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빅토리아/에드워드 후기 낭만시대에 영국에서 활약하며 영국 여성 참정권 운동에 앞장 선 작곡가 에셀 스미스(Ethel Smyth, 1858 - 1944)의 〈Three Songs(세 개의 노래), 1913)〉에 관한 분석 연구이다. 에셀 스미스는 여성 참정권 운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인물이자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무대에 자신의 오페라를 올렸으며, 여권 신장에 크게 기여한 작곡가이다.
〈Three Songs〉는 에셀 스미스가 여성 참정권 운동에 참여한 직후에 작곡한 작품집으로, 주요 내용은 영국사회와 가정으로부터 억압된 여성들의 상황을 묘사하고 여성들에게 불평등한 사회로부터 벗어나도록 격려하고 있으며, 모두 밖으로 나가서 여성 참정권 운동에 직접 참여하도록 고무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필자는 특히 세 곡 간의 유기성을 심도 있게 찾아보고 시대상 후기낭만 음악의 어법과 화성이 여성 참정권 운동과 결합하여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알아본다.
에셀의 〈Three Songs〉는 다음과 같은 음악적 특징을 지닌다. 첫째, 전통적인 체계의 조성 음악을 벗어나 모호한 조성을 사용하여 회피된 진행이 대부분이며, 이중 조성이나 동적인 조성을 사용하는 작곡기법을 시도하였다. 둘째, 전달력을 높이는 요소로 4, 5도 음정 간격의 도약이나, 슈프레히슈팀메(Sprechstimme) 같은 낭송조 선율을 사용하여 가사를 강조하였다. 셋째, 가사 그리기 기법을 통해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효과를 극대화했다. 넷째, 곡 전체에 반감 7화음을 사용하여 '억압의 대상'을 캐릭터화 하고 불평등한 삶을 살고 있는 여성들을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