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1) 자기자각 12
2) 자기조절 12
II. 이론적 고찰 13
1. 자기자각 13
2. 자기조절 16
3. 자기자각과 자기조절의 상관성 17
4. 요가의 수련체계 20
1) 요가의 정의 20
2) 요가의 종류 21
3) 요가의 수련체계 (요가의 단계와 수행지침) 25
5. 무술의 수련체계 29
1) 무술의 정의 29
2) 무술의 종류 30
3) 무술의 수련체계 32
6. 요가와 무술 수련체계의 공통점 35
1) 신체 훈련 중심 36
2) 호흡의 조절, 에너지의 강조 37
3) 집중, 명상적 상태를 강조 39
7. 요가 수련에서의 자기자각과 자기조절 40
8. 무술 수련에서의 자기자각과 자기조절 42
9. 선행연구 45
III. 연구방법 49
1. 포커스 그룹 연구에 대한 이해 49
2. 연구참여자 51
3. 연구자의 역할 54
4. 연구 절차 55
1) 연구 설계 55
2) 질문지 개발 57
3) 자료 수집 방법 59
5. 자료분석방법 60
6. 연구의 윤리적 고려 62
7. 연구의 타당성 확보 62
IV. 결과 64
1. 자기자각과 자기조절 경험 66
1) 나로 돌아가 나를 만나고 나의 중심에 서게 됨 66
2) 수련하는 동안 매 순간 깨어 있음 71
3) 신체에 대한 알아차림이 활성화되고 신체적 조절 능력이 향상됨 74
4) 몸 알아차림을 통해 정서를 알아차리고 조절로 연결됨 78
5) 호흡을 수련의 중요한 도구로 여김 82
6) 수련에 있어 자각은 필수적임 86
7) 일상에서의 조절력이 향상됨 91
2. 자기자각과 자기조절 기제 경험 94
1) 이완이 곧 자각이고 자각이 곧 이완임 95
2) 집중, 몰입을 통해 자각력이 향상됨 101
3) 느림, 유지하는 수련은 자각을 용이하게 함 103
4) 수용을 통해 조절이 일어남 106
5) 부단한 반복 수련이 전제되어야 조절이 가능함 109
V. 논의 115
VI. 결론 및 제언 135
1. 결론 135
2. 제언 136
참고문헌 138
부록 150
부록 1. 연구 참여 안내 및 동의서 151
부록 2. 사전정보 기본 설문지 154
ABSTRACT 155
〈표1〉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개별 심층 인터뷰 참여자 특성 53
〈표2〉 연구 단계 및 일정 55
〈표3〉 질문지 개발의 과정 58
〈표4〉 질문지 59
〈표5〉 자기자각과 자기조절 경험 및 자기자각과 자기조절 기제 경험에 관한 범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