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제2절 연구문제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학교 밖 청소년 23
1. 학교 밖 청소년의 정의 23
2.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27
3.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31
제2절 온라인 사회자본 35
1. 사회자본이론 35
2. 온라인 사회자본의 개념 39
3. 온라인 사회자본의 구성요소 : 결속적 사회자본, 연계적 사회자본 42
4. 학교 밖 청소년의 온라인 사회자본 46
제3절 삶의 만족도 50
1. 삶의 만족도의 개념 50
2. 학교 밖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52
제4절 임파워먼트 57
1. 임파워먼트의 개념 57
2.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59
3. 학교 밖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64
제5절 온라인 사회자본, 임파워먼트, 삶의 만족도 67
1. 온라인 사회자본과 삶의 만족도 67
2. 온라인 사회자본과 임파워먼트 72
3. 임파워먼트와 삶의 만족도 76
4. 온라인 사회자본, 임파워먼트, 삶의 만족도의 관계 78
제6절 온라인 사회자본, 임파워먼트,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성별의 차이 80
제3장 연구방법 84
제1절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84
제2절 연구절차 86
제3절 조사도구 88
1. 종속변수: 삶의 만족도 88
2. 독립변수: 온라인 사회자본 88
3. 매개변수: 임파워먼트 90
4. 통제변수 92
제4절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94
1. 연구모형 94
2. 분석방법 96
제4장 연구결과 98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98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온라인 사용 양상 98
2. 성별에 따른 연구대상자의 특성 106
제2절 주요변수의 정규성과 다중공선성 확인 113
1.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113
2. 다중공선성 진단 115
제3절 연구모형 분석 118
1. 측정모형 분석 118
2. 구조모형 분석 124
제4절 매개효과 분석 128
1. 효과의 분해 128
2. 매개효과 검증 130
제5절 다집단 분석 132
1. 형태동일성 검증 132
2. 측정동일성 검증 133
3. 구조동일성 검증 136
4. 다집단 경로와 모수추정 결과 137
제5장 논의 및 제언 14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40
1. 연구결과 요약 140
2. 논의 141
제2절 연구의 함의 149
1. 이론적 함의 149
2. 정책적·실천적 함의 151
제3절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63
참고문헌 165
부록 210
ABSTRACT 217
〈표 2-1〉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분류 34
〈표 3-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내용 87
〈표 3-2〉 삶의 만족도의 신뢰도 88
〈표 3-3〉 온라인 사회자본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89
〈표 3-4〉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91
〈표 3-5〉 통제변수 척도 93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99
〈표 4-2〉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102
〈표 4-3〉 연구대상자의 온라인 사용 양상 105
〈표 4-4〉 성별에 따른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06
〈표 4-5〉 성별에 따른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109
〈표 4-6〉 성별에 따른 연구대상자의 온라인 사용 양상 111
〈표 4-7〉 성별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112
〈표 4-8〉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및 왜도, 첨도 114
〈표 4-9〉 주요변수들 간 상관관계 115
〈표 4-10〉 측정변수들 간 상관관계 116
〈표 4-11〉 다중공선성 진단 117
〈표 4-12〉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119
〈표 4-13〉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집중타당성 평가 결과 120
〈표 4-14〉 분산추출지수(AVE)와 개념신뢰도 120
〈표 4-15〉 확인적 요인분석에서의 판별타당도 및 법칙타당도 123
〈표 4-16〉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124
〈표 4-17〉 구조모형 경로계수 126
〈표 4-18〉 잠재변수 간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129
〈표 4-19〉 간접효과 분석 결과 130
〈표 4-20〉 팬텀모형(phantom model)에 의한 다중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131
〈표 4-21〉 형태동일성 검증 132
〈표 4-22〉 측정동일성 검증 135
〈표 4-23〉 구조동일성 검증 136
〈표 4-24〉 남자청소년집단과 여자청소년집단의 경로와 모수 추정치 138
[그림 1-1] 연구모형 21
[그림 2-1] 학교 밖 청소년의 용어 변화 27
[그림 2-2] 2011-2021 학업중단율 29
[그림 3-1] 구조모형 95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121
[그림 4-2] 구조모형 경로계수 127
[그림 4-3] 남자청소년집단 구조모형 139
[그림 4-4] 여자청소년집단 구조모형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