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1. 연구배경 12
1.2. 연구문제 14
1.3. 연구 필요성 15
1.4. 연구목적 17
Ⅱ. 이론적 배경 18
2.1. 메타버스 18
2.2. 기술수용모델(TAM) 29
2.2.1. 지각된 유용성 34
2.2.2. 지각된 용이성 37
2.2.3. 태도 40
2.2.4. 행동의도 45
2.3.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51
2.3.1. 주관적 규범 52
Ⅲ. 연구방법 56
3.1. 측정 변수 도출 및 설명 56
3.2. 연구대상 수집 과정 60
3.3. 연구모형 분석 통계 방법 61
3.4. 연구모형 및 가설 제시 62
3.5. 가설에 대한 선행 문헌 고찰 및 정리 63
3.5.1. 유용성과 태도 간의 관계 63
3.5.2. 용이성과 태도 간의 관계 66
3.5.3. 태도와 행동의도 간의 관계 68
3.5.4. 주관적 규범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 71
Ⅳ. 연구결과 74
4.1. 인구통계학적 분석 74
4.2. 주요변수의 타당도와 신뢰도 79
4.2.1. 유용성의 타당도와 신뢰도 79
4.2.2. 용이성의 타당도와 신뢰도 80
4.2.3. 감성적 태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81
4.2.4. 인지적 태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82
4.2.5. 행동의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83
4.2.6. 주관적 규범의 타당도와 신뢰도 84
4.3. 연구 가설 검증 86
4.3.1.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86
4.3.2.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89
4.3.3. 구조방정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90
Ⅴ. 결론 및 마케팅 전략 94
참고문헌 114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자 조사 131
ABSTRACT 141
〈표 1〉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 사전테스트 변수 30
〈표 2〉 지각된 유용성 정의에 대한 선행 문헌 정리 36
〈표 3〉 지각된 용이성의 정의에 대한 선행 문헌 정리 39
〈표 4〉 태도의 정의에 대한 선행 문헌 정리 43
〈표 5〉 행동의도 정의에 대한 선행 문헌 정리 49
〈표 6〉 주관적 규범의 정의에 대한 선행 문헌 정리 54
〈표 7〉 유용성 측정 변수 및 출처 56
〈표 8〉 용이성 측정 변수 및 출처 57
〈표 9〉 감성적 태도 측정 변수 및 출처 57
〈표 10〉 인지적 태도 측정 변수 및 출처 58
〈표 11〉 행동의도 측정 변수 및 출처 58
〈표 12〉 주관적 규범 측정 변수 및 출처 59
〈표 13〉 인구통계학적 분석 (N=305) 76
〈표 14〉 유용성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9
〈표 15〉 용이성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0
〈표 16〉 감성적 태도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1
〈표 17〉 인지적 태도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2
〈표 18〉 행동의도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3
〈표 19〉 주관적 규범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4
〈표 20〉 모형 적합도 판단 지수와 수용 수준 86
〈표 21〉 측정모형 적합도 결과(절대적합지수, 간명적합지수) 87
〈표 22〉 측정모형 적합도 결과(증분적합지수) 87
〈표 23〉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8
〈표 24〉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분석 결과 89
〈표 25〉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 결과(절대적합지수, 간명적합지수) 91
〈표 26〉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 결과(증분적합지수) 91
〈표 27〉 가설 검증 분석 결과 93
〈그림 1〉 연구모형 62
〈그림 2〉 구조모형 경로 결과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