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심리상담사 교육과정 17
2. 상담전공생의 진로장벽 18
3. 상담전공생의 진로 중도 포기 20
III. 연구 방법 24
1. 현상학적 연구방법 24
2. 현상학적 연구를 위한 준비와 선이해 28
3. 연구 참여자 30
1) 연구 참여자 선정 30
2)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37
4. 연구절차 38
1) 자료수집 38
2) 자료분석 및 해석 39
3) 연구자의 준비과정 및 평가 40
IV. 연구 결과 42
1. 한계의 내몰림 45
1) 형편의 어려움에 대한 고통 45
2) 일과 공부의 병행으로 인한 체력적 한계 47
3) 정신적 압박 49
2. 직업 환경 51
1) 충분하지 못한 임금 51
2) 다른 업무의 과중 53
3) 상담업무에 따른 소진 55
4) 상담사를 위한 사회적 시스템 부재 57
3. 관계의 갈등 59
1) 가족과의 갈등 59
2) 대학원 및 상담 업무에서 만난 이들과의 갈등 62
3) 교수 및 전문가와의 갈등 64
4.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계기 68
1) 사전에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상담직업 준비 68
2) 상담 공부 및 업무에서 느낀 전문성에 대한 의구심 71
3) 상담전공 선택 후 다른 선택에 대한 가능성 75
4) 상담전공 선택 후 부정적인 경험 76
V. 논의 및 제언 78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78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5
참고문헌 87
부록 92
[부록 1] 연구 참여자 동의서 93
[부록 2] 연구 참여자 반구조화 질문 94
〈표 1〉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단계 27
〈표 2〉 연구참여자 소개 31
〈표 3〉 진로 중도 포기 상담전공생들의 근본적 실존체, 본질적 주제, 드러난 주제, 중심의미 목록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