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1. 연구 목적 13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4
II. 색소폰의 개요 16
1. 색소폰의 발명 16
2. 색소폰의 정의 17
3. 색소폰의 종류 18
4. 색소폰의 구성 21
III. 색소폰의 사운드 발생 원리 24
3.1. 베르누이 원리 24
3.2. 기주(Air Column)의 발생 원리 25
3.3. 기압과 리드 진동의 상관관계 26
3.4. 음파의 진동에 영향을 주는 기타 요소 29
3.4.1. 온도와 음속이 주는 영향 29
3.4.2. 습도와 기압이 주는 영향 30
IV. 마우스피스 32
4.1. 마우스피스의 종류 32
4.2. 마우스피스의 구조 33
4.3. 마우스피스 내부의 공기 역학[내용없음] 7
4.4. GSP 블루피스 제작 과정 36
V. 마우스피스 구조 변경에 따른 음향 변화 46
5.1. 페이싱 커브 49
5.2. 사이드 월과 엔드월 53
5.3. 배플의 높이 56
5.4. 윈도우 59
5.5. 배플 각 62
VI. 결론 65
참고문헌 75
부록 77
Abstract 81
〈표 1〉 원본과 비교본1의 평균 포먼트 수치 51
〈표 2〉 원본과 비교본2의 포먼트값 비교 54
〈표 3〉 원본과 비교본3의 포먼트값 비교 57
〈표 4〉 원본과 비교본4의 포먼트값 비교 60
〈표 5〉 원본과 비교본5의 포먼트값 비교 63
〈표 6〉 원본과 모든 비교본의 포먼트 수치 65
〈표 7〉 원본과 모든 비교본의 강도(Intensity) 수치 66
〈그림 1〉 소프릴로 18
〈그림 2〉 소프라니노 18
〈그림 3〉 스트레이트 19
〈그림 4〉 하프커브드 19
〈그림 5〉 커브드 19
〈그림 6〉 알토 19
〈그림 7〉 알텔로(하프커브드) 19
〈그림 8〉 테너 20
〈그림 9〉 바리톤 20
〈그림 10〉 베이스 20
〈그림 11〉 콘트라베이스 색소폰 20
〈그림 12〉 GSP 블루피스 21
〈그림 13〉 리드(Reed) 22
〈그림 14〉 리드를 만들기 위해 절단 한 Cane 22
〈그림 15〉 리가춰(Ligature) 23
〈그림 16〉 베르누이 원리 24
〈그림 17〉 기류와 기압의 상관관계 28
〈그림 18〉 다양한 종류의 마우스피스 32
〈그림 19〉 크게 4종류로 구분하는 배플 33
〈그림 20〉 마우스피스의 구조 33
〈그림 21〉 마우스피스의 오프닝 35
〈그림 22〉 빈티지색소 마우스피스에서 지금의 GSP 블루피스까지 37
〈그림 23〉 GSP 블루피스 도면 38
〈그림 24〉 제작 단계 순으로 나열한 마우스피스 39
〈그림 25〉 13cm 규격의 환봉 40
〈그림 26〉 초기 외관 가공 40
〈그림 27〉 외관 및 바이트 가공 41
〈그림 28〉 보어 타공 된 마우스피스 41
〈그림 29〉 5축 가공기 42
〈그림 30〉 가공기를 이용하여 제작 진행 중인 피스 들의 절단면 43
〈그림 31〉 선반 밀링 머신 44
〈그림 32〉 광택 마감된 피스 45
〈그림 33〉 로고 작업 중인 마우스피스 들 45
〈그림 34〉 프라트(Praat) 6.2.22 47
〈그림 35〉 5개의 포먼트 그래프 도출을 위한 세팅 창 48
〈그림 36〉 원본의 페이싱 커브 49
〈그림 37〉 비교본1의 페이싱커브 49
〈그림 38〉 원본의 포먼트 그래프 50
〈그림 39〉 비교본1의 포먼트 그래프 51
〈그림 40〉 원본의 강도 52
〈그림 41〉 비교본1의 강도 52
〈그림 42〉 원본의 사이드 월과 엔드 월 53
〈그림 43〉 비교본2의 사이드 월과 엔드 월 53
〈그림 44〉 비교본2의 포먼트 그래프 54
〈그림 45〉 비교본2의 강도 55
〈그림 46〉 원본의 배플 높이 56
〈그림 47〉 비교본3의 배플 높이 56
〈그림 48〉 비교본3의 포먼트 57
〈그림 49〉 비교본3의 강도 58
〈그림 50〉 원본(좌)과 비교본(우)의 윈도우 모양 59
〈그림 51〉 비교본4의 포먼트 60
〈그림 52〉 비교본4의 강도 61
〈그림 53〉 원본의 배플 62
〈그림 54〉 비교본5의 배플 62
〈그림 55〉 비교본5의 포먼트 63
〈그림 56〉 비교본5의 강도 64
〈그림 57〉 원본 마우스피스의 종합 그래프 67
〈그림 58〉 비교본1의 종합 그래프 68
〈그림 59〉 비교본2의 종합 그래프 69
〈그림 60〉 비교본3의 종합 그래프 70
〈그림 61〉 비교본4의 종합 그래프 71
〈그림 62〉 비교본5의 종합 그래프 72
〈그림 63〉 Logic Pro X로 제작한 벨로시티(Velocity) 훈련 창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