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1
1.1. 연구목적과 의의 1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1.3. 선행연구 14
2. 온라인 공연예술의 이해 18
2.1. 온라인 공연예술의 개념과 등장배경 18
2.2. 온라인 공연의 중계 유형 19
2.2.1. 생방송 중계 20
2.2.2. 사전 녹화물 중계 23
2.2.3. 웹 뮤지컬 25
3. 온라인 공연의 활용 현황 28
3.1. 해외 온라인 공연 활용 현황 28
3.1.1.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 'The Met : Live in HD' 28
3.1.2. 영국 국립극장 : NT 라이브 (National Theatre Live) 30
3.1.3. 브로드웨이 온 디맨드 (Broadway On Demand) 32
3.2. 국내 온라인 공연 활용 현황 34
3.2.1. 정부 지원 프로그램 34
3.2.2. 온라인 공연예술 전문 민간 플랫폼 42
4. 국내 창작 뮤지컬의 온라인 중계 현황 48
4.1. 한국의 창작 뮤지컬 48
4.2. 온라인 창작 뮤지컬 공연 중계 사례 53
4.2.1. 온라인 창작 뮤지컬 공연 1 : 〈팬레터〉 53
4.2.2. 온라인 창작 뮤지컬 공연 2 : 〈레드북〉 56
4.2.3. 온라인 창작 뮤지컬 공연 3 : 〈마리 퀴리〉 58
4.3. 창작 뮤지컬의 온라인 공연화에 대한 실증 인터뷰 61
5. 온라인 창작 뮤지컬 공연의 활용 방안 70
5.1. 온라인 창작 뮤지컬의 한계점 70
5.2. 온라인 창작 뮤지컬의 필요성 72
5.3. 발전방안 73
5.3.1. 창작자, 실연자의 계약 및 권리 관련 제도 정비 73
5.3.2. 뉴미디어 매체와의 융합 76
5.3.3. 소자본 공연예술 영상화 지원 78
5.3.4. 공연 전문 플랫폼의 확장을 통한 부가 콘텐츠 제작 80
6. 결론 81
참고문헌 84
부록 92
〈부록 1〉 인터뷰 사전 안내문 92
〈부록 2〉 뮤지컬 온라인 공연 표준계약서(실연자) 제정안 93
ABSTRACT 95
〈표 1〉 키워드 별 선행연구 탐색 17
〈표 2〉 온라인 공연 서비스 중계 유형에 따른 분류 19
〈표 3〉 공연예술통합전산망에서 분석한 2022년 3분기 전체 티켓예매순위 상위 20개 공연 51
〈표 4〉 창작 뮤지컬 〈팬레터〉 초연 정보 53
〈표 5〉 창작 뮤지컬 〈레드북〉 트라이아웃 정보 56
〈표 6〉 창작 뮤지컬 〈마리 퀴리〉 초연 정보 58
〈표 7〉 사례 분석 작품 온라인 중계 공연 정보 60
〈표 8〉 실증 인터뷰 조사 대상 61
〈표 9〉 실증 인터뷰 질문지 세부 내용 62
〈표 10〉 인터뷰를 바탕으로 정리한 온라인 공연의 장단점 및 개선방안 69
〈그림 1〉 2013년 일본 생중계 된 뮤지컬 〈잭 더 리퍼〉 20
〈그림 2〉 쇼노트 뮤지컬 〈젠틀맨스 가이드〉 21
〈그림 3〉 뮤지컬 〈젠틀맨스 가이드〉 생중계 당시 화면 캡처 22
〈그림 4〉 EMK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 더 뮤지컬 라이브〉 24
〈그림 5〉 EMK 엔터테인먼트 : 웹 뮤지컬 〈킬러파티〉 26
〈그림 6〉 서울예술단: '청년 예술가 웹 뮤지컬 창작 콘텐츠 공모' 27
〈그림 7〉 뉴욕 메트 오페라 공식 홈페이지 29
〈그림 8〉 영국 NT 라이브 로고 30
〈그림 9〉 NT 라이브 31
〈그림 10〉 Broadway On Demand 공식 홈페이지 32
〈그림 11〉 Broadway On Demand '2022 DIMF WEEK' 33
〈그림 12〉 예술의전당 : SAC on Screen 34
〈그림 13〉 SAC ON SCREEN 상영작 : 뮤지컬 〈웃는 남자〉 35
〈그림 14〉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KO) 37
〈그림 15〉 2020년 ARKO 실황 중계 : 뮤지컬 〈전설의 리틀 농구단〉 38
〈그림 16〉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DA-Arts) 공식 홈페이지 39
〈그림 17〉 2022 웰컴 대학로 페스티벌과 웰컴 K-스테이지 40
〈그림 18〉 웰컴 K-스테이지 : 뮤지컬 〈차미〉 41
〈그림 19〉 Youtube 로고 42
〈그림 20〉 유튜브 실황 중계 :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43
〈그림 21〉 네이버 공연 라이브 공식 홈페이지 44
〈그림 22〉 공연 전문 플랫폼 : 레드컬튼 / 스테이지 X 47
〈그림 23〉 한국 최초의 뮤지컬 '예그린 악단' 〈살짜기 옵서예〉 48
〈그림 24〉 예술경영지원센터 '월간 공연전산망 2021년 5월호'의 '2016~2020년 창작, 라이선스, 내한공연 시장 비중 변화'를 바탕으로... 52
〈그림 25〉 국내 뮤지컬 최초로 전막 생중계 : 뮤지컬 〈팬레터〉 54
〈그림 26〉 창작 뮤지컬 〈팬레터〉 55
〈그림 27〉 트라이아웃 공연 생중계 : 뮤지컬 〈레드북〉 56
〈그림 28〉 창작 뮤지컬 〈레드북〉 공연 생중계 화면 57
〈그림 29〉 1,2막 다른 캐스팅의 공연 중계 : 뮤지컬 〈마리 퀴리〉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