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디지털 전환 중심으로 살펴보고 관련된 활성화 과제들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의 청소년시설 및 봉사활동 운영기관 종사자 20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23.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전환중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 필요성 및 성과목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프로세스별 디지털 전환내용,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빅데이터 생산 및 이용,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미래활동 방향 및 활성화 방안을 조사하였다. 또한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최종학력, 직책, 소속기관)에 따른 응답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디지털 전환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의 78.8%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고 사회환경 및 정책환경 변화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디지털 전환 성과목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정보제공 및 활동지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봉사활동 참여영역 확장 및 프로그램 개발, 수요자 맞춤형 활동추천 및 정보제공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봉사활동 프로세스별로 필요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 내용을 살펴보면, 검색 및 신청 단계에서는 빅데이터 기반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이었다. 운영 및 활동 단계에서는 디지털기반 지도자 교육환경 개선, 확인서 발급 및 활동기록 활용 단계에서는 확인서 발급 및 활용 원스톱 통합시스템 구축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응답 차이는 학력에 따라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온라인 플랫폼 형태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빅데이터 기반 정책수립 및 활동지원을 위해서 필요한 활동과 관련하여 데이터 수집, 데이터 가공, 데이터 등록, 데이터 분석, 데이터 활용 중에서 빅데이터 활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및 미래 활동방향에 대해서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디지털전환과 관련하여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수요자 또는 공급자의 디지털 격차로 나타났으며, 디지털 전환을 통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운영방향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봉사활동의 형태로 나타났다. 디지털 전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적합한 활동으로는 데이터 수집 및 입력 프로젝트, 온라인멘토링 활동, 장애인식 개선활동 순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디지털 전환 시 적합한 운영주체 및 운영내용은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활동과 연계한 활동으로 나타났다. 참여방식 및 형태는 혼합형(대면+비대면) 및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참여한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 필요한 제도는 청소년역량인증제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소속기관에 따라 디지털 기술 및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운영주체 및 내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책에 따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과 관련하여 필요한 지도자의 역량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령에 따라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제도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