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1. 서론 16
1.1. 연구목적과 의의 16
1.2. 연구내용 및 방법 18
2. Neo-Soul의 이해 20
2.1. Neo-Soul이전 흑인음악의 전개과정 20
2.1.1. Blues 20
2.1.2. Soul 22
2.1.3. Contemporary R&B 24
2.2. Neo-Soul의 발전과정 27
2.2.1. Neo-Soul의 시작 27
2.2.2. Neo-Soul의 전성기 29
2.2.3. 전성기 이후의 파생 장르 30
2.3. Neo-Soul의 대표 아티스트 32
2.3.1. Erykah Badu 32
2.3.2. D'Angelo 37
2.3.3. Alicia Keys 41
3. 그래미어워드 수상작 분석 46
3.1. Erykah Badu 〈On & On〉 (1996) 47
3.1.1. 형식 48
3.1.2. 선율적 특징 51
3.1.3. 화성적 특징 55
3.1.4. 리듬적 특징 58
3.1.5. 편곡적 특징 60
3.2. D'angelo 〈Untitled (How does it feel)〉 (2000) 63
3.2.1. 형식 64
3.2.2. 선율적 특징 70
3.2.3. 화성적 특징 76
3.2.4. 리듬적 특징 82
3.2.5. 편곡적 특징 85
3.3. Alicia Keys 〈You don't know my name〉 (2003) 89
3.3.1. 형식 90
3.3.2. 선율적 특징 94
3.3.3. 화성적 특징 102
3.3.4. 리듬적 특징 107
3.3.5. 편곡적 특징 111
4. Neo-Soul장르에 나타나는 특징적 기법 118
4.1. Soul과의 연관성 118
4.2. Neo-Soul의 독자적 기법 119
5. 결론 120
참고문헌 123
ABSTRACT 126
〈표1〉 분석용어 정리 46
〈표2〉 〈On & On〉의 형식 48
〈표3〉 Verse I의 구성요소 48
〈표4〉 Pre-chorus I의 구성요소 49
〈표5〉 Chorus I의 구성요소 49
〈표6〉 Verse II의 구성요소 50
〈표7〉 Bridge의 구성요소 50
〈표8〉 구간별 선율의 리듬 및 가창 방식 54
〈표9〉 화음패턴 I 55
〈표10〉 화음패턴 II 55
〈표11〉 Verse & Pre-chorus의 화음패턴 및 구성 56
〈표12〉 Chorus의 화음패턴 및 구성 56
〈표13〉 Bridge의 화음패턴 및 구성 57
〈표14〉 〈On & On〉에 사용된 악기 도식화 60
〈표15〉 Bridge에 사용된 기타 주법 위치 61
〈표16〉 〈Untitled (How does it feel)〉의 형식 64
〈표17〉 A'의 연장일 때의 마디구성 65
〈표18〉 Verse의 변화된 마디 길이와 코드패턴 65
〈표19〉 Pre-Chorus일 때의 마디구성 66
〈표20〉 Verse의 구성요소 66
〈표21〉 Chorus의 구성요소 67
〈표22〉 Bridge의 구성요소 68
〈표23〉 Interlude I의 구성요소 68
〈표24〉 Interlude II의 구성요소 69
〈표25〉 구간별 선율의 리듬 및 가창 방식 75
〈표26〉 화음패턴 I 76
〈표27〉 화음패턴 II 76
〈표28〉 Verse의 화음패턴 및 구성 78
〈표29〉 Chorus의 화음패턴 및 구성 78
〈표30〉 Bridge의 화음패턴 및 구성 79
〈표31〉 Interlude의 화음패턴 및 구성 79
〈표32〉 Chorus III의 화음패턴 및 구성 80
〈표33〉 각 구간별 중심화음 및 조성 80
〈표34〉 〈Untitled(How does it feel)〉에 사용된 악기 구성 85
〈표35〉 'You don't know my name' 형식 90
〈표36〉 Verse의 구성요소 91
〈표37〉 Chorus의 구성요소 91
〈표38〉 Bridge의 구성요소 91
〈표39〉 Interlude의 대화 구성요소 92
〈표40〉 Interlude의 구성요소 93
〈표41〉 Verse의 선율동기 활용 형태 97
〈표42〉 각 부분별 선율 리듬의 차이 101
〈표43〉 Verse의 화음패턴 102
〈표44〉 Verse의 화음패턴 및 구성 103
〈표45〉 Chorus의 화음패턴 및 구성 104
〈표46〉 Bridge의 화음패턴 및 구성 105
〈표47〉 Interlude의 화음패턴 및 구성 105
〈표48〉 각 구간별 중심화음 및 조성 106
〈표49〉 〈You don't know my name〉에 사용된 악기 구성 111
〈표50〉 곡별 분석 도식화 118
〈그림1〉 연구순서 도식화 19
〈그림2〉 Erykha Badu의 사진 32
〈그림3〉 1집 음반 〈Baduizm〉 표지 33
〈그림4〉 2집 음반 〈Mama's gun〉 표지 33
〈그림5〉 3집 음반 〈Worldwide Underground〉 표지 35
〈그림6〉 4집 음반 〈New Amerykah Part One (4th World War)〉 표지 35
〈그림7〉 5집 음반 〈New Amerykah Part Two (Return of the Ankh)〉 표지 36
〈그림8〉 D' Angelo의 사진 37
〈그림9〉 1집 음반 〈Brown Sugar〉 표지 38
〈그림10〉 2집 음반 〈Voodoo〉의 표지 39
〈그림11〉 3집 음반 〈Black Messiah〉의 표지 40
〈그림12〉 Alicia Keys의 사진 41
〈그림13〉 1집 음반 〈Song in a minor〉 표지 42
〈그림14〉 2집 음반 〈The Dairy of Alicia Keys〉 표지 43
〈그림15〉 3집 음반 〈As I Am〉 표지 43
〈그림16〉 4집 음반 〈The Element of Freedom〉 표지 44
〈그림17〉 5집 음반 〈Girl on Fire〉 표지 45
〈그림18〉 〈On & On〉의 음반 표지 47
〈그림19〉 〈Untitled (How does it feel)〉의 음반 표지 63
〈그림20〉 〈You don't know my name〉의 음반 표지 89
〈악보1〉 Verse의 선율동기 a,b 51
〈악보2〉 Pre-chorus의 선율동기 c 52
〈악보3〉 Chorus의 선율동기 d 52
〈악보4〉 동기요소 b의 블루노트 53
〈악보5〉 Bridge의 선율동기 53
〈악보6〉 Intro 킥 리듬패턴 58
〈악보7〉 베이스 및 드럼 리듬패턴 58
〈악보8〉 Pre-chorus의 베이스 및 드럼 리듬패턴의 변화 59
〈악보9〉 Bridge의 베이스 및 드럼 리듬패턴의 변화 59
〈악보10〉 Verse에서 시작되는 피아노의 연주형태 60
〈악보11〉 전주에 등장하는 B구간의 선율동기 a 64
〈악보12〉 Verse의 선율동기 a 70
〈악보13〉 동기요소 a-1를 중심으로 한 변주형태 71
〈악보14〉 Chorus의 선율동기 b 72
〈악보15〉 Chorus의 대선율에서 사용된 Melisma 형태 72
〈악보16〉 Bridge의 Syllabic 형태 및 Call and Response 73
〈악보17〉 Shouting 창법의 예시 73
〈악보18〉 Chorus에서 사용된 Syllabic의 형태 74
〈악보19〉 Verse에 사용된 선법 77
〈악보20〉 Bridge에 쓰인 선법 79
〈악보21〉 A구간에 등장하는 드럼 리듬 패턴 82
〈악보22〉 Intro의 드럼 및 베이스 리듬패턴 83
〈악보23〉 Bridge의 당김음 리듬 83
〈악보24〉 Interlude의 베이스 리듬 및 선율의 확장 84
〈악보25〉 Chorus III에서 등장하는 베이스의 Slap 주법 예시 86
〈악보26〉 어쿠스틱 피아노의 컴핑 예시 86
〈악보27〉 주요동기의 선율 94
〈악보28〉 Verse의 선율동기 a 95
〈악보29〉 a-1를 중심으로 한 변주형태 96
〈악보30〉 Verse에서 사용된 Syllabic의 형태 97
〈악보31〉 선율동기 a의 Melisma 형태 98
〈악보32〉 Chorus의 선율동기 b 99
〈악보33〉 선율동기 b의 변주형태 99
〈악보34〉 선율동기 b의 Melisma 형태 100
〈악보35〉 선율동기 c의 변주형태 100
〈악보36〉 F# minor Pentatonic Scale 103
〈악보37〉 Verse의 베이스 기본 리듬패턴 107
〈악보38〉 Verse의 베이스 기본 리듬패턴의 변화 107
〈악보39〉 Verse의 킥 기본 리듬패턴 108
〈악보40〉 Verse에서의 Drum 리듬패턴 108
〈악보41〉 Bridge의 당김음 리듬패턴 109
〈악보42〉 피아노 하행 반음계의 예시 112
〈악보43〉 피아노 하행 반음계의 변화 112
〈악보44〉 어쿠스틱 기타의 역할별 예시 114
〈악보45〉 현악기 역할의 예시 115
〈악보46〉 Pad 역할 보컬 코러스의 예시 116
〈악보47〉 Pad 역할 보컬 코러스의 변화 116
〈악보48〉 효과음 역할 보컬 코러스의 예시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