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용역계약서는 발주사와 수행사가 컨설팅 또는 시스템 구축 등 용역서비스 수행을 위하여 체결한 계약 문서를 의미한다. 용역계약서는 계약금액, 계약일자 등 계약 필수 항목과 지체상금, 하자보수여부 등의 특별한 약정 항목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용역계약 문서는 단일 페이지에서 많게는 수 페이지로 구성된다. 용역계약서를 관리하는 담당자는 재무적 실적과 이전 계약 사항 조회 및 열람을 위하여 관련 정보를 필수적으로 관리한다. 위 과정 중, 실무담당자는 용역계약서 관리를 위하여 시간 소요와 계약 항목 정보 인식 오류 등이 발생한다.
본 논문은 Pre-Trained 된 BERT 모델을 활용하여 Question Answering Task 를 수행하여 용역계약서 정보를 예측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연구 및 실험을 위하여 실무에서 사용하는 용역계약서 문서 100 건을 확보하고, 용역계약서 관리에 필요한 주요 12 개 항목을 정의하였다. 또한, KorQuAD v1.0 와 용역계약서 데이터셋을 구성하여 BERT 모델에 학습시켰다. 실험을 바탕으로 용역계약서 12 개 항목에 대하여 평균 EM 44.58 과 F1-Score 66.59 의 성능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하여 금융권 용역계약서의 질의응답 시스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본 제안 시스템의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향후 금융권 담당자가 용역계약서 정보 검색을 위한 시간 소요 단축과 계약항목 오인식 예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