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카데미 어워드 분장상을 수상한 영화와 리메이크 영화를 중심으로 지난 30년 이상의 캐릭터 분장의 시대적 발전 트렌드를 연구하였다. 리메이크 영화의 산업적인 부분을 전체 수상작과 함께 시대적인 흐름과 그 특성을 살펴보고 원작과의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분장 산업 분야에서 캐릭터 구현을 위해 필요한 스킬이나 트렌드를 분석하여 미래 분장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1990년대 이후 아카데미 어워드 분장상 수상작 전체 영화 27개와 리메이크 영화 17개를 자료 수집이 가능하며 미국국적 제작사 제작 컬러 영화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연도별 수상작의 시대별 장르, 원작, 영화사, 분장팀, 캐릭터에 관해 분장사와 관련 회사 명단 및 영화별 장르와 제작기간 등을 인터넷 영화 데이터베이스 전문 사이트인 IMDB(Internet Movie Database)의 자료를 연구자가 개별 수합하여 총 수치를 빈도분석하였다. 캐릭터 분장 분석에서는 중심 캐릭터 유형을 분류한 결과 가장 많았던 노인, 환자, 괴생명체의 캐릭터 분장 유형을 분류하여 시놉시스와 분장 디자인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아카데미 어워드 분장상 수상작에 수상경력이 가장 많은 분장사에 관한 연구와 원작과 리메이크 영화의 분장 특징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카데미 어워드 분장상 수상작 전체와 리메이크 영화를 분석한 결과 기술적인 부분에서 많은 성장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대표적인 캐릭터로는 노인, 환자, 괴생명체 캐릭터가 있었으며 노인 캐릭터는 가장 많은 유형의 분장 디자인을 보여 주었다. 괴생명체 캐릭터는 가장 많은 제작 기간이 소요되며 가장 많은 분장팀 파트가 존재하는 캐릭터로 확인되었다. 셋째, 캐릭터 연구를 통하여 영화 분장에서는 특수 분장 능력이 필수임을 알 수 있어 영화계에서 활동시에 특수 분장 기술을 키우는 능력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디지털 메이크업 효과, 애니메트로닉스, CG, 특수분장 등이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캐릭터 연구를 통해 노인 캐릭터 분장은 주로 중후한 이미지와 나이 든 정도에 따라 다른 표현방식을 보였다. 환자 캐릭터는 주로 병증을 표현하였으며 괴생명체 캐릭터는 동물, 곤충, 기계와 결합되거나 특정 종족을 표현하는 분장 특징을 보여주었다. 다섯째, 원작에서 나타난 캐릭터의 분장 디자인 전체적으로 영화 상에서도 모두 반영되었으며 그대로 반영한 영화도 있었지만 캐릭터의 유형이나 분장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영화 분장산업에서 요구되는 능력은 정교한 분장 및 특수분장 기술뿐만 아니라, 캐릭터 분석을 다양한 각도에서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디지털 메이크업 효과, 애니메트로닉스, CG기술, 특수분장 등의 기술이 반영된 것을 보았을때 타 산업의 기계, 전자, IT와의 접목도 상당부분 이뤄져 분장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디지털 기술과의 협업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익히는 등의 노력도 요구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산업에서 캐릭터가 구현되기 위한 과정으로 1990년대부터 2010년대 이후까지 미국 영화산업에서의 시대별 관련 업체와 분장사들의 참여 현황, 선호 분장 유형, 캐릭터의 발견 및 이미지 특성 등을 살펴보면 실제로 영화 속에서 캐릭터가 구현되기 위한 과정으로 분장은 매우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분장 작업 외에도 예술적인 감각을 기르는 예술 활동을 하거나 분장 소재의 개발을 위한 연구 등 활동 범위의 확장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영화 산업에서 캐릭터 분장은 단순한 분장이 아니라 실제 영화 속 인물의 구현을 완벽히 재현해내는 창조에 가까운 작업이며, 분장사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특수분장에 대한 이해와 철저한 캐릭터 분석을 통한 업무능력과 스킬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