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7
1. 서론 20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0
1.2. 선행 연구 검토 24
1.2.1. 계승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1.2.2. 계승어 학습자의 언어와 정체성 30
1.2.3. 이중언어학습자의 언어 발달 36
1.3. 연구 문제 42
2. 이론적 배경 46
2.1. 재독 동포 계승어 학습자 46
2.1.1. 계승어 학습자의 개념 46
2.1.2. 재독 동포 현황 48
2.1.3. 재독 동포 교육 50
2.2. 계승어 학습자의 언어 59
2.2.1. 계승어 학습자의 언어 발달 59
2.2.2. 계승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2
2.2.3. 계승어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65
2.3. 계승어 학습자의 정체성 71
2.3.1. 정체성의 형성 71
2.3.2. 정체성의 분류와 특징 77
2.3.3. 정체성과 언어 80
2.4. 문화변용(Acculturation) 85
2.4.1. 문화변용의 개념 85
2.4.2. 문화변용의 유형 86
2.4.3. 재독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문화변용 88
3. 연구 방법 94
3.1. 연구 참여자 94
3.2. 연구 도구 95
3.2.1. 배경 설문지 97
3.2.2. 정체성 설문지 98
3.2.3. 정체성 설문의 신뢰도와 타당도 104
3.2.4. 한국어 능력 평가 107
3.3. 연구 절차 110
3.3.1. 예비 실험과 본 실험 110
3.3.2. 전사 방법 111
3.4. 분석 방법 111
3.4.1. 한국어 복잡성의 측정 지표 112
3.4.2. 한국어 정확성의 측정 지표 128
3.4.3. 통계 분석 방법 132
4. 분석 결과 및 논의 135
4.1. 재독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135
4.1.1. 연령 집단에 따른 한국어 능력 발달 양상 135
4.1.2. 연령 집단에 따른 복잡성과 정확성 발달 양상 139
4.1.3. 숙달도와 한국어 능력 166
4.2. 재독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정체성 178
4.2.1. 연령 집단에 따른 정체성 변화 양상 178
4.2.2. 연령 집단에 따른 자기 범주화 변화 양상 181
4.2.3. 연령 집단에 따른 문화변용유형 변화 양상 182
4.2.4. 문화변용유형에 따른 한국어 능력의 차이 186
4.2.5. 소결론 및 논의 193
4.3. 재독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배경 요인 198
4.3.1. 배경 요인 분석 198
4.3.2. 배경 요인과 한국어 능력 208
4.3.3. 배경 요인과 정체성 246
4.4. 재독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과 정체성 266
4.4.1. 한국어 능력과 정체성의 관계 267
4.4.2. 연령 집단에 따른 한국어 능력과 정체성의 상관관계 269
4.4.3. 한국어 능력, 정체성, 배경 요인의 구조적 관계 274
4.4.4. 소결론 및 논의 283
4.5. 교육적 시사점 286
4.5.1. 한국어 능력 발달을 위한 제언 286
4.5.2. 정체성 함양을 위한 제언 297
5. 결론 305
참고문헌 312
부록 16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330
〈부록 2〉 학생 배경 설문지 331
〈부록 3〉 정체성 설문지 333
〈부록 4〉 C-test 336
〈부록 5〉 10~12세 집단에 속한 학생의 문어 텍스트 (B18_W) 338
〈부록 6〉 10~12세 집단에 속한 학생의 구어 텍스트 (B18_S) 339
〈부록 7〉 한국어 능력 상관관계 340
〈부록 8〉 정체성 상관관계 340
ABSTRACT 341
〈표 1〉 재독 동포 계승어 학습자의 개념 47
〈표 2〉 2021 재외동포 현황 49
〈표 3〉 2021년 거주자격별 독일 재외동포 현황 50
〈표 4〉 이주 배경의 독일 내 거주자 수 51
〈표 5〉 독일의 이중언어 교육의 변화 53
〈표 6〉 NRW주의 아동과 가족을 위한 통합기회 프로그램 55
〈표 7〉 재독 한글학교 현황 57
〈표 8〉 한국어 교육 분야 연구에서 통사복잡성의 정의 69
〈표 9〉 Erikson의 자아발달 8단계 72
〈표 10〉 고맥락·저맥락 문화 비교 88
〈표 11〉 배경 요인 설문 영역 및 설문 내용 98
〈표 12〉 정체성 설문 영역 및 설문 내용 99
〈표 13〉 국가·민족정체성 설문 영역 및 설문 내용 100
〈표 14〉 문화정체성 설문 영역 및 설문 내용 102
〈표 15〉 이기일(2015)의 의미분석법 문항 103
〈표 16〉 문화태도 영역 내용 104
〈표 17〉 국가·민족정체성 설문의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 105
〈표 18〉 한국 문화정체성 설문의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 105
〈표 19〉 독일 문화정체성 설문의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 106
〈표 20〉 문화태도 설문의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 106
〈표 21〉 C-test의 정답 처리 예시 108
〈표 22〉 통사복잡성 측정 지표 112
〈표 23〉 문어 길이 측면의 통사복잡성 측정 지표 115
〈표 24〉 구어 길이 측면의 통사복잡성 측정 지표 116
〈표 25〉 문어 확장 측면의 통사복잡성 측정 지표 118
〈표 26〉 구어 확장 측면의 통사복잡성 측정 지표 119
〈표 27〉 대등절과 내포절 어미 상당 어구 120
〈표 28〉 본 연구의 통사복잡성 지표 121
〈표 29〉 과제 기반 연구에서 사용된 어휘복잡성 측정 방법 124
〈표 30〉 본 연구의 어휘복잡성 지표 125
〈표 31〉 분석에 사용된 코딩 기호와 분류 126
〈표 32〉 정확성 측정 도구 129
〈표 33〉 본 연구의 정확성 측정 지표 132
〈표 34〉 본 연구에서 선정한 복잡성과 정확성 측정 지표 132
〈표 35〉 연령 집단별 한국어 능력 점수 기술통계량 136
〈표 36〉 계승어 학습자 한국어 능력의 하위 변수 간 상관관계 136
〈표 37〉 연령 집단별 한국어 능력 하위 변수의 정규성 검정 138
〈표 38〉 연령 집단별 문어 능력 비교 139
〈표 39〉 연령 집단별 구어 능력 비교 146
〈표 40〉 연령 집단 간 문장당 내포절 수 비교 153
〈표 41〉 연령 집단별 구어와 문어 능력 변화 종합 164
〈표 42〉 계승어 학습자의 C-test 평균 166
〈표 43〉 숙달도 상하 집단의 구분 166
〈표 44〉 연령 집단별 숙달도 상하 집단의 구분 167
〈표 45〉 숙달도 상하 집단에 따른 문어와 구어 산출 능력 168
〈표 46〉 만 7~9세 집단의 C-test 점수와 문어·구어의 하위 변수와의 상관관계 174
〈표 47〉 만 10~12세의 C-test 점수와 문어·구어의 하위 변수와의 상관관계 175
〈표 48〉 만 13~15세 집단의 C-test 점수와 문어·구어의 하위 변수와의 상관관계 175
〈표 49〉 만 16~18세 집단의 C-test 점수와 문어·구어의 하위 변수와의 상관관계 176
〈표 50〉 연령 집단별 숙달도 구분에 따른 언어 능력 종합 177
〈표 51〉 연령 집단별 정체성 점수 기술통계량 178
〈표 52〉 계승어 학습자의 정체성 상관관계 180
〈표 53〉 연령 집단별 정체성 점수의 정규성 검정 180
〈표 54〉 연령 집단별 자기 범주화 응답 비율 181
〈표 55〉 연령 집단별 문화변용유형 비율 183
〈표 56〉 문화변용유형에 따른 한국어 능력의 정규성 검정 185
〈표 57〉 문화변용유형에 따른 C-test 점수 비교 187
〈표 58〉 문화변용유형에 따른 문어 능력 비교 187
〈표 59〉 문화변용유형에 따른 구어 능력 비교 190
〈표 60〉 부모의 모국어와 한국어 능력 198
〈표 61〉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연령, 성별, 학년 199
〈표 62〉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출생지 및 독일 이주 시기 200
〈표 63〉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한글학교 입학 여부와 입학 시기 201
〈표 64〉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한글학교 재학 기간 202
〈표 65〉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사용 203
〈표 66〉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형제 유무 및 형제와의 사용 언어 204
〈표 67〉 계승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인 친구와 사용하는 언어 204
〈표 68〉 부모의 가정 내 사용 언어 205
〈표 69〉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한국 방문 빈도 205
〈표 70〉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영상 시청 빈도 206
〈표 71〉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독서량 206
〈표 72〉 아버지의 한국어 능력 변수의 영향력 209
〈표 73〉 성별 변수의 영향력 212
〈표 74〉 연령 변수의 영향력 214
〈표 75〉 출생지 변수의 영향력 215
〈표 76〉 독일 이주 나이 변수의 영향력 216
〈표 77〉 한글학교 입학 나이 변수의 영향력 218
〈표 78〉 한글학교 재학 기간 변수의 영향력 219
〈표 79〉 초등학교 입학 전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21
〈표 80〉 초등학교 입학 후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23
〈표 81〉 부모와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25
〈표 82〉 형제와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26
〈표 83〉 한국인 친구와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27
〈표 84〉 부모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29
〈표 85〉 한국어 영상 시청 변수의 영향력 231
〈표 86〉 초등학교 입학 전 전체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233
〈표 87〉 초등학교 입학 전 한국어책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235
〈표 88〉 현재 독일어책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237
〈표 89〉 현재 한국어책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238
〈표 90〉 배경 요인과 재독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240
〈표 91〉 아버지의 한국어 능력 변수의 영향력 246
〈표 92〉 성별 변수의 영향력 248
〈표 93〉 연령 변수의 영향력 249
〈표 94〉 한글학교 입학 나이 변수의 영향력 251
〈표 95〉 초등학교 입학 전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52
〈표 96〉 초등학교 입학 후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53
〈표 97〉 부모와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54
〈표 98〉 한국인 친구와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55
〈표 99〉 부모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256
〈표 100〉 한국어 영상 시청 변수의 영향력 258
〈표 101〉 현재 독일어책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259
〈표 102〉 현재 한국어책과 독일어책 독서량 260
〈표 103〉 현재 한국어책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260
〈표 104〉 배경 요인과 재독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정체성 261
〈표 105〉 한국어 능력과 정체성 간의 상관관계 267
〈표 106〉 연령 집단별 문화태도 점수 평균 268
〈표 107〉 만 7~9세 집단의 한국어 능력과 정체성 간의 상관관계 269
〈표 108〉 만 10~12세 집단의 한국어 능력과 정체성 간의 상관관계 270
〈표 109〉 만 13~15세 집단의 한국어 능력과 정체성 간의 상관관계 272
〈표 110〉 만 16~18세 집단의 한국어 능력과 정체성 간의 상관관계 273
〈표 111〉 언어 환경 모형적합도 277
〈표 112〉 한국어 능력 모형적합도 278
〈표 113〉 정체성 모형적합도 279
〈표 114〉 최종 모형적합도 281
〈표 115〉 성별에 따른 제약모형 분석 282
〈표 116〉 성별에 따른 자유모형 분석 282
〈표 117〉 피드백의 유형과 방법 294
〈표 118〉 재독 계승한국어 학습자 한국어 교육 과정의 핵심 체계 295
〈표 119〉 재독 계승한국어 학습자 정체성 교육 과정의 핵심 체계 303
〈그림 1〉 이중언어 능력의 연속체 60
〈그림 2〉 아동기부터 동시에 두 언어를 습득한 이중언어화자의 이상적인 종단적 언어 발달 61
〈그림 3〉 '언어 입력-언어 능숙도-언어 사용'의 사이클 64
〈그림 4〉 복잡성 하위 구성요인의 분류 68
〈그림 5〉 문화변용 전략 87
〈그림 6〉 고맥락·저맥락 문화 구분에 기반한 국가 분류 89
〈그림 7〉 재독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문화변용의 과정 91
〈그림 8〉 계승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와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5
〈그림 9〉 말하기 과제에 사용된 그림책의 한 장면 109
〈그림 10〉 CHAT 파일의 예 127
〈그림 11〉 VOCD 명령 실행 값의 예 128
〈그림 12〉 연령 집단별 문어 능력 비교 그래프 141
〈그림 13〉 연령 집단별 구어 능력 비교 그래프 147
〈그림 14〉 숙달도 상하 집단의 점수와 백분율 167
〈그림 15〉 숙달도에 따른 구어와 문어 능력 차이 비교 169
〈그림 16〉 연령 집단별 정체성 점수 변화 그래프 178
〈그림 17〉 아버지의 한국어 능력 변수의 영향력 비교 210
〈그림 18〉 성별 변수의 영향력 비교 212
〈그림 19〉 연령 변수의 영향력 비교 214
〈그림 20〉 독일 이주 나이 변수의 영향력 비교 217
〈그림 21〉 한글학교 입학 나이 변수의 영향력 비교 218
〈그림 22〉 한글학교 재학 기간 변수의 영향력 비교 220
〈그림 23〉 초등학교 입학 전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22
〈그림 24〉 초등학교 입학 후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24
〈그림 25〉 부모와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25
〈그림 26〉 형제와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27
〈그림 27〉 한국인 친구와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28
〈그림 28〉 부모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30
〈그림 29〉 한국어 영상 시청 변수의 영향력 비교 232
〈그림 30〉 초등학교 입학 전 전체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비교 234
〈그림 31〉 초등학교 입학 전 한국어책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비교 236
〈그림 32〉 현재 독일어책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비교 237
〈그림 33〉 현재 한국어책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비교 239
〈그림 34〉 아버지의 한국어 능력 변수의 영향력 비교 247
〈그림 35〉 성별 변수의 영향력 비교 249
〈그림 36〉 연령 변수의 영향력 비교 250
〈그림 37〉 한글학교 입학 나이 변수의 영향력 비교 251
〈그림 38〉 초등학교 입학 전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52
〈그림 39〉 초등학교 입학 후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53
〈그림 40〉 부모와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54
〈그림 41〉 한국인 친구와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55
〈그림 42〉 부모의 한국어 사용 변수의 영향력 비교 256
〈그림 43〉 한국어 영상 시청 변수의 영향력 비교 258
〈그림 44〉 현재 독일어책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비교 259
〈그림 45〉 현재 한국어책 독서량 변수의 영향력 비교 261
〈그림 46〉 초기 구조방정식 모형 275
〈그림 47〉 언어 환경 구조방정식 모형 276
〈그림 48〉 한국어 능력 구조방정식 모형 278
〈그림 49〉 정체성 초기 모형 279
〈그림 50〉 최종 모형 280
〈그림 51〉 만 16~18세 집단 학습자 쓰기 텍스트(D3-W)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