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홍콩 내 출신국가별 유학생 규모를 보면, 중국을 제외하고는 학부생 기준 한국인 유학생이 가장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실제 유학생활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홍콩의 대학에 재학 중인 한국인 유학생들의 학업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한국인 유학생의 대학 학업 적응 문제를 탐색하는 데 있다.
홍콩의 한국인 유학생들의 목소리를 통해 이들이 겪는 학업적 경험이 어떠한 맥락에서 의미화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인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의 대학 학업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연구참여자들의 대학 학업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연구참여자들이 대학 학업 적응을 저해하는 요인을 해결하기 위한 대처 방안 및 전략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홍콩의 대학에서 1년 이상 체류하며 학습한 경험이 있는 8명의 한국인 유학생들이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인해, 화상인터뷰를 진행하였다. 2022년 IRB 승인 이후에 7월에서 9월까지 본격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면담 내용은 전사하여, 영역분석과 분류분석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내러티브 탐구의 5단계 절차에 따라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참여자들의 학업 적응 요인으로 학업 적응을 돕는 긍정적인 요인과 학업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의 학습동기를 보면, 해외에서 학교를 다녔거나 한국에서 국제학교 또는 영어를 사용하는 학교를 다녔기에 홍콩의 대학 입시 준비에 좀 더 수월했다는 점이다. 또한, 홍콩은 미국이나 영국에 비해 학비가 저렴하다는 점이 홍콩의 대학을 택한 원인이었다. 그리고 홍콩의 대학이 세계 대학 평가에서의 순위가 높으며, 인턴 혹은 취업이 잘 되는 이점도 동기로 작용했다. 특히, 홍콩은 이른바 '금융의 허브'로 불리우고 있어, 금융 분야 전공자들은 홍콩의 대학을 우선적으로 선택한다는 점이 동기 요인이라할 수 있다.
홍콩에서의 학업 적응의 긍정적인 요인은 개인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사회적 관계 요인과 언어적인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개인적인 요인으로는 어릴 때 해외 생활로 인해 유학 생활에 대한 거부감이 없었고, 대부분 국제학교를 다녔기에 영어로 학업을 수행하기에 거의 어려움이 없었다. 홍콩의 대학 입학 조건상 영어와 기타 전공 관련 지식이 요구되므로 입시 준비 과정에서 전공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갖추게 되어 대학 1학년 시기 전공과목을 쉽게 이수할 수 있다.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은 우수한 학습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는 점인데, 학교 내 학습을 위한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실험실 내 최신식 장비 또한 흥미를 고취시킨다는 점이다. 사회적인 관계는 교수, 한국 학생들, 홍콩 현지 학생들 및 외국 유학생과의 관계로 세부적으로 분류되었다. 이 중 교수와의 관계에 관한 내용을 보면, 홍콩 대학의 교수들 대부분 권위의식이 낮아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다고 하였다. 홍콩인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한국 학생들에 대한 호감을 갖고 있어서 잘 대해 주기는 하나, 좋은 관계로 장기간 관계를 맺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다.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관계는 자국의 학생 즉, 한국 유학생들이다. 언어적인 요인으로는 홍콩의 대학에서 영어로 하는 수업에서 학업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학업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요인들에서도 개인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사회적 관계 요인과 언어적인 요인으로 나뉘었다. 언어적인 요인으로는 상대적으로 고연령 홍콩인 교수들의 영어 발음이 어색해서 수업의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점을 지적하였고, 홍콩인 학생들이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지 못하여 토론 및 그룹 학습활동에서의 고충이 있다는 점이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한국인 유학생들은 기숙사 문제를 가장 크게 인식하였다. 사회적 관계 요인으로는 대부분 한국인 유학생들끼리 친분을 쌓게 되어 현지 학생들과 정보가 잘 공유되지 않는 정보의 한계성을 들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적 함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 유학생의 홍콩인 학생들과의 교우, 교류 증진의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한국인 학생들의 유학 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해 홍콩 정부와 각 대학들은 한국인 학생들을 위해 학부과정을 이수하고 전문성을 보유한 자에 대하여 홍콩의 기업에서 인턴활동으로 연계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기획을 제안한다. 셋째, 홍콩의 대학 기관과 홍콩의 재외공관이나 한인회, 한인 상공회에서 한국인 유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넷째, 대학 내 유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영어 구사가 원활한 직원들이 배치되어 적절한 안내와 지도가 가능해야 한다. 다섯째, 학교의 기숙사 시설이 유학생들 모두를 수용하는데 부족하기에, 기숙사를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호텔이나 민박집과의 연계를 통한 기숙사 협업제도가 시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여섯째, 홍콩인 대학생들의 영어 구사력을 높이기 위한 교내 자체의 영어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지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돌발 상황이 발생할 때, 유학생들을 위한 긴급 소식망을 연결하여 학생들이 어려움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한국 재외공관과 대학 간 긴밀한 협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홍콩의 한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연구가 전무했기에, 이러한 연구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향후 홍콩에서 유학하는 학생들에게 학업 적응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홍콩 정부가 유학생 유치 방안을 수립하는 데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