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5
1. 연구목적 15
2. 연구 대상 및 방법 16
II. 본론 18
1. 작곡가 정순도의 음악 18
1.1. 정순도의 생애 18
1.2. 정순도의 작품세계 21
1.3. 정순도의 근대 한국사에 대한 음악 미학적 접근 28
2. 〈봉오동·청산리 최후의 결전〉 작품 분석 36
2.1. 작품의 기획의도 36
2.2. 작품의 주요 제작진 40
2.3. 작품의 시놉시스 44
2.4. 역사적 사실의 각색 53
2.5. 등장인물 68
2.6. 무대연출 71
3. 〈봉오동·청산리, 최후의 결전〉 음악분석 78
3.1. 음악구성 78
3.2. 악기 편성 79
3.3. 주요배역에 따른 음악분석 80
3.4. 전개에 따른 음악 분석 114
4. 정순도의 〈봉오동·청산리, 최후의 결전〉에서 나타난 음악적 특징 140
4.1. 라이트모티브의 사용 140
4.2. 뮤직 페인팅적 음악 연출 143
4.3. 화성 진행과 전조의 테크닉 145
4.4. 합창단의 많은 비중 145
4.5. 대중성을 위한 요소 147
4.6. 음향적 효과를 위한 음악 148
4.7. 민족의 저항정신을 나타내기 위한 노력 149
III. 결론 150
참고문헌 154
부록 158
부록 1. 〈봉오동, 청산리 최후의 결정〉 공연 참여 후기 설문조사 158
부록 2. 작곡가 정순도 인터뷰 165
ABSTRACT 169
[표 1] 정순도의 경력 - 음악감독 22
[표 2] 정순도의 경력 - 영화음악감독 24
[표 3] 정순도의 경력 - 연극음악 24
[표 4] 정순도의 경력 - 오라토리오, 칸타타 24
[표 5] 정순도의 경력 - 오페라 25
[표 6] 정순도의 경력 - 뮤지컬 25
[표 7] 정순도의 경력 - 논문 26
[표 8] 정순도의 경력 - 저서 26
[표 9] 정순도의 경력 - 그 외 경력 27
[표 10] 정순도의 근대 한국사를 소재로 한 작품 목록 35
[표 11] 〈봉오동·청산리, 최후의 결전〉 작품개요 37
[표 12] 역사적 사실과 대본의 각색 - 1. 61
[표 13] 역사적 사실과 대본의 각색 - 2. 62
[표 14] 역사적 사실과 대본의 각색 - 3. 62
[표 15] 역사적 사실과 대본의 각색 - 4. 63
[표 16] 역사적 사실과 대본의 각색 - 5. 64
[표 17] 역사적 사실과 대본의 각색 - 6. 64
[표 18] 역사적 사실과 대본의 각색 - 7. 65
[표 19] 역사적 사실과 대본의 각색 - 8. 66
[표 20] 역사적 사실과 대본의 각색 - 9. 66
[표 21] 역사적 사실과 대본의 각색 - 10. 67
[표 22] 실제 역사 속 인물과 허구의 등장인물 비교 68
[표 23] 문학의 인물 유형에 따라 등장인물 비교 69
[표 24] 등장인물에 따른 성부 70
[표 25] 〈봉오동·청산리, 최후의 결전〉 스토리텔렁적 요소 76
[표 26] 〈봉오동·청산리, 최후의 결전〉의 악기 편성 79
[표 27] 〈단장지통〉 가사내용 81
[표 28] 〈단장지통〉의 형식 구조 - 1 82
[표 29] 〈단장지통〉의 형식 구조 - 1.1 82
[표 30] 〈단장지통〉의 형식 구조 - 2 82
[표 31] 〈단장지통〉의 형식구조 - 2.2 82
[표 32] 〈무슨 죄를 지어 죽었는가〉 가사내용 92
[표 33] 〈무슨 죄를 지어 죽었는가〉의 형식구조 93
[표 34] 〈은빛 비녀〉 가사내용 95
[표 35] 〈은빛 비녀〉의 형식 구조 96
[표 36] 〈만약에 그랬다면〉 가사내용 101
[표 37] 〈만약 그랬다면〉의 형식구조 103
[표 38] 〈단장지통〉의 형식구조 - 2.2 82
[표 39] 〈어째서 조선인들은〉 가사내용 107
[표 40] 〈어째서 조선인들은〉의 형식구조 108
[표 41] 〈승리의 노래〉 가사내용 115
[표 42] 〈승리의 노래〉 구성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117
[표 43] 〈고난의 노래〉 가사내용 125
[표 44] 〈고난의 노래〉의 형식구조 126
[표 45]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가사내용 129
[표 46]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형식구조 - A 131
[표 47]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형식구조 - B 131
[표 48]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형식구조 - C 131
[표 49] 대전시립청소년합창단 연혁 146
[악보 1] 〈단장지통〉 동기의 사용 84
[악보 2] 〈단장지통〉 B 부분 17-22마디 85
[악보 3] 〈단장지통〉 연결구 85
[악보 4] 〈단장지통〉 연결구의 사용과 c 부분의 음형반복 87
[악보 5] A부분과 A'부분의 차이점. (독일 6화음의 사용과 클라이막스 ⓑ의 목적음과 작은 클라이막스 ⓐ의 차용과 변형) 88
[악보 6] A'부분의 하프로 연주된 32분음표 선율 오케스트라 악보 89
[악보 7] 〈단장지통〉 A"부분의 종지 90
[악보 8] 〈무슨 죄를 지어 죽었나〉 멜로디의 리듬적 요소 10~13마디 93
[악보 9] 〈은빛 비녀〉 동기의 선율과 반주의 형태 97
[악보 10] 〈은빛 비녀〉 동기의 선율과 반주의 형태 98
[악보 11] 〈은빛 비녀〉 화성적 요소 - 순차하행되는 베이스 라인의 등장 빈도 99
[악보 12] 〈만약에 그랬다면〉 카논 주법의 선율 103
[악보 13] 〈만약에 그랬다면〉 홍범도와 단양이씨의 합창과 카논 주법 104
[악보 14] 〈만약에 그랬다면〉 동기 선율 105
[악보 15] 〈어째서 조선인들은〉 동기 선율 (1~16마디) 110
[악보 16] 〈어째서 조선인들은〉 동기 선율의 상승 (27~36마디) 110
[악보 17] 〈어째서 조선인들은〉의 리듬적 요소 112
[악보 18] 〈어째서 조선인들은〉 32~38마디 화성적 요소 113
[악보 19] 〈승리의 노래〉 리듬유형의 동기 1. (1~16마디) 119
[악보 20] 〈승리의 노래〉 리듬유형의 동기 1의 변형 (46~49마디) 120
[악보 21] 〈승리의 노래〉 리듬유형의 동기 2 (26~33 마디) 120
[악보 22] 〈승리의 노래〉 리듬유형의 동기 3 (38~41 마디) 121
[악보 23] 〈승리의 노래〉 선율의 요소 124
[악보 24] 〈고난의 노래〉 리듬 형태 127
[악보 25] 〈고난의 노래〉 성악의 첫 시작 동기와 그의 변형 127
[악보 26]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선율적 요소 133
[악보 27]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리듬적 요소 - A 부분 1. 134
[악보 28]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리듬적 요소 - A 부분 2. 135
[악보 29]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리듬적 요소 - A 부분 3. 136
[악보 30]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리듬적 요소 - B 부분 137
[악보 31]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리듬적 요소 - C 부분 138
[악보 32]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화성적 요소 1. (34~37 마디) 139
[악보 33] 〈아! 대한이여 영원하라〉 화성적 요소 2. (88~91 마디) 139
[악보 34] 〈단장지통〉 김좌진 장군의 라이트모티브 141
[악보 35] 〈고향을 떠나와〉 순이의 라이트모티브 142
[악보 36] 〈봉오동 전투의 노래〉 라이트모티브 143
[악보 37] 〈일본 군가〉에서 사용된 뮤직 페인팅적 연출 - 반주의 반복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