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 방법 14
Ⅱ. 본론 15
1. 작곡가 에셀 스미스에 관한 연구 15
1) 생애와 작품 15
2) 작가로서의 에셀 스미스 28
2. 영국 여성 참정권 운동 31
1) 영국 여성 참정권 운동의 배경 31
2) 에셀 스미스의 참정권 운동 34
3) 여성의 행진(The March of the Women) 35
3. Three Songs 39
1) 작품개요 39
2) 시 해석 및 곡 분석 40
Ⅲ. 결론 105
참고문헌 108
Abstract 114
〈표 1〉 에셀 스미스의 작품 목록(연도순으로) 19
〈표 2〉 리듬 모티브의 변형 비교 43
〈표 3〉 광대 형식 44
〈표 4〉 20-21, 22-23마디 : 성악 선율에 나타난 도약을 통한 효과 49
〈표 5〉 시어를 강조하는 성악 선율의 형태 57
〈표 6〉 소유 형식 67
〈표 7〉 대칭적인 음정 간격이 나타나는 성악 선율 69
〈표 8〉 "길 위에서"를 이끄는 기본 리듬 형태 82
〈표 9〉 "길 위에서"형식 84
[악보 1] 1-4마디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45
[악보 2] 11-13마디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46
[악보 3] 13-15마디 : 임시표의 활용을 통한 표현 47
[악보 4] 18-20마디 : 종지의 회피 예시 48
[악보 5] 21-25마디 : 피아노 반주형을 통한 표현적 특징 50
[악보 6] 25-26마디 : 주요 화성의 쓰임 예시 51
[악보 7] 30-33마디 : E Major 조성에 대한 예비가 나타난 부분 51
[악보 8] 38-40마디 : 불협화음의 사용을 통한 표현적 특징 53
[악보 9] 42-43마디에 나타나는 표현적 특징 54
[악보 10] 45-46마디 : 가사와 반주의 연관성 54
[악보 11] 46-53마디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55
[악보 12] 64-70마디 : 가사를 수식하는 피아노 반주형 57
[악보 13] 78-88마디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59
[악보 14] Coda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60
[악보 15] 95-97마디 : Coda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61
[악보 16] 101마디에서 끝까지 62
[악보 17] 1-2마디의 피아노 반주 68
[악보 18] 11-15마디에 나타나는 하행 부분 69
[악보 19] 3-6, 17-20마디 : 선율과 가사 의미의 유사성 70
[악보 20] 31-38마디에 나타나는 표현적 특징 71
[악보 21] 39-42마디에 나타나는 표현적 특징 72
[악보 22] 43-47마디에 나타나는 표현적 특징 73
[악보 23] 49마디부터 제시되는 성악 선율 74
[악보 24] 60-61마디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74
[악보 25] 62-68마디에 나타나는 가사어의 강조 예시 75
[악보 26] 68-72마디 : Coda에 나타나는 표현적 특징 76
[악보 27] 종결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77
[악보 28] 여성의 행진 원본 83
[악보 29] 1-4마디 : 도입부에 나타난 으뜸음과 딸림음으로 구성된 타악기적인 음향 84
[악보 30] 5-12마디에 나타나는 표현적 특징 85
[악보 31] 9-13마디에 나타나는 표현적 특징 86
[악보 32] 15-23마디에 나타나는 표현적 특징 88
[악보 33] 25-28마디 : C Major 조성이 예비되는 부분 89
[악보 34] 29마디에 나타난 반감7화음 90
[악보 35] 32-34마디, 35-37마디 : 강조되는 시어와 도약의 결합 91
[악보 36] 41-42마디 : 성악 부분에 힘을 더해주는 피아노 반주 예시 92
[악보 37] 43-45마디 : 다이내믹 표현을 통해 이루어지는 표현적 특징 93
[악보 38] 48-50마디 : 조성 변화로 이루어지는 표현 전환 94
[악보 39] 52-63마디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95
[악보 40] 76마디 : 중요 가사인 'Freedom'을 강조 96
[악보 41] 86-88마디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97
[악보 42] 91-97마디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98
[악보 43] 100-103마디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99
[악보 44] 110-113마디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00
[악보 45] 123-126마디 : 주요 가사를 강조하는 성악 부분 예시 101
[악보 46] 137마디 : 종지감 표현을 통한 도달 101
[악보 47] 138-끝 : 여성의 행진 차용 및 종결구 부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