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성과 회복탄력성, 학습동기, 학생참여,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인성, 회복탄력성, 학습동기, 학생참여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인성이 회복탄력성, 학습동기, 학생참여를 매개로 학습성과에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경기에 위치한 4년제 소규모 기독교 대학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수거된 719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31부를 제외하고, 68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4.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 상관관계,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인성과 회복탄력성, 학습동기, 학생참여, 학습성과에 관한 인과적 구조모형 적합도는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제시된 모형이 적합도 판단 기준에 잘 부합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이는 대학생의 인성이 높을수록 회복탄력성, 학습동기가 향상되며, 학생참여에 몰입하는 노력의 질과 노력이 촉진되고 인지적·정의적 변화와 성취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이 지금 직면하고 있는 대학생활 안에서 자신의 가치와 역할, 삶의 방향을 확인하여 학업에 적극적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개인의 특성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조적 관계에서 인성은 학생참여, 학습성과를 제외하고 나머지 변인들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성이 다른 내재적인 특성 요인을 매개하여 학생참여,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기독교 대학은 기독교적 세계관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따라서 기독교적 인성교육과 공동체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가치지향적인 태도, 대학생활 및 전공적응, 학습에 대한 자신감 등이 향상되어 성공적인 학습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대학생의 인성과 학습성과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 학습동기는 간접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가 나타났으며, 대학생의 인성이 회복탄력성 및 학습동기와 학생참여를 이중매개 하여 학습성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인성이 회복탄력성, 학습동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회복탄력성, 학습동기, 학생참여를 매개로 하여 학습성과에 영향을 주는 간접적인 경로를 밝힌 것으로, 학습성과에 대한 인성의 기여 및 역할 고려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첫째, 학습성과에 대한 인성, 회복탄력성, 학습동기 및 학생참여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습성과를 이루기 위해 인성, 회복탄력성, 학습동기, 학생참여의 중요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둘째, 교육 현장에서 인성, 회복탄력성, 학습동기, 학생참여,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교육적 처치를 위한 실제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학생의 인성과 회복탄력성, 학습동기의 수준을 높이고 학생참여를 촉진함으로써, 학습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교육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