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7
3. 연구문제 17
4. 연구의 모형 및 가설 18
1) 연구 모형 18
2) 연구 가설 18
5. 연구의 제한점 19
6. 용어의 정의 19
1) 긍정심리자본(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19
2) 운동 몰입(athlete engagement) 19
3) 경기력(Competitive Ability)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우슈 21
1) 우슈의 역사 21
2) 우슈의 분류 22
2. 긍정심리자본 24
1) 긍정심리학 24
2) 긍정심리자본 24
3. 운동 몰입 28
4. 경기력 29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조사 도구 31
1) 설문지의 구성 31
2) 측정 도구의 신뢰성 및 신뢰도 분석 33
3. 연구 절차 35
4. 자료처리 방법 36
IV. 연구 결과 37
1. 우슈전공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및 인지된 경기력 차이 37
1) 연구 대상 빈도 분석 결과 37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및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38
2. 우슈 전공 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이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44
1) 긍정심리자본과 운동 몰입 및 인지된 경기력 간의 상관분석 44
3. 우슈 전공 대학생 긍정심리자본이 운동 몰입에 미치는 영향 45
4. 우슈 전공 대학생 긍정심리자본이 인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46
V. 논의 47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및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47
1) 성별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및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47
2) 운동종목별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및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48
3) 학년별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및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49
4) 운동 참여 시간별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및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50
5) 운동 시간별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및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 51
2. 긍정심리자본의 운동 몰입에 미치는 영향 52
3. 긍정심리자본의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52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6
부록 68
ABSTRACT 72
표 1. 설문지의 주요구성 및 내용 32
표 2. 긍정적심리자본 설문지 신뢰도 분석 33
표 3. 운동 몰입 설문 신뢰도 분석 34
표 4. 인지된 경기력 설문 신뢰도 분석 34
표 5.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빈도 분석 결과 38
표 6.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39
표 7. 운동 종목별 운동 몰입, 긍정심리자본과의 차이 분석 결과 40
표 8. 학년별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인지된 경기력 차이 분석 결과 41
표 9. 운동 참여시간별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인지된 경기력 차이 분석 결과 42
표 10. 운동시간별 긍정심리자본, 운동 몰입, 인지적경기력 차이분석 결과 43
표 11. 긍정심리자본과 운동 몰입 및 인지된 경기력 간의 상관분석 44
표 12. 긍정심리자본의 운동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45
표 13. 긍정심리자본의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46
그림 1. 연구 모형 18
그림 2. 긍정심리자본 구성 요소 25
그림 3. 연구 절차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