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배경으로 프리미엄 간편식인 레스토랑 간편식 소비자의 음식관여도와 계획적 행동 이론을 통해 구매행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레스토랑 간편식 경험이 있고, 평소에 간편식을 섭취해본 소비자로 선정하였으며,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음식관여도를 통한 시장세분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레스토랑 간편식 소비자의 음식관여도 요인은 경험, 요리, 품질, 정보 총 4가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에 따른 군집분석 결과 음식애호가형, 중립형, 요리 및 정보공유 기피형 3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음식애호가형은 타 군집에 비해 모든 요인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집단으로 전반적으로 레스토랑 간편식에 대해 적극적인 구매행동을 보이며, 모든 유형의 제품에 대해 요구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중립형은 음식관여도가 음식애호가형에 비해 낮고 요리 및 정보공유 기피형보단 높은 집단으로, 레스토랑 간편식 일반적인 구매행동을 보이며, 제품 요구도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리 및 정보공유 기피형은 타 군집에 비해 전반적으로 음식관여도가 낮으며, 특히 요리와 정보공유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집단으로 레스토랑 간편식에 대한 소극적인 구매행동과 낮은 제품 요구도를 나타냈다.
계획적 행동이론을 적용한 소비자의 재구매의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레스토랑 간편식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이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지각된 행동통제와 재구매의도 간 영향관계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레스토랑 소비자들은 재구매에 있어 태도, 주관적 규범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본 연구는 레스토랑 간편식 소비자의 음식관여도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고 계획적 행동이론을 적용해 레스토랑 간편식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이해하고 제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을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음식관여도에 따라 RMR제품에 대한 구매행동 차이가 존재하며, RMR시장 세분화에 음식관여도가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계획적 행동이론의 주요 변수인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를 통해 RMR 소비자의 전반적인 구매 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음식관여도와 구매행동에 대한 정성연구와 함께 진행한다면 더욱 질 높은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지각된 행동통제와 재구매의도에 관한 가설이 기각되었는데, 이에 관련한 추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레스토랑 간편식 연구가 실질적으로 부재한 상황에서 본 연구의 결과가 레스토랑 간편식 시장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학술적 및 실무적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