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22
Ⅰ. 서론 24
1. 연구 배경 및 목적 24
2. 연구 범위 및 방법 25
Ⅱ. 현대 미술의 추상표현 29
1. 추상표현주의 29
1) 마크 로스코(Mark Rothko)의 로스코 예배당(Rothko Chapel) 내부 작품 36
2) 바넷 뉴먼(Barnett Newman)의 "십자가의 길(The station of the cross)" 40
2. 옻칠 조형의 추상표현 양상 45
Ⅲ. 가톨릭미술의 현대화 54
1. 성(聖)미술 운동(L'Art Sacré) 54
1) 프랑스 아시(Assy) 성당 'Notre-Dame de Toute Grace du Plateau d'Assy(Our Lady of All Grace)' 56
2) 방스(Vence) 경당 'The Notre Dame Chapel of the Rosary of Dominicans of Vence' 67
2. 제 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의 변화 72
3. 한국 가톨릭미술의 현대화 76
Ⅳ. 가톨릭에서 '십자가의 길'의 역사성 81
1. 십자가의 길의 의미와 유래 81
2. 14처의 내용 85
3. 한국 성당의 '십자가의 길' 표현의 다양성 87
Ⅴ. 옻칠 작품 연구 97
1. 내용적 측면 97
1) 색채의 상징성 100
2) 질감의 상징성 109
2. 조형적 측면 110
1) 조형요소로서의 색 113
2) 조형요소로서의 질감 114
3) 재료 116
4) 기법 126
Ⅵ. 작품 설명 140
1. 수난의 시작 140
(1) [제 1처] 선고 받으심. 140
(2) [제 2처] 십자가 지심. 145
(3) [제 3처] 첫 번째 넘어지심. 149
2. 고통의 여정 153
(1) [제 4처] 어머니와 마주치심 153
(2) [제 5처] 시몬이 예수를 도와 십자가를 짐. 158
(3) [제 6처] 수건으로 얼굴을 닦음. 163
(4) [제 7처] 두 번째 넘어지심. 167
(5) [제 8처] 부인들을 위로하심. 172
(6) [제 9처] 세 번째 넘어지심. 177
(7) [제 10처] 옷 벗김을 당하심. 181
3. 죽음 186
(1) [제 11처] 십자가에 못 박히심. 186
(2) [제 12처] 죽음. 190
(3) [제 13처] 시신을 내림. 196
4. 부활의 예고 199
(1) [제 14처] 무덤에 묻히심. 199
Ⅶ. 결론 203
Ⅷ. 참고문헌 205
ABSTRACT 212
[표 1] 액션 페인팅 기법을 사용한 작가들의 작품 31
[표 2] 색면 추상 기법을 사용한 작가들의 작품 35
[표 3] 바넷 뉴먼, 〈십자가의 길(The station of the cross)〉 44
[표 4] 성미술전람회 참여 작가와 작품 79
[표 5] 중림동 약현 성당 내부 14처 91
[표 6] 최종태, 〈십자가의 길〉 93
[표 7] 최의순, 〈십자가의 길〉 95
[표 8] 전복류 자개 분류 122
[표 9] 소라류 자개 분류 123
[표 10] 진주패류 자개 분류 124
[그림 1] 잭슨 폴록 작업 광경, 한스 내머스(H. Namuth)의 1950년 기록사진, 좌 30
[그림 2] 잭슨 폴록(Paul Jackson Pollock), 〈No.5〉, 240X120cm, 섬유판에 유채, 1948, 우 30
[그림 3] 마크 로스코의 작업 광경, 좌 32
[그림 4] 마크 로스코(Mark Rothko), 〈Orange-Red-Yellow〉, 236X206cm, 캔버스에 유채, 1961, 우 32
[그림 5] 마크 로스코, 로스코 예배당, 앱스 삼면화, 457.2X754.9cm, 캔버스에 유채, 1965-1967 38
[그림 6] 마크 로스코, 로스코 예배당, 삼면화, 365.4X624.3cm, 캔버스에 유채, 1965-67 38
[그림 7] 마크 로스코, 로스코 예배당(Rothko Chapel), 단일 패널화1, 450.9X342.9cm, 캔버스에 유채, 1965-67 39
[그림 8] 마크 로스코, 로스코 예배당, 단일 패널화2, 457.2X266.7cm, 캔버스에 유채, 1965-67 39
[그림 9] 김성수, 〈우주〉, 옻칠, 자개, 1988, 좌 45
[그림 10] 잠실 롯데호텔 천정화(1988-2009) 설치 전경, 우 45
[그림 11] 김성수, 〈균형과 조화〉, 176X127.5cm, 옻칠, 자개, 2011 46
[그림 12] 김성수, 〈성장〉, 79.5X120cm, 옻칠 자개, 2017 46
[그림 13] 최영근, 〈창세기〉, 120X120X3.5cm, 옻칠, 자개, 색편, 2000 47
[그림 14] 치아오스광(喬十光), 〈북두칠성(北斗挂盤)〉, 120X67cm, 1985 48
[그림 15] 청샹쥔(程向君), 〈붉은 벽 아래 추억(紅墻下的記憶)〉, 120X165cm, 목판, 린넨, 기와가루를 섞은 옻칠, 종이, 2009 49
[그림 16] 타카하시 세츠로(高橋節郞, 1914-2007), 〈The Genesis of a Constellation〉, 121X91cm, 옻칠, 금분, 1975 51
[그림 17] 피피 오안(Phi Phi Oanh), 〈Specula〉, 720X270X390cm, 에폭시 복 합 보드, 금속 구조물 및 유리 바닥으로 이루어진 돔형 건축 공간에 옻칠 회화... 52
[그림 18] 피피 오안(Phi Phi Oanh), 〈Specula〉, 부분 확대, 우 52
[그림 19] 모리스 노바리나(Maurice Novarina) 〈아시(Assy) 성당〉, 1937-1946, 프랑스 57
[그림 20] 페르낭 레제(Fernand Léger), 〈성모 호칭기도(Litany of the Blessed Virgin Mary)〉, 타일, 모자이크 58
[그림 21] 조르주 루오(Georges Rouault), 〈채찍질 당하는 그리스도(Flagellation)〉, 스테인드글라스, 좌 60
[그림 22] 조르주 루오, 〈작은 화병(Bouquet of flowers)〉, 스테인드글라스, 우 60
[그림 23]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성 도미니코(S. Dominic)〉, 타일화 61
[그림 24] 장 뤼르싸(Jean Lurçat), 〈요한묵시록 '여인과 용'〉, 타피스트리 62
[그림 25] 샤갈의 벽면 타일 작품과 스테인드글라스가 있는 세례실, 좌 64
[그림 26]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홍해를 건너는 모세(La traversée de la Mer Rouge)〉, 타일화, 우 64
[그림 27]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등잔대를 든 천사〉, 스테인드글라스, 좌 64
[그림 28]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기름병을 든 천사〉, 스테인드글라스, 우 64
[그림 29] 제르맹 리시에(Germaine Richier), 〈십자가의 그리스도(Christ en croix)〉, 청동 66
[그림 30] 앙리 마티스, 〈방스 경당〉, 지붕, 좌 68
[그림 31] 앙리 마티스, 〈방스 경당〉, 정면, 생명나무 스테인드글라스, 우 68
[그림 32] 제대 뒤편 스테인드글라스 〈생명나무〉와 〈도미니코 성인〉 벽화 69
[그림 33] 방스 경당 내부 〈십자가의 길〉, 타일화 70
[그림 34] 성미술전람회 전경 78
[그림 35] 약현 성당 화재 후 내부 89
[그림 36] 화재로 소실된 약현 성당 십자가의 길 중 14처 89
[그림 37] 연구 작품 1의 바탕색 102
[그림 38] 연구 작품 2의 하단 부분 102
[그림 39] 연구 작품 13의 하단 난각 부분 102
[그림 40] 연구 작품 5 104
[그림 41] 연구 작품 6 104
[그림 42] 연구 작품 9 104
[그림 43] 연구 작품 10 104
[그림 44] 연구 작품 12 104
[그림 45] 연구 작품 13 104
[그림 46] 연구 작품 14 104
[그림 47] 연구 작품 1의 내부 105
[그림 48] 연구 작품 4의 상단 105
[그림 49] 연구 작품 6의 중심부 106
[그림 50] 연구 작품 11 부분 106
[그림 51] 연구 작품 3의 색상 표현 107
[그림 52] 연구 작품 4의 하단 107
[그림 53] 연구 작품 7의 확대 108
[그림 54] 연구 작품 2의 회색 109
[그림 55] 연구 작품 11의 토회칠 표현 110
[그림 56] 연구 작품 전시 모습 - 전시 공간속으로 확장 111
[그림 57] 동일한 시각요소 병치1 112
[그림 58] 동일한 시각요소 병치2 112
[그림 59] 연구 작품7의 할패법 부분 131
[그림 60] 연구 작품8의 주름질기법, 타찰법 부분 132
[그림 61] 연구 작품 9의 끊음질기법 부분 132
[그림 62] 연구 작품4의 난각 부분, 좌 133
[그림 63] 연구 작품 13의 토회칠 위 시문 과정, 우 133
[그림 64] 연구 작품 13의 흰색 난각 선 부분 134
[그림 65] 연구 작품 13의 흰색 난각 점 부분 134
[그림 66] 연구 작품 14의 흰색 난각 부분 135
[그림 67] 연구 작품2의 상단 136
[그림 68] 연구 작품2의 중,하단 136
[그림 69] 연구 작품3의 토회칠 부분 137
[그림 70] 연구 작품 9의 엉킴 표현 과정1 138
[그림 71] 연구 작품 9의 엉킴 표현 과정2 138
[그림 72] 연구 작품7의 교칠 표현 부분 139
[그림 73] 연구 작품7의 토회칠 표현 부분 139
[그림 74] 연구 작품 1의 상단 부분 142
[그림 75] 연구 작품 1의 하단 부분 142
[그림 76] 연구 작품1의 제작 과정 확대1, 좌 143
[그림 77] 연구 작품1의 제작 과정 확대2, 우 143
[그림 78] 연구 작품1의 질감 표현 부분 측면 확대 144
[그림 79] 연구 작품2의 전체 이미지 축소 147
[그림 80] 연구 작품3의 부분 확대 150
[그림 81] 연구 작품3의 상단 부분 151
[그림 82] 연구 작품3의 중간 부분 151
[그림 83] 연구 작품3의 하단 부분 151
[그림 84] 연구 작품4의 상단 부분, 좌 155
[그림 85] 연구 작품4에서 빨간색 톤과 갈색 톤이 접하는 부분, 우 155
[그림 86] 연구 작품4의 하단 부분 156
[그림 87] 연구 작품4의 토회칠 부분 157
[그림 88] 연구 작품5의 왼쪽 측면 160
[그림 89] 연구 작품5의 오른쪽 측면 160
[그림 90] 연구 작품5의 검은색 칠, 석분 부분 162
[그림 91] 연구 작품6의 천 질감 부분 165
[그림 92] 연구 작품6의 빨간색 칠 부분 166
[그림 93] 연구 작품7의 노란색 톤 자색 부분 169
[그림 94] 연구 작품7의 빨간색 톤 자색 부분 169
[그림 95] 연구 작품7의 파란색 톤 자색 부분 169
[그림 96] 연구 작품7의 선묘 이미지 부분 170
[그림 97] 연구 작품7의 교칠 표현 부분 171
[그림 98] 연구 작품7의 토회칠 표현 부분 171
[그림 99] 연구 작품8의 파란색 톤 부분 174
[그림 100] 연구 작품 8의 자개 표현 과정, 좌 176
[그림 101] 연구 작품 8의 자개 표현 완성, 우 176
[그림 102] 연구 작품8의 드리핑기법 부분 176
[그림 103] 연구 작품9의 검은색 179
[그림 104] 연구 작품 9의 엉킴 부분 179
[그림 105] 연구 작품 10의 상단 파란색 톤 부분 182
[그림 106] 연구 작품 10의 하단 백색 부분 183
[그림 107] 연구 작품 10의 왜곡된 칠면 부분 184
[그림 108] 연구 작품 10의 옆면 185
[그림 109] 연구 작품 11의 회색 톤 빨간색, 좌 188
[그림 110] 연구 작품 11의 남색 톤 빨간색, 우 188
[그림 111] 연구 작품 11의 패인 질감 189
[그림 112] 연구 작품 12의 영혼 표현 부분 193
[그림 113] 연구 작품 12의 파란색 칠면 형성과정 194
[그림 114] 연구 작품 12의 중심부 195
[그림 115] 연구 작품 13의 하단 흰색 난각 부분 198
[그림 116] 연구 작품 14의 흰색 수평선, 수직선부분 201
[그림 117] 연구 작품 14의 칠면이 비치는 부분 202
[연구작품 1] 제 1처 선고받으심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삼베, 옻칠 2020 140
[연구작품 2] 제 2처 십자가 지심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토분, 옻칠 2022 145
[연구작품 3] 제 3처 첫 번째 넘어지심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토분, 옻칠 2022 149
[연구작품 4] 제 4처 어머니와 마주치심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토분, 옻칠, 알껍질, 칠분 2019 153
[연구작품 5] 제 5처 시몬이 예수를 도와 십자가를 짐 600X1800X50㎜ 나무패널, 스티로폼, 거즈, 토분, 석분, 옻칠 2022 158
[연구작품 6] 제 6처 수건으로 얼굴을 닦음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옻칠 2020 163
[연구작품 7] 제 7처 두 번째 넘어지심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토분, 두부, 자개, 옻칠, 2022 167
[연구작품 8] 제 8처 부인들을 위로하심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알루미늄박, 자개, 옻칠 2022 172
[연구작품 9] 제 9처 세 번째 넘어지심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토분, 자개, 옻칠, 2022 177
[연구작품 10] 제 10처 옷 벗김을 당하심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옻칠 2021 181
[연구작품 11] 제 11처 십자가에 못 박히심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토분, 옻칠 2021 186
[연구작품 12] 제 12처 죽음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옻칠 2021 190
[연구작품 13] 제 13처 시신을 내림.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탄분, 알껍질, 옻칠 2021 196
[연구작품 14] 제 14처 무덤에 묻히심 600X1800X50㎜ 나무패널, 거즈, 알껍질, 옻칠 2021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