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6
제2절 연구 목적 24
제3절 연구 문제 26
제2장 선행연구 분석 27
제1절 해외 유학생 27
1. 해외 유학생의 개념 27
2. 해외의 한국 유학생에 대한 연구 동향 29
제2절 해외 유학생의 적응 39
1.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39
2. 유학생의 대학 학업 적응 45
3. 유학생 학업 적응의 주요 요인 49
4. 내러티브 탐구 54
제3장 연구 방법 57
제1절 연구자의 자전적 이야기 57
제2절 연구 절차 60
제3절 연구참여자 64
1. 연구참여자 선정 64
2. 연구참여자 소개 66
제4절 자료 수집 73
1. 자료 수집 기간 및 방법 73
2. 현장 텍스트 자료 수집 76
제5절 자료 분석 79
제6절 연구의 윤리적 측면 82
제4장 유학생 학업 적응 이야기 84
제1절 JW의 이야기(연구참여자 1) 84
1. 학업 적응의 긍정적인 요인 86
2. 학업 적응의 부정적인 요인 89
제2절 E의 이야기(연구참여자 2) 96
1. 학업 적응의 긍정적인 요인 97
2. 학업 적응의 부정적인 요인 102
제3절 Y의 이야기 (연구참여자 3) 108
1. 학업 적응의 긍정적인 요인 110
2. 학업 적응의 부정적인 요인 122
제4절 B의 이야기(연구참여자 4) 128
1. 학업 적응의 긍정적인 요인 130
2. 학업 적응의 부정적인 요인 134
제5절 S의 이야기(연구참여자 5) 144
1. 학업 적응의 긍정적인 요인 145
2. 학업 적응의 부정적인 요인 151
제6절 M의 이야기(연구참여자 6) 158
1. 학업 적응의 긍정적인 요인 160
2. 학업 적응의 부정적인 요인 166
제7절 N의 이야기(연구참여자 7) 179
1. 학업 적응의 긍정적인 요인 180
2. 학업 적응의 부정적인 요인 186
제8절 J의 이야기(연구참여자 8) 192
1. 학업 적응의 긍정적인 요인 193
2. 학업 적응의 부정적인 요인 198
제5장 유학생 학업 적응 경험 분석 203
제1절 개인적인 요인 204
1. 긍정적인 요인 204
2. 부정적인 요인 207
제2절 환경적인 요인 208
1. 긍정적인 요인 208
2. 부정적인 요인 210
제3절 사회적 관계 요인 214
1. 긍정적인 요인 214
2. 부정적인 요인 216
제4절 언어적인 요인 220
1. 긍정적인 요인 220
2. 부정적인 요인 221
제5절 참여자의 연구 참여의 의미 223
제6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225
제1절 결론 225
제2절 긍정적 함의 234
제3절 연구의 한계 236
참고문헌 239
부록 258
ABSTRACT 262
〈표 1-1〉 홍콩 재외동포 추세 19
〈표 1-2〉 홍콩 UGC가 지원하는 대학 기관 학생 현황 20
〈표 2-1〉 국내에서 외국인 유학생 체류자격 28
〈표 2-2〉 지역별 한국 유학생 현황 30
〈표 2-3〉 국가별 한국인 유학생 현황 31
〈표 2-4〉 한국인 유학생에 관한 선행연구 32
〈표 2-5〉 대학생활 적응의 개념 42
〈표 2-6〉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표 2-7〉 중국학생을 제외한 국내 외국인 유학생들의 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2-8〉 학업 적응의 4가지 하위 요소 48
〈표 3-1〉 연구참여자 72
〈표 3-2〉 한국인 교수와 홍콩 참여자 정보 73
〈표 4-1〉 JW의 학업 적응 요인 95
〈표 4-2〉 E의 학업 적응 요인 107
〈표 4-3〉 Y의 학업 적응 요인 127
〈표 4-4〉 B의 학업 적응 요인 143
〈표 4-5〉 S의 학업 적응 요인 157
〈표 4-6〉 M의 학업 적응 요인 178
〈표 4-7〉 N의 학업 적응 요인 191
〈표 4-8〉 J의 학업 적응 요인 202
〈표 5-1〉 학업 적응 요인 - 개인적인 요인 207
〈표 5-2〉 학업 적응 요인 - 환경적인 요인 213
〈표 5-3〉 학업 적응 요인 - 사회적 관계 요인 219
〈표 5-4〉 학업 적응 요인 - 언어적인 요인 223
[그림 3-1] 연구 절차 63
[그림 3-2] 학업적응의 요인 분석틀 81
[그림 5-1] J와의 문자메세지 내용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