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선행 연구 분석 12
1.3.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5
2. 이론적 배경 17
2.1. 트랜디한 악기 색소폰 17
2.1.1. 구조 및 종류 19
2.2. 교육플랫폼으로써의 유튜브 30
3. 유튜브 색소폰 교육 콘텐츠 분석 34
3.1. 유튜브 색소폰 콘텐츠 현황 34
3.2. 유튜브 색소폰 교육 콘텐츠 분석 36
3.2.1. 브랜든 최/Sax on the Brandon 39
3.2.2. 광스뮤직 42
3.2.3. 색소폰 홀로서기 44
3.2.4. 송형섭 색소폰 47
3.2.5. 김정호 쉬운 색소폰 49
3.2.6. 색소폰학교 전광우 Saxophone School 52
3.2.7. 김미영 색소폰 55
3.2.8. [색소폰교육방송] 김성길 TV 58
3.2.9. 장인영 색소폰 TV 60
3.2.10. 길현주 색소폰 62
4. 유튜브 색소폰 교육 콘텐츠 분석 결과 64
4.1. 유튜브 색소폰 교육 콘텐츠 분석 결과 64
4.2. 유튜브 색소폰 교육 콘텐츠 분석 결과에 따른 양상 93
1) 아마추어들의 자기계발 93
2) 크리에이터의 신뢰성 93
3) 여러 채널을 통한 비교 자기주도 학습 94
4) 장르의 확장성 및 양방향 소통 94
5) 수업영상 촬영 및 편집프로그램 적응의 어려움 94
6) 온라인 기기 사용의 어려움 94
7) 온라인 기기와 장비별 차이점 94
8) 콘텐츠 기획력 및 구성 역량 95
5. 결론 96
참고문헌 99
부록[내용없음] 6
ABSTRACT 102
〈표1〉 유튜브 색소폰 관련 20가지 채널 35
〈표2〉 유튜브 색소폰 교육 채널 상위10건 36
〈표3〉 브랜든최 / Sax on the Brandon 채널 분석 39
〈표4〉 광스뮤직 채널 분석 42
〈표5〉 색소폰 홀로서기 채널 분석 44
〈표6〉 송형섭 색소폰 채널 분석 47
〈표7〉 김정호 쉬운 색소폰 채널 분석 49
〈표8〉 색소폰학교 전광우 Saxophone School 채널 분석 52
〈표9〉 김미영 색소폰 채널 분석 55
〈표10〉 [색소폰교육방송] 김성길 TV 채널 분석 58
〈표11〉 9) 장인영 색소폰 TV 채널 분석 60
〈표12〉 10) 길현주색소폰 채널 분석 62
〈표13〉 색소폰 교육채널 분석 결과 65
〈표14〉 색소폰 교육채널 분석 결과에 따른 개선안 66
〈표15〉 시중에 유통되는 색소폰교본 목록(23권) 67
〈표16〉 유튜브 10개 채널의 시중교재 커리큘럼 포함 유무 91
〈그림1〉 색소폰의 구조 19
〈그림2〉 마우스피스의 종류 20
〈그림3〉 조리개의 종류 21
〈그림4〉 셀마 색소폰 정품 넥(시리즈2,3,레퍼런스54) 22
〈그림5-1〉 리드의 앞면과 뒷면 23
〈그림5-2〉 반도린 회사에서 공개한 리드 강도 조사표 24
〈그림5-3〉 다다리오 회사에서 공개한 자사리드와 타사와의 비교표 24
〈그림6〉 색소폰의 종류 25
〈그림7〉 소프릴로 색소폰 29
〈그림8-1〉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32
〈그림8-2〉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32
〈그림9〉 브랜든최/Sax on the Brandon 채널 교육목록 41
〈그림10〉 광스뮤직 채녈 교육목록 43
〈그림11〉 색소폰 홀로서기 채널 교육목록 46
〈그림12〉 송형섭 색소폰 채널 교육목록 48
〈그림13〉 김정호 쉬운 색소폰 채널 교육목록 51
〈그림14〉 색소폰학교 전광우 Saxophone School 채널 교육목록 54
〈그림15〉 김미영 색소폰 채널 교육목록 57
〈그림16〉 [색소폰교육방송] 김성길 TV 채널 교육목록 59
〈그림17〉 장인영 색소폰 TV 채널 교육목록 61
〈그림18〉 길현주 색소폰 채널 교육목록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