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4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4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2. 다원주의 17
2.1. 다원주의의 정의 17
2.2. Arabic Trap의 다원주의적 요소 20
3. Arabic Trap 22
3.1. Arabic Trap의 역사 22
3.2. 아랍음악 25
3.2.1. 마캄(선법) 25
3.2.2. 우술(장단) 32
3.2.3. 전통 악기 34
4. Arabic Trap의 분석 36
4.1. Arabic Trap 36
4.1.1. Serhat Durmus의 〈YNX〉 36
4.1.2. Inkyz의 〈Bottle〉 43
4.1.3. FG의 〈Neshooni〉 50
4.1.4. Marshvll의 〈The Vibe (feat. Yung Fusion)〉 56
4.1.5. Amir Tataloo의 〈Baby Oonam Dooste Mane〉 61
4.2. Arabic Trap이 융화된 K-Pop 69
4.2.1. LISA의 〈LALISA〉 69
4.2.2. LISA의 〈MONEY〉 76
4.2.3. BLACKPINK의 〈Crazy Over You〉 82
4.2.4. EXID의 〈불이나〉 88
4.2.5. 현아의 〈I'm Not Cool〉 95
5. Arabic Trap을 적용한 K-Pop의 특징 101
5.1. 비주얼적 요소 101
5.2. 곡 구성의 특징 105
5.3. 음색 적 특징 107
5.4. 아랍 음악의 영향 109
6. 결론 111
참고문헌 113
ABSTRACT 120
〈표 1〉 8-9세기 아랍 우술(장단) 32
〈표 2〉 13세기 아랍 우술 33
〈표 3〉 〈YNX〉의 형식 36
〈표 4〉 'YNX' 시간에 따른 곡의 구성 37
〈표 5〉 〈YNX〉에서의 피치벤드 변화 42
〈표 6〉 〈Bottle〉의 형식 43
〈표 7〉 〈Bottle〉 시간에 따른 곡의 구성 43
〈표 8〉 〈Bottle〉에서의 피치벤드 변화 48
〈표 9〉 〈Neshooni〉의 형식 50
〈표 10〉 〈Neshooni〉 시간에 따른 곡의 구성 50
〈표 11〉 〈Neshooni〉에서의 피치벤드 변화 54
〈표 12〉 〈The Vibe〉의 형식 56
〈표 13〉 〈The Vibe〉 시간에 따른 곡의 구성 57
〈표 14〉 〈The Vibe〉에서의 피치벤드 변화 60
〈표 15〉 〈Baby Oonam Dooste Mane〉의 형식 61
〈표 16〉 〈Baby Oonam Dooste Mane〉 시간에 따른 곡의 구성 62
〈표 17〉 〈Baby Oonam Dooste Mane〉에서의 피치벤드 변화 67
〈표 18〉 〈LALISA〉의 형식 69
〈표 19〉 〈LALISA〉 시간에 따른 곡의 구성 70
〈표 20〉 〈LALISA〉에서의 피치벤드 변화 74
〈표 21〉 〈MONEY〉의 형식 76
〈표 22〉 〈MONEY〉 시간에 따른 곡의 구성 77
〈표 23〉 〈MONEY〉에서의 피치벤드 변화 81
〈표 24〉 〈Crazy Over You〉의 형식 82
〈표 25〉 〈Crazy Over You〉 시간에 따른 곡의 구성 83
〈표 26〉 〈Crazy Over You〉에서의 피치벤드 변화 87
〈표 27〉 〈불이나〉 의 형식 88
〈표 28〉 〈불이나〉 시간에 따른 곡의 구성 89
〈표 29〉 〈불이나〉에서의 피치벤드 변화 94
〈표 30〉 〈I'm Not Cool〉의 형식 95
〈표 31〉 〈I'm Not Cool〉 시간에 따른 곡의 구성 96
〈표 32〉 'I'm Not Cool'에서의 피치벤드 변화 99
〈표 33〉 Arabic Trap을 적용한 K-Pop 구성의 특징 105
〈표 34〉 Arabic Trap을 적용한 K-Pop 음색의 특징 107
〈그림 1〉 아랍음악의 기보법에 사용된 임시기호 일람표 26
〈그림 2〉 현대 아랍 우술 33
〈그림 3〉 아랍의 전통 악기 우드 34
〈그림 4〉 아랍의 전통 악기 다프 35
〈그림 5〉 〈YNX〉 앨범 커버 36
〈그림 6〉 〈Bottle〉 앨범 커버 43
〈그림 7〉 〈Neshooni〉앨범 커버 50
〈그림 8〉 〈The Vibe〉앨범 커버 56
〈그림 9〉 〈Baby Oonam Dooste Mane〉 앨범 커버 61
〈그림 10〉 〈LALISA〉 앨범 커버 69
〈그림 11〉 〈MONEY〉 앨범 커버 76
〈그림 12〉 〈Crazy Over You〉 앨범 커버 82
〈그림 13〉 〈불이나〉 앨범 커버 88
〈그림 14〉 〈I'm Not Cool〉 앨범 커버 95
〈그림 15〉 〈I'm Not Cool〉 프로필 102
〈그림 16〉 〈Lalisa〉 뮤직비디오, 〈I'm Not Cool〉 엠카운트다운 103
〈그림 17〉 〈Lalisa〉 뮤직비디오 103
〈그림 18〉 Arabic Trap의 아랍 음악 요소 109
〈악보 1〉 13세기 아랍음악의 선법에 쓰인 기본 음렬의 단위 25
〈악보 2〉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1(rast) 27
〈악보 3〉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2(rast nawa) 27
〈악보 4〉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3(nahawand) 27
〈악보 5〉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4(ajam usyran) 28
〈악보 6〉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5(hijaz) 28
〈악보 7〉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6(hijaz-kar) 28
〈악보 8〉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7(bayat) 29
〈악보 9〉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8(sigah) 29
〈악보 10〉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9(jihar-kar) 29
〈악보 11〉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10(nakriz) 30
〈악보 12〉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11(farah-faza) 30
〈악보 13〉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12(saba) 30
〈악보 14〉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13(hijaz-kar kurd) 31
〈악보 15〉 현대에 사용되는 마캄 14(husseini) 31
〈악보 16〉 〈YNX〉에서 나타나는 마캄 41
〈악보 17〉 Inkyz의 〈Bottle〉에서 나타나는 마캄 48
〈악보 18〉 〈Neshooni〉에서 나타나는 마캄 53
〈악보 19〉 〈The Vibe〉에서 나타나는 마캄 59
〈악보 20〉 〈Baby Oonam Dooste Mane〉에서 나타나는 마캄 67
〈악보 21〉 〈LALISA〉에서 나타나는 마캄 74
〈악보 22〉 〈MONEY〉에서 나타나는 마캄 80
〈악보 23〉 〈Crazy Over You〉에서 나타나는 마캄 86
〈악보 24〉 〈불이나〉에서 나타나는 마캄 93
〈악보 25〉 〈I'm Not Cool〉에서 나타나는 마캄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