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l. 서론 13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3
1.2. 연구 방법 15
1.3. 선행연구 15
2. 이론적 배경 17
2.1. 뮤지컬의 개념 및 특징 17
2.2. 뮤지컬의 역사 및 발전과정 21
2.2.1. 초기 뮤지컬 21
2.2.2. 현대 뮤지컬 (1930년대-1970년대) 25
2.2.3. 1980년대 이후 현재까지 뮤지컬 27
2.3. 뮤지컬 음악의 역할 30
2.3.1. 뮤지컬 음악의 구성요소 31
2.3.2. 뮤지컬 음악의 종류 33
2.3.3. 뮤지컬 음악의 형식 35
3. 뮤지컬 〈헤어스프레이〉 37
3.1. 뮤지컬 〈헤어스프레이〉의 배경 37
3.2. 뮤지컬 〈헤어스프레이〉의 등장인물 38
3.3. 뮤지컬 〈헤어스프레이〉의 시놉시스 41
3.3.1. 1막 41
4. 뮤지컬 〈헤어스프레이〉음악의 텍스트와 음악적 요소의 분석 45
4.1.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는 텍스트 45
4.1.1. 인종차별주의 45
4.1.2. 외모지상주의 50
4.1.3. 기성세대와의 갈등 55
4.1.4. 시민적 저항 58
4.2. 텍스트와 음악적 요소의 연관성 63
4.2.1. 다양한 장르의 활용 63
4.2.2. 텍스트페인팅을 반영한 선율 69
4.2.3. 60년대 댄스 리듬의 사용 75
4.2.4. 반음계적 화성의 활용 83
4.2.5. 솔로와 앙상블의 결합에 의한 드라마의 극대화 88
5. 결론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3
[표 1] 뮤지컬 음악의 구성 요소 31
[표 2] 뮤지컬 음악의 종류 33
[표 3] 대중가요 형식 35
[표 4] 공연 곡 형식 35
[표 5] 뮤지컬 〈헤어스프레이〉등장인물 및 성격 38
[표 6] 'Good Morning Baltimore'에서의 인종차별주의 가사 45
[표 7] 'Run and Tell that'에서의 인종차별주의 가사 46
[표 8] 'The Nicest Kids in Town'에서의 인종차별주의 가사 47
[표 9] 'Big, Blonde and Beautiful'에서의 인종차별주의 가사 48
[표 10] 'Without Love'에서의 인종차별주의 가사 49
[표 11] 'Big, Blonde and Beautiful'에서의 외모지상주의 가사 50
[표 12] 'I Can hear the bells'에서의 외모지상주의의 가사 51
[표 13] 'Welcome to the 60's'에서의 외모지상주의의 가사 52
[표 14] 'Without Love'에서의 외모지상주의의 가사 53
[표 15] 'Cooties'에서의 외모지상주의의 가사 54
[표 16] 'The Nicest Kids In Town'에서의 기성세대와의 갈등 가사 55
[표 17] 'Mama, I'm a Big Girl Now'에서의 기성세대와의 갈등 가사 56
[표 18] 'Miss Baltimore Crabs'에서의 기성세대와의 갈등 가사 57
[표 19] 'I Know Where I've Been'에서의 시민적 저항 58
[표 20] 'You can't Stop the Beat'에서의 시민적 저항 60
[표 21] 뮤지컬 〈헤어스프레이〉넘버별 장르 63
[표 22] 'Good morning baltimore'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2절 기준 88
[표 22-1] 'Good morning baltimore'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89
[표 22-2] 'Good morning baltimore'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89
[표 23] 'Mama, 「m a Big Girl Now'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전체) 90
[표 23-1] 'Mama, 「m a Big Girl Now'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90
[표 24] 'Big, Blond and beautiful'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전체) 91
[표 24-1] 'Big, Blond and beautiful'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91
[표 25] 'Welcome to the 60's'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전체) 92
[표 25-1] 'Welcome to the 60's'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92
[표 26] 'I Know Where I've Been'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전체) 93
[표 27] 'You can't stop the Beat' 솔로와 앙상블의 대비 (전체) 94
[그림 1] 거지 오페라 〈The Beggar's Opera〉 24
[그림 2] 쇼 보트 포스터 〈SHOW BOAT〉 26
[그림 3] 맘마미아 포스터 〈MAMMA MIA!〉 28
[그림 4] 뮤지컬 헤어스프레이 포스터 〈Hairspray〉 29
[그림 5] 뮤지컬 〈헤어스프레이〉의 welcome to the 60's의 장면 44
[그림 6] 스윙리듬 80
[악보 1] 'Good Morning Baltimore' 중 마디 5-8 69
[악보 2] 'Good Morning Baltimore' 중 마디 9-12 70
[악보 3] 'Timeless to Me' 중 마디 5-6 70
[악보 4] 'Timeless to Me' 중 마디 17-18 71
[악보 5] 'Timeless to Me' 중 마디 53-56 71
[악보 6] 'I Know Where I've Been' 중 마디 4-8 72
[악보 7] 'Miss Baltimore Crabs' 중 마디 28 72
[악보 8] 'Miss Baltimore Crabs' 중 마디 55-56 73
[악보 9] 'The Big Doll House' 중 마디 3-4 73
[악보 10] 'Cooties' 중 마디 5-7 74
[악보 11] 'It Takes Two' 중 마디 1-4 75
[악보 12] 'It Takes Two' 중 마디 5-8 76
[악보 13] 'It Takes Two' 중 마디 17-18 76
[악보 14] 'It Takes Two' 중 마디 23-24 76
[악보 15] 'Miss Baltimore Crabs' 중 마디 1-4 77
[악보 16] 'Miss Baltimore Crabs' 중 마디 15-18 77
[악보 17] 'Run and Tell that' 중 마디 21-24 78
[악보 18] 'Run and Tell that' 중 마디 25-28 79
[악보 19] 'Run and Tell that' 중 마디 65-68 79
[악보 20] 'Run and Tell that' 중 마디 79-81 79
[악보 21] 'It's Hairspray' 중 마디 67-70 80
[악보 22] 'You can't Stop the Beat' 중 마디 5-6 81
[악보 23] 'You can't Stop the Beat' 중 마디 17-18 81
[악보 24] 'You can't Stop the Beat' 중 마디 43-44 82
[악보 25] 'You can't Stop the Beat' 중 마디 142-143 82
[악보 26] 'You can't Stop the Beat' 중 마디 170-171 82
[악보 27] 'Miss Baltimore Crabs' 중 마디 67-68 83
[악보 28] 'Run and Tell that' 중 마디 13-15 84
[악보 29] 'Run and Tell that' 중 마디 37-39 84
[악보 30] 'It Takes Two' 중 마디 1-4 85
[악보 31] 'Big, Bloned and Beautiful' 중 마디 1-8 86
[악보 32] 'The Big Doll House' 중 마디 3-6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