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방법 및 범위 13
1.3. 선행연구 14
2. 음악대학 작곡 커리큘럼 현황 17
2.1. 커리큘럼 연구 개요 17
2.2. 국내 음악대학 작곡과 18
2.2.1. 장로회 신학대학교 교회음악과 작곡전공 18
2.2.2. 상명대학교 음악학부 뉴미디어작곡전공 20
2.2.3. 서울대학교 작곡과 21
2.2.4. 이화여자대학교 작곡과 23
2.2.5. 명지대학교 예술학부 아트 앤 멀티미디어 작곡전공 25
2.3. 해외 음악대학 작곡과 26
2.3.1. 미국 26
2.3.2. 독일 39
2.3.3. 일본 43
3. 음악 산업 현장의 요구역량 48
3.1. 음악 산업 현장의 요구역량 개요 48
3.2. 음악 산업 현장의 영역별 요구역량 50
3.2.1. 영상 음악 50
3.2.2. Pop 음악 52
3.2.3. 음향 54
3.3. 음악 산업 현장의 국내 음악대학 졸업자 55
3.4. 국내 음악대학 재학생 설문조사 63
3.5.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 76
4. 연구결과 분석 78
4.1. 국내와 해외 음악대학 커리큘럼 분석 78
4.1.1. 국내 음악대학 전공실기 과정과 졸업 작품 78
4.1.2. 이론적 관점을 통한 비교분석 81
4.1.3. 사회적 측면을 고려한 비교분석 82
5. DAW 교과 과정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85
5.1. 음악 산업 현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85
5.2. 음악적 활용범위의 확장 88
5.3. 음향적 지식 습득 90
6. 결론 92
참고 문헌 97
Abstract 100
〈표 1〉 장로회 신학대학교 교회음악과 작곡전공 커리큘럼 18
〈표 2〉 상명대학교 음악학부 뉴미디어작곡전공 커리큘럼 21
〈표 3〉 서울대학교 작곡과 커리큘럼 22
〈표 4〉 이화여자대학교 작곡과 커리큘럼 24
〈표 5〉 명지대학교 예술학부 아트 앤 멀티미디어 작곡전공 필수과목 26
〈표 6〉 이스트만 음악대학 작곡 관련 커리큘럼 27
〈표 7〉 버클리 음악대학 보스턴 콘서바토리 작곡 관련 커리큘럼 30
〈표 8〉 줄리아드 음악학교 작곡과 교과목 34
〈표 9〉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작곡과 교과목 36
〈표 10〉 미시간 주립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과목 38
〈표 11〉 토호학원 대학 음악학부 (桐朋學園大學) 작곡전공 창작예술 코스 46
〈표 12〉 토호학원 대학 음악학부 (桐朋學園大學) 작곡전공 편작예술 코스 47
〈표 13〉 국내 음악대학 DAW 교과 과정의 필요성에 관한 설문조사 63
〈표 14〉 명지대학교 예술학부 아트 앤 멀티미디어 작곡전공 졸업 작품 80
〈그림1〉 필수 교과과목의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66
〈그림2〉 선택 교과과목의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69
〈그림3〉 교육과정의 강점과 아쉬운 점 71
〈그림4〉 미래를 위해 커리큘럼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교육 영역 72
〈그림5〉 장래 희망 직종과 원하는 직업군 73
〈그림6〉 DAW에 관련 설문조사 73
〈그림7〉 희망 진로와 DAW 역량 필요도 조사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