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4
1.3.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어린이 학습자의 문법 습득의 필요성 16
2.2. 과업 중심 교수법(Task-Based Language Teaching) 17
2.3. 어린이 학습자들의 과업 중심 교수 21
2.4. 제2언어 습득에서 어린이 학습자들의 또래상호작용 25
2.5. 요약 및 정리 28
제3장 연구 방법 29
3.1. 연구 참여자 29
3.2. 연구 도구 31
3.2.1. 실험 도구 31
3.2.2. 수업 도구 38
3.2.3. 수업 설계 41
3.3. 연구절차 44
3.3.1. 수업 절차 및 주요 활동 44
3.3.2. 연구 분석 방법 54
제4장 연구 결과 56
4.1. 사전, 사후 시험을 통한 문법 습득 비교 56
4.2. 각 집단의 학습 과정에 대한 분석 59
4.2.1. 현재진행 시제 LRE 분석 60
4.2.2. LRE 빈도 제시 및 항목별 비교 62
4.2.3. 정의적 영역 분석 76
제5장 결론 87
5.1. 연구 결과 요약 87
5.2. 교육적 시사점 89
5.3.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1
참고 문헌 94
부록 98
〈부록 1〉 목표 문법의 사전, 사후 시험지 예시 98
〈부록 2〉 입력중심집단의 LRE 발화 빈도 99
〈부록 3〉 출력중심집단의 LRE 발화 빈도 100
ABSTRACT 101
〈표 1〉 과업 중심 교육의 각 단계에서 구현 가능한 교수 선택사항 20
〈표 2〉 출력중심집단 학습자들의 기본 정보 및 특성 30
〈표 3〉 입력중심집단 학습자들의 기본 정보 및 특성 30
〈표 4〉 Dulay와 Burt(1974)의 문법 습득 순서 32
〈표 5〉 사전 시험 문제 예시 33
〈표 6〉 출력중심집단과 입력중심집단의 사전 영어 문법 수준 비교 34
〈표 7〉 사전 시험에서 각 문법 항목별 점수 34
〈표 8〉 사후 설문지 설문 항목 36
〈표 9〉 Storch(2001)의 메타토크 분석 기준 38
〈표 10〉 과업 전 단계에서 구현 가능한 교수 선택사항 39
〈표 11〉 과업 순환 단계에서 구현 가능한 교수 선택사항 40
〈표 12〉 과업 후 단계에서 구현 가능한 교수 선택사항 40
〈표 13〉 각 문법 항목 별 2차시 과업 설계 42
〈표 14〉 현재진행시제 과업 유형과 목표 언어 44
〈표 15〉 모든 목표 문법에 대한 사전 시험과 사후 시험 결과 57
〈표 16〉 현재진행 시제 LRE 분석 60
〈표 17〉 출력중심집단의 각 목표 문법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LRE 빈도 합계 69
〈표 18〉 정의적 영역 판단을 위한 사후 설문 결과 77
〈그림 1〉 현재진행 시제 과업에서 출력중심집단의 활동지 45
〈그림 2〉 주목을 유도하는 활동지 일부 47
〈그림 3〉 부정관사와 명사의 복수형 수업에서 서술형 활동지의 일부 48
〈그림 4〉 규칙동사의 단순 과거시제 출력중심집단 활동지 50
〈그림 5〉 일반동사의 현재시제 수업에서 학습자 A, B의 활동지 52
〈그림 6〉 출력중심집단 학습자의 출력 기반 수업 활동 중 글쓰기 원본 55
〈그림 7〉 각 집단의 목표 문법에 대한 사전, 사후 점수의 평균 비교 58
〈그림 8〉 현재진행 수업의 출력중심집단과 입력중심집단 LRE 빈도 비교 61
〈그림 9〉 부정관사와 명사의 복수형 수업의 LRE 빈도 63
〈그림 10〉 규칙동사의 단순 과거시제 수업의 LRE 빈도 64
〈그림 11〉 일반동사의 현재시제 수업의 LRE 빈도 64
〈그림 12〉 사후 설문 결과의 그래프 78
〈그림 13〉 출력중심집단과 입력중심집단의 흥미도 비교 79
〈그림 14〉 출력중심집단과 입력중심집단의 자기주도성 비교 82
〈그림 15〉 출력중심집단과 입력중심집단의 자신감 비교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