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1
1.1. 연구배경 11
1.2. 문헌연구 13
1.2.1.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과 실재감(Presence) 13
1.2.2. 눈 반사영상(Eye Reflection) 15
1.2.3. 심박변이도(HRV) 17
1.3. 연구 목표 19
2. 본론 21
2.1. 피실험자 21
2.2. 실험 도구 22
2.2.1. 실제 영상 자극 22
2.2.2. 디지털 휴먼과 눈 반사영상 설계 23
2.2.3. 주관평가 문항 30
2.3. 실험 절차 34
3. 분석방법 38
3.1. 실재감 주관평가 분석 38
3.2. 심박변이도(HRV) 분석 40
4. 연구결과 43
4.1. 주관평가 설문 결과 43
4.1.1. 실재감(Presence) 43
4.1.2. 시각적 실재감(Visual Presence) 45
4.1.3. 시각적 몰입감(Visual Immersion) 47
4.1.4. 시각적 상호작용(Visual Interaction) 49
4.1.5. 눈 영역 주관평가 설문 결과 51
4.2. 심박변이도(HRV) 분석 결과 53
5. 결론 및 논의 58
참고문헌 63
ABSTRACT 69
표 1. 연구 가설 20
표 2. 눈 반사영상(Eye Reflection) 조건 정의 25
표 3. 실제 영상 주관평가 설문 항목 31
표 4. 디지털 휴먼 영상 주관평가 설문 항목 32
표 5. 눈 영역 주관평가 설문 항목 33
표 6. 실재감 주관평가 신뢰도 분석 결과 38
표 7. 실재감 주관평가 정규성 검정 결과 39
표 8. 주파수 도메인 심박변이도(HRV) 변수 41
표 9. 심박변이도(HRV) 정규성 검정 결과 42
표 10. 실재감 주관설문 평균 및 차이 결과 44
표 11. 시각적 실재감 주관설문 평균 및 차이 결과 46
표 12. 시각적 몰입감 주관설문 평균 및 차이 결과 48
표 13. 시각적 상호작용 주관설문 평균 및 차이 결과 50
표 14. 심박변이도(HRV) 사후 검정 결과 54
표 15. 심박변이도(HRV) 변수 평균 및 차이 결과 56
그림 1. 눈 구조 및 눈 반사영상 16
그림 2. 제작된 실제 영상 자극 22
그림 3. 실제 인물 사진과 디지털 휴먼 매칭 24
그림 4. 디지털 휴먼 스컬프트 모프 24
그림 5. 눈 반사영상이 눈 전체 영역에 적용된 디지털 휴먼 모델링 26
그림 6. 눈 반사영상이 눈 각막 영역에만 적용된 디지털 휴먼 모델링 27
그림 7. 눈 반사영상이 적용되지 않은 디지털 휴먼 모델링 28
그림 8. 제작된 표정 자극 예시 29
그림 9. 실험 환경 35
그림 10. 실험 절차 36
그림 11. 실재감 주관설문 결과 44
그림 12. 시각적 실재감 주관설문 결과 46
그림 13. 시각적 몰입감 주관설문 결과 48
그림 14. 시각적 상호작용 주관설문 결과 50
그림 15. 눈 영역 주관평가 1번 문항 결과 51
그림 16. 눈 영역 주관평가 2번 문항 결과 52
그림 17. 눈 영역 주관평가 3번 문항 결과 52
그림 18. 주파수 도메인 심박변이도 분석 결과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