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Ⅱ. 본론 15
1. 이론적 배경 15
1) 미국의 음악 15
2) 20세기 미국 가곡 17
2. 도미니크 아르젠토 22
1) 아르젠토의 생애 22
2) 아르젠토의 연가곡 23
3. 《Letters from Composers》 연구 31
1) 작품 개요 31
2) 일곱 개의 가곡 분석 33
Ⅲ. 결론 98
Ⅳ. 참고문헌 102
Ⅴ. Abstract 107
[표 1] 아르젠토의 음악에 영향을 준 사조 24
[표 2] 아르젠토 연가곡 목록 27
[표 3] 〈Frédéric Chopin〉 악곡구조 37
[표 4] 〈Franz Schubert〉의 악곡구조 57
[표 5] 〈Johan Sebastian Bach〉의 악곡구조 65
[표 6] 〈Robert Schumann〉의 악곡구조 92
〈악보 1-1〉 쇼팽《Nocturne No.12 In G Major Op.37-2》 39
〈악보 1-2〉 마디 1-3, 선율의 표현. 기타 반주의 표기 40
〈악보 1-3〉 마디 8-11, 기타의 주법 표현, 서정적 레가토 41
〈악보 1-4〉 마디 25-30, 섬세한 감정 표현을 위한 음악기법 42
〈악보 1-5〉 마디 35-37, 화성 안에서 완전하게 마무리된 종지 43
〈악보 2-1〉 마디 3-7, 선법의 사용과 가사를 표현하는 음악기법 49
〈악보 2-2〉 마디 16-20, 비화성 도약과 리듬으로 가사를 표현 50
〈악보 2-3〉 마디 21-28, 선율적 아리아의 역할을 하는 부분의 섬세한 표현 51
〈악보 2-4〉 마디 28-31, 반복적 상행과 하행으로 감정을 표현 52
〈악보 2-5〉 마디 32-42, 고전적인 알베르티 베이스를 이용한 마무리 53
〈악보 2-6〉 마디 41-42, 음악용어를 사용하여 아련함을 표현 54
〈악보 3-1〉 마디 1-4, 전주에 등장하는 모티브 58
〈악보 3-2〉 마디 22-25, 가사를 붙인 변형 모티브 58
〈악보 3-3〉 슈베르트의 가곡 〈Gute Nacht〉의 모티브 59
〈악보 3-4〉 마디 36-40, 슈베르트의 가곡 〈Gretchen am Spinnrade〉의 인용 60
〈악보 3-5〉 슈베르트의 가곡 〈Die böse Farbe〉 (싫어하는 빛깔) 3음 변화 61
〈악보 3-6〉 마디 66-75, 슈베르트 작곡기법인용한 coda 62
〈악보 4-1〉 마디 1-2, 주제를 의미하는 기악적인 인트로 66
〈악보 4-2〉 마디 5-8, 대위적 요소인 장단 푸가(Fuga)기법 67
〈악보 4-3〉 음정을 이용한 기법을 통한 감정 표현 68
〈악보 4-4〉 예시, 바흐의 〈Invention〉 근접모방, 동형진행 68
〈악보 4-5〉 마디 15-18, 바흐 푸가 기법과 가사의 감정 전달 방법 69
〈악보 4-6〉 29마디, 곡의 15마디를 바흐의 음악기법으로 강조 70
〈악보 5-1〉 마디 없음, 음악적 색채를 위한 다양한 지시어 76
〈악보 5-2〉 마디 없음, 초고음의 하모닉스의 반주의 연속 77
〈악보 5-3〉 드뷔시 〈Clair de lune〉의 반주와 멜로디 연결 78
〈악보 5-4〉 곡의 마지막 부분, 종지의 형태 79
〈악보 6-1〉 마디 1-2, 확실한 박자감과 음형과 셈여림의 반복 85
〈악보 6-2〉 마디 72-74, 헤미올라를 이용한 가사의 강조 86
〈악보 6-3〉 마디 46-48, 'I hate' 모티브의 형태 87
〈악보 6-4〉 마디 82-89 'I hate' 모티브의 반복, 안정적인 종지형태 88
〈악보 7-1〉 마디 1-8같은 리듬형태와 베이스의 반복으로 이루어진 인트로 93
〈악보 7-2〉 마디 9-15, 오스티나토 반주형태 94
〈악보 7-3〉 마디 25-27, 축소된 베이스와 멜로디에서 선율 강조 95
〈악보 7-4〉 마디 69-70, 음형구조를 이용한 가사의 표현 96
〈악보 7-5〉 마디 76-79, 위종지사용, 끝나지 않은 여운 유도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