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8
II. 본론 20
3. 시대별 피아노 소나타의 형식적 특징 20
3.1. 바로크 시기의 소나타 (1600-1750) 20
3.2. 고전 시기의 소나타(1750-1810) 21
3.3. 낭만 시기의 소나타 (1810-1890) 24
4. 슈만의 생애 26
5. 슈만의 피아노 작품과 문학과의 연관성 27
6. 슈만의 피아노 음악의 특징 30
6.1. 인물의 묘사 30
6.2. 문자의 음형화 34
6.3. 대위법의 사용 36
6.4. 다른 작품 선율과 클라라 선율의 사용 38
6.5. 리듬의 사용 42
6.6. 악상 표시의 사용 44
6.7. 페달의 사용 46
7. 《피아노 소나타 제1번 F#단조 Op. 11》 분석 연구 47
7.1. 작품 배경 47
7.2. 제1악장 Un poco Adagio - Allegro vivace 50
7.3. 제2악장 Aria 72
7.4. 제3악장 Allegrissimo - Lento 75
7.5. 제4악장 Allegro un poco maestoso 80
III. 결론 89
IV. 참고 문헌 91
ABSTRACT 94
〈표 1〉 소나타 형식 구조 23
〈표 2〉 '플로레스탄'과'오이제비우스'의 비교 31
〈표 3〉 슈만 《피아노 소나타 제1번 F#단조, Op. 11》의 전체 구조 49
〈표 4〉 슈만 《피아노 소나타 제1번 F#단조, Op. 11》 제1악장 구조 50
〈표 5〉 슈만 《피아노 소나타 제1번 F#단조, Op. 11》 제2악장 구조 72
〈표 6〉 슈만 《피아노 소나타 제1번 F#단조, Op. 11》 제3악장 구조 75
〈표 7〉 슈만 《피아노 소나타 제1번 F#단조, Op. 11》 제4악장 구조 80
〈그림 1〉 판당고 그란데 60
〈그림 2〉 판당고 치크 60
〈그림 3〉 슈만의 《판당고》 주제 선율 리듬 60
〈악보 1〉 'Florestan'표시의 예, 《다비드 동맹 무곡 Op. 6》 중 제3곡 (마디 90-95) 32
〈악보 2〉 "Eusebius" 표시의 예, 《다비드 동맹 무곡 Op. 6》 중 제2곡 (마디 19-24) 32
〈악보 3〉 "Florestan und Eusebius" 표시의 예, 《다비드 동맹 무곡 Op. 6》 중 제1곡 (마디 68-73) 33
〈악보 4〉 "Eusebius" 인물 묘사의 예, 슈만 《카니발 Op. 9》 중 제5곡 (마디 1-5) 33
〈악보 5〉 "Florestan" 인물 묘사의 예, 슈만 《카니발 Op. 9》 중 제6곡(마디 1-6) 34
〈악보 6〉 문자 음형화의 예, 슈만 《아베그 변주곡 Op. 1》 중 제1곡 (마디 1-4, 15-18) 35
〈악보 7〉 문자 음형화의 예, 슈만 《어린이를 위한 앨범 Op. 68》 중 "북쪽의 나라의 노래"(마디 1-4) 36
〈악보 8〉 캐논 기법 사용의 예, 슈만 《교향적 연습곡 Op. 13》중 제7곡 (마디 1-3) 37
〈악보 9〉 이중 카논 사용의 예, 슈만 《B-A-C-H 주제에 의한 6개의 푸가 Op. 60》 중 제3곡 (마디 1-6) 38
〈악보 10〉 스트레토 사용의 예, 슈만 《4개의 푸가 Op. 72》 중 제1곡 (마디 1-7) 38
〈악보 11〉 다른 작품 주선율, 베토벤의 가곡 《멀리 있는 연인에게 Op. 98》중 제6곡 (마디 9-10) 39
〈악보 12〉 베토벤의 가곡 《멀리 있는 연인에게 Op. 98》 선율 사용의 예, 슈만 《환상곡 C장조 Op. 17》 제1악장 (마디 295-298) 39
〈악보 13〉 다른 작품 주선율, 슈만 가곡 《가을에》 (마디 1-2) 40
〈악보 14〉 슈만 가곡《가을에》 선율 사용의 예, 슈만《피아노 소나타 제2번 G단조 Op. 22》, 제2악장 (마디 8-11) 40
〈악보 15〉 클라라 작품 주선율, 클라라 슈만 《저녁 음악회 Op. 6》 중 "야상곡" (마디 1-8) 41
〈악보 16〉 클라라 선율 사용의 예, 슈만 《카니발 Op. 9》중 제11곡(마디 1-5) 41
〈악보 17〉 클라라 선율 사용의 예, 슈만 《환상곡 C장조 Op. 17》 제1악장 (마디 1-7) 42
〈악보 18〉 약박에 악센트 사용의 예, 슈만 《어린이 정경 Op. 15》 중 제9곡 (마디 1-8) 43
〈악보 19〉 부점 리듬 사용한 예, 슈만 《교향적 에튀드 Op. 13》 "피날레" (마디 70-73) 43
〈악보 20〉 교차 리듬을 사용한 예, 슈만《 환상곡 C장조 Op. 17》 제1악장 (마디 195-197) 44
〈악보 21〉 갑작스러운 악상 변화의 예, 슈만《카니발 Op. 9》 중 "파가니니" (마디 31-37) 45
〈악보 22〉 약박에 스포르찬도 사용의 예, 슈만《피아노 소나타 제1번 F#단조 Op. 11》 제1악장 (마디 107-109) 45
〈악보 23〉 'Verschiebung' 표시의 예, 슈만 《어린이를 위한 앨범 Op. 68》 중 "봄노래" (마디 21-24) 46
〈악보 24〉 제1악장 도입부 주제 선율 (마디 1-6) 52
〈악보 25〉 제1악장 도입부 주제 선율 (마디 7-13) 53
〈악보 26〉 제1악장 도입부 2악장의 주제 선율 사용(마디 18-29) 54
〈악보 27〉 슈만 《피아노 소나타 제1번 F#단조, Op. 11》 제2악장 주제 선율 (마디 1-5) 54
〈악보 28〉 제1악장 도입부 주제 선율 재현 (마디 34-43) 55
〈악보 29〉 제1악장 도입부 종지 (마디 48-52) 56
〈악보 30〉 제1악장 제시부 제 1주제 선율 (마디 53-64) 57
〈악보 31〉 클라라 모토 와 하행 스케일 선율 58
〈악보 32〉 클라라 모토 하행 5도 선율 사용, 클라라 슈만《4곡의 성격 소품 Op. 5》 중 '유령들의 발레' (마디 1-3) 59
〈악보 33〉 제1악장 경과구I D#-E♭이명동음 전조 (마디 97-107) 63
〈악보 34〉 제1악장 제시부 제 2주제 (마디 107-113) 64
〈악보 35〉 제1악장 경과구ii (마디 123-135) 65
〈악보 36〉 제1악장 제시부의 종결구 (마디 146-153) 66
〈악보 37〉 제1악장 발전부 I 상행 음계 동기 (마디 175-181) 67
〈악보 38〉 제1악장 발전부 I 하행 5도 주제 강조 (마디 191-196) 67
〈악보 39〉 제1악장 발전부II (마디 221-227) 68
〈악보 40〉 제1악장 발전부II에서 도입부 선율 사용 (마디 268-280) 69
〈악보 41〉 제1악장 발전부 III (마디 326-331) 70
〈악보 42〉 제1악장 재현부 (마디 332-337) 71
〈악보 43〉 제1악장 코다 하행 5도로 마무리 (마디 412-419) 71
〈악보 44〉 슈만 가곡 《안나에게》 주제 선율 (마디 1-4) 72
〈악보 45〉 제2악장 A부분 주제 선율 (마디 1-5) 73
〈악보 46〉 제2악장 B부분 주제 선율 (마디 16-19) 74
〈악보 47〉 제2악장 코다 (마디 41-45) 74
〈악보 48〉 제3악장 왼손의 주제 선율 (마디 1-12) 76
〈악보 49〉 제3악장 TrioI주제 선율 (마디 47-60) 77
〈악보 50〉 제3악장 TrioII와 인터메조 (마디 147-151) 78
〈악보 51〉 제3악장 인터메조에서 나타나는 레치타치보 (마디 167-169) 79
〈악보 52〉 제3악장 코다 (마디 212-219) 79
〈악보 53〉 제4악장 A부분 주제 선율 (마디 1-5) 81
〈악보 54〉 제4악장 B부분 A단조에서 E♭장조로 전조 (마디 16-28) 82
〈악보 55〉 제4악장 B부분 하행 5도 대위법적 선율 진행 (마디 32-38) 82
〈악보 56〉 제4악장 B부분 대위법적 선율 진행 (마디 73-86) 83
〈악보 57〉 제4악장 B부분 하행 5도 선율(마디 96-103) 84
〈악보 58〉 제4악장 C부분 피치카토 주법 (마디 114-124) 85
〈악보 59〉 제4악장 A부분 주제 선율 반복 (마디 190-194) 85
〈악보 60〉 제4악장 B부분 (마디 204-213) 86
〈악보 61〉 제4악장 코다 (마디 396-400) 87
〈악보 62〉 제4악장 코다 (마디 450-462)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