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2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3
2. 영화 사운드와 내러티브의 관계성 15
2.1. 영화 사운드의 3요소 15
2.2. 영화 사운드의 내러티브적 기능 16
2.3. 영화음악의 내러티브적 기능 18
3. 영화음악의 위치성 23
3.1. 영화음악의 위치성에 관한 기존 연구 23
3.1.1. 다이제틱 음악과 논-다이제틱 음악 24
3.1.2. 메타-다이제틱 음악(Meta-diegetic Music) 25
3.1.3. 앰비-다이제틱 음악(Ambi-diegetic Music) 27
3.2. 위치성에 근거한 영화음악 분류의 한계점 29
4. 트랜스-다이제틱 음악(Trans-diegetic Music) 32
4.1. 트랜스-다이제틱 음악의 개념 32
4.2. 트랜스-다이제틱 음악 용법의 필요성 39
4.3. 트랜스-다이제틱 음악의 연출 효과 42
4.3.1. 코미디 창출 42
4.3.2. 종속적 기능과 대위법적 기능의 결합 44
4.3.3. 음향 변화를 통한 내러티브 관점 전환 46
5. 영화 속 트랜스-다이제틱 음악의 활용 52
5.1. 코미디 창출 52
5.1.1. April In Paris (영화 〈불타는 안장〉 中) 52
5.1.2. Swan Lake, Op. 20 (영화 〈미션 파서블〉 中) 57
5.2. 종속적 기능과 대위법적 기능의 결합 61
5.2.1. Ode to Joy, No. 9, IV Movement (영화 〈불멸의 연인〉 中) 61
5.2.2. Perfection (영화 〈블랙 스완〉 中) 68
5.3. 음향 변화를 통한 내러티브 관점 전환 75
5.3.1. I Get Overwhelmed (영화 〈고스트 스토리〉 中) 75
5.3.2. Künstlerleben, Walzer, Op. 316 (영화 〈미션 파서블〉 中) 84
5.3.3. 오빠는 잘 있단다 & Nostalgia (영화 〈오! 문희〉 中) 91
6. 결론 98
참고문헌 102
참고 영화 목록 107
ABSTRACT 108
[표 1] 트랜스-다이제틱 음악 연출 효과 사례 분류 14
[표 2] 학자별 영화음악의 내러티브적 기능에 관한 이론 분류 21
[표 3] 다이제틱 음악과 논-다이제틱 음악의 용어 정리 25
[표 4] 고르브만의 내·외재 구별 방식에 근거한 음악 위치성 분류 28
[표 5] 내러티브 소통 구조 안에서의 음악 위치 분류 33
[표 6] 음악 위치 분석 표기 방식 41
[표 7] 음향 연출에 따른 음악 위치 분석 표기 방식 51
[표 8] 영화 〈불멸의 연인〉 음악 위치 변화 65
[표 9] 영화 〈블랙 스완〉 음악 위치 변화 73
[표 10] 'I Get Overwhelmed' 가사 77
[표 11] 영화 〈고스트 스토리〉 음악 위치 변화 80
[표 12] 영화 〈미션 파서블〉 음악 위치 변화 86
[표 13] 영화 〈오! 문희〉 음악 위치 변화 96
[그림 1] 영화 〈피아니스트〉 메타-다이제틱 음악 예시 26
[그림 2]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앰비-다이제틱 음악 예시 27
[그림 3] 영화 〈아이 캔 스피크〉 슈퍼 앞 대화 장면 30
[그림 4] 영화 〈라라랜드〉 상상 몽타주 시퀀스 31
[그림 5] 미셸 시옹의 사운드 3등분원 36
[그림 6] J Cut 과 L Cut 37
[그림 7] 미셸 시옹의 음원 3등분원 38
[그림 8] 영화 〈스트레인저 댄 픽션〉 트랜스-다이제틱 사운드 예시 43
[그림 9] 영화 〈라붐〉 헤드셋 장면 49
[그림 10] 영화 〈불타는 안장〉 포스터 53
[그림 11] 바트의 첫 등장 장면 54
[그림 12] 카운트 베이시의 출현을 통한 탈아쿠스마틱화 현상 55
[그림 13] 카운트 베이시와 빅밴드 등장 56
[그림 14] 영화 〈미션 파서블〉 포스터 57
[그림 15] 탱고 카페 요가 장면 58
[그림 16] 백조의 주제 멜로디 59
[그림 17] '백조의 호수' 내재적 사용 60
[그림 18] '백조의 호수'의 위치 전환 60
[그림 19] 영화 〈불멸의 연인〉 포스터 61
[그림 20] '환희의 송가' 4악장 92마디 주선율 62
[그림 21] '환희의 송가' 4악장 108마디 주선율 63
[그림 22] '환희의 송가' 4악장 116마디 63
[그림 23] '환희의 송가' 4악장 139마디 64
[그림 24] 영화 〈블랙 스완〉 포스터 68
[그림 25] 무대 위 흑조가 된 니나 69
[그림 26] 대기실로 돌아온 니나 70
[그림 27] 박힌 유리조각을 발견한 니나 71
[그림 28] 백조 오데트를 연기하는 니나 72
[그림 29] 음악의 내재적 근원지 오케스트라 피트 74
[그림 30] 영화 〈고스트 스토리〉 포스터 75
[그림 31] 책의 문구를 바라보는 M과 고스트가 된 C 78
[그림 32] 내러티브 소통 구조의 메타-다이제틱 영역 81
[그림 33] 영화 〈고스트 스토리〉 음향 전환점 스펙트럼 분석 83
[그림 34] 연회장 도착 장면 84
[그림 35] '예술가의 생애' 도입부 85
[그림 36] '예술가의 생애' 브릿지 (표 12의 ②~③ 전환 구간) 87
[그림 37] '예술가의 생애' Walzer I 1~8마디 (표 12의 ③~④ 전환 구간) 88
[그림 38] 영화 〈미션 파서블〉 음향 전환점 스펙트럼 분석 89
[그림 39] 영화 〈오! 문희〉 포스터 91
[그림 40] 핸드폰 영상의 생일잔치 장면 92
[그림 41] 〈오! 문희〉 판타지 시퀀스의 음악 혼재 요소 93
[그림 42] 〈오! 문희〉 'Nostalgia' 큐베이스 작업 화면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