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청소년 봉사활동 18
1. 자원봉사활동의 정의 18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19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관련 교육과정 개정 방향 25
제2절 디지털 전환 30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30
2. 청소년사업의 디지털 전환 또는 디지털 청소년사업 33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디지털 전환 37
제3절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활성화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0
제3장 연구방법 47
제1절 설문구성의 주안점 47
제2절 측정도구 48
1. 디지털 전환 필요성 및 성과목표 48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프로세스별 디지털 전환 내용 48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빅데이터 생산 및 이용 49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미래활동 방향 및 활성화 방안 49
제3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0
제4장 연구 결과 51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1
1. 인구사회학적 특성 51
2. 근무관련 특성 52
제2절 디지털 전환 필요성 및 성과목표에 대한 분석 55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전환 필요성에 대한 인식 55
2. 사회환경 및 정책환경 변화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전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55
3. 디지털 전환을 통한 성과목표에 대한 인식 56
제3절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내용에 대한 분석 58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검색 및 신청 단계에서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내용에 관한 인식 58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운영 단계에서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내용에 관한 인식 59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및 활동기록 활용 단계에서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내용에 관한 인식 59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온라인 플랫폼 형태에 대한 인식 60
5.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고객입장에서 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필요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인식 61
제4절 빅데이터 기반 정책수립 및 활동지원에 대한 분석 63
1. 빅데이터 기반 정책수립을 위해 필요한 빅데이터 관련 활동에 대한 인식 63
2.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지원을 위해 필요한 빅데이터 관련 활동에 대한 인식 63
제5절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및 미래 활동방향에 대한 분석 65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과 관련 가장 우려되는 부분에 대한 인식 65
2. 사회변화 속에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변화에 대한 인식 66
3. 디지털기술 기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적합한 활동에 관한 인식 66
4. 디지털 기술 및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운영주체 및 운영내용에 관한 인식 67
5.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과 관련하여 필요한 지도자의 역량에 대한 인식 69
6. 디지털 기술 및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방식에 대한 인식 71
7. 디지털 기술 및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 형태에 대한 인식 72
8.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제도에 대한 인식 72
제5장 결론 75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75
제2절 시사점 및 제언 79
참고문헌 85
부록(설문지) 90
〈표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관련 통계 23
〈표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연도별 참여인원 24
〈표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정책 변화 29
〈표 4〉 1~4차 산업혁명 30
〈표 5〉 디지털 전환의 개념 31
〈표 6〉 비대면자원봉사 프로그램 사례 44
〈표 7〉 자원봉사자들의 특성 변화 45
〈표 8〉 설문구성 주요내용 47
〈표 9〉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10〉 응답자의 근무관련 특성 54
〈표 1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 필요성에 대한 인식 55
〈표 12〉 사회 및 정책환경 변화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56
〈표 13〉 디지털 전환 성과목표에 대한 인식 57
〈표 1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검색 및 신청 단계에서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내용에 관한 인식 58
〈표 15〉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운영단계에서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내용에 관한 인식 59
〈표 16〉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및 활동기록 활용 단계에서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내용에 관한 인식 60
〈표 17〉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온라인 플랫폼 형태에 대한 인식 60
〈표 18〉 학력에 따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온라인 플랫폼 형태 차이 61
〈표 19〉 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해 필요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인식 62
〈표 20〉 빅데이터 기반 정책수립을 위해 필요한 활동에 대한 인식 63
〈표 21〉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지원을 위해 필요한 활동에 대한 인식 64
〈표 2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과 관련 가장 우려되는 부분에 대한 인식 65
〈표 23〉 사회변화 속에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변화에 대한 인식 66
〈표 24〉 디지털 기술 기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적합한 활동에 관한 인식 67
〈표 25〉 디지털 기술 및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운영주체 및 운영내용에 관한 인식 68
〈표 26〉 소속기관에 따른 디지털 기술 및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운영주체 및 내용에 관한 차이 69
〈표 27〉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과 관련하여 필요한 지도자의 역량에 대한 인식 70
〈표 28〉 직책에 따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과 관련하여 필요한 지도자의 역량 차이 71
〈표 29〉 디지털 기술 및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방식에 대한 인식 71
〈표 30〉 디지털 기술 및 도구를 활용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형태에 대한 인식 72
〈표 3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제도에 대한 인식 73
〈표 32〉 연령에 따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제도에 관한 차이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