선 120
[그림 Ⅳ-17] 남색이 책상과 인접해 있는 역할공간 121
[그림 Ⅳ-18] 역할공간과 분홍이 책상에서의 주황이의 움직임과 머무름 122
[그림 Ⅳ-19] 책상-의자의 재배치로 만들어진 동선 124
[그림 Ⅳ-20] 용암놀이를 하는 주황이의 움직임과 머무름 126
[그림 Ⅳ-21] 붕붕카 타기하는 까망이와 주황이의 동선 127
[그림 Ⅳ-22] 붕붕카 타고 꽃잎반으로 돌아오기 128
[그림 Ⅳ-23] 교실 뒤 공간에서 붕붕카로 자동차 놀이를 하는 유아들 130
[그림 Ⅳ-24] 붕붕카 타기와 김장매트가 연결되어 웅덩이에 빠지는 놀이 131
[그림 Ⅳ-25] 역할공간에서 붕붕카정비소 놀이하기 132
[그림 Ⅳ-26] 붕붕카를 변형해서 타기 134
[그림 Ⅳ-27] '바나나 차차' 음악을 들으며 춤추기 135
[그림 Ⅳ-28] 택시기사님으로 다른 유아들과 함께 놀이하는 주황이 137
[그림 Ⅳ-29] 파랑이와 빨강이가 둘이 함께 머무르는 곳으로의 동선 139
[그림 Ⅳ-30] 블록공간에서 머무르는 파랑이와 빨강이의 동선 141
[그림 Ⅳ-31] 블록공간에 머무르는 파랑이와 빨강이 142
[그림 Ⅳ-32] 블록공간에 자석벽돌을 옮기는 파랑이 143
[그림 Ⅳ-33] 파랑이와 빨강이의 블록공간에서 역할공간으로의 동선 144
[그림 Ⅳ-34] 이 공간이 '파랑이와 빨강이의 집'이라고 말하는 주황이 145
[그림 Ⅳ-35] 파랑이와 빨강이의 블록공간에서 조작공간으로의 동선 146
[그림 Ⅳ-36] 바구니를 옮기는 파랑이 148
[그림 Ⅳ-37] 기둥과 벽 사이 틈새공간에 머무르는 빨강이와 파랑이 149
[그림 Ⅳ-38] 파랑이와 빨강이의 블록공간에서 선생님의 책상으로의 동선 150
[그림 Ⅳ-39] 선생님 책상 아래에 머무르는 파랑이와 빨강이 151
[그림 Ⅳ-40] 파랑이와 빨강이 집에 머무르는 주황이 153
[그림 Ⅳ-41] 자기 책상에서 큰 소리로 말하는 노랑이 154
[그림 Ⅳ-42] 뛰어오는 파랑이와 빨강이 155
[그림 Ⅳ-43] 주황이가 빨강이에게 햄버거 만들어주는 것을 지지하는 유아들 157
[그림 Ⅳ-44] 빨강이에게 햄버거를 만들어주는 까망이 158
[그림 Ⅳ-45] 꽃잎반 유아들과 함께 머무는 파랑이와 빨강이의 동선 159
[그림 Ⅳ-46] 파랑이와 빨강이의 블록공간에서 복도로의 동선 160
[그림 Ⅳ-47] 별모빌 닿기를 하는 파랑이와 도와주는 남색이 162
[그림 Ⅳ-48] 사방치기 판에서의 파랑이와 빨강이의 머무름 164
[그림 Ⅳ-49] 파랑이와 빨강이의 자기 책상에서의 머무름 동선 166
[그림 Ⅳ-50] 모양펀치로 구멍을 뚫는 파랑이 167
[그림 Ⅳ-51] 붕붕카 타기를 하는 빨강이와 파랑이의 동선 168
[그림 Ⅳ-52] 까망이에게 자신이 타고 싶은 붕붕카에 대해 이야기하는 빨강이 169
[그림 Ⅳ-53] 도둑 역할을 맡은 파랑이 171
[그림 Ⅳ-54] 일찍 등원한 분홍이의 동선 174
[그림 Ⅳ-55] 분홍이의 교실에서 현관을 오고 가는 동선 176
[그림 Ⅳ-56] 교실을 정리정돈 하는 분홍이의 동선 178
[그림 Ⅳ-57] 책상과 사물함을 오가며 놀이하는 분홍이의 동선 180
[그림 Ⅳ-58] 선생님과 함께 실뜨기하는 분홍이의 동선 182
[그림 Ⅳ-59] 분홍이의 훌라후프 운동하기 동선 185
[그림 Ⅳ-60] 분홍이와 초록이의 책상에서 책상을 옮겨 다니는 동선 188
[그림 Ⅳ-61] 초록이가 일어나서 현관에 가자 계속 초록이를 부르는 분홍이 190
[그림 Ⅳ-62] 붕붕카를 타고 다니다가 분홍이 책상에 머무르는 동선 192
[그림 Ⅳ-63] 분홍이 책상에서 함께 인형놀이를 하는 분홍이와 초록이 193
[그림 Ⅳ-64] 노랑이가 선생님과 함께 기분전환을 하는 동선 199
[그림 Ⅳ-65] 분홍이, 주황이, 노랑이가 함께 놀이하는 동선 203
[그림 Ⅳ-66] 교실을 돌아다니다 미술공간에 머무르는 보라의 동선 210
[그림 Ⅳ-67] 미술공간에서 오랫동안 물감놀이를 하는 보라 211
[그림 Ⅳ-68] 미술공간에서 책을 보며 머무르는 보라 213
[그림 Ⅳ-69] 미술공간에서 조작놀이와 역할놀이를 하며 머무르는 보라 213
[그림 Ⅳ-70] 미술공간과 개별책상을 오고 가는 동선 214
[그림 Ⅳ-71] 미술공간에서 자기 책상으로 물감통을 가지고 놀이하는 보라 215
[그림 Ⅳ-72] 미술공간에서 복도로 놀이가 연결되는 보라의 동선 216
[그림 Ⅳ-73] 복도에서 사방치기 매트와 마주친 보라 217
[그림 Ⅳ-74] 사방치기 매트를 거미줄로 변신시키는 보라 218
[그림 Ⅳ-75] 복도 전체를 거미줄로 만들어 버린 보라 219
[그림 Ⅳ-76] 거미줄을 처리하는 스파이더맨 남색이 220
[그림 Ⅳ-77] 즉흥 이야기에 합류하는 빨강이 221
[그림 Ⅳ-78] 모든 나비를 구해주는 스파이더맨 남색이 222
[그림 Ⅳ-79] 안전한 곳을 이야기해 주는 까망이 223
[그림 Ⅳ-80] 블록공간에서 즉흥 상상 이야기를 하는 보라 225
[그림 Ⅳ-81] 블록공간에서 유치원놀이를 하는 보라 226
[그림 Ⅳ-82] 보라의 구성물을 가지런히 놓아주는 파랑이 227
[그림 Ⅳ-83] 블록공간에서 보라와 함께 놀이하는 파랑이 227
[그림 Ⅳ-84] 교실을 돌아다니는 보라의 동선 228
[그림 Ⅳ-85] 교실을 춤추며 다니는 보라 229
[그림 Ⅳ-86] 책상 사이사이를 춤추며 다니는 보라 230
[그림 Ⅳ-87] 미술책상 아래로 들어가 지진 대피를 하는 보라 고양이 231
[그림 Ⅳ-88] 선생님의 긴 책상 주변에서 놀이하는 보라 232
[그림 Ⅳ-89] 꼽등이, 사방치기 매트, 김장매트와의 마주침으로부터 동선 263
[그림 Ⅳ-90] 블록공간과 그 주변에서 까망이와 주황이의 동선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