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Ⅰ. 서론 13
1.1. 연구 목적 13
1.2. 연구 범위와 방법 15
Ⅱ. 한국 팝의 형성과정 17
2.1. 스탠더드 팝의 형성과 발전 17
2.2. 스탠더드 팝의 쇠퇴 23
Ⅲ. 한국 발라드의 발전과정 30
3.1. 팝 발라드의 확립 30
3.2. 유재하의 음악적 위치 37
3.3. 유재하 이후의 발라드 43
Ⅳ. K-Pop 속의 발라드 54
4.1. 아이유의 음악적 위치 54
4.2. 발라드의 전망 68
Ⅴ. 유재하의 발라드 분석 72
5.1. 사랑하기 때문에 72
5.2. 그대 내 품에 76
Ⅵ. 아이유의 발라드 분석 81
6.1. 나만 몰랐던 이야기 81
6.2. Love poem 86
Ⅶ. 결론 91
참고문헌 94
ABSTRACT 99
〈표 1〉 1986년-1994년 골든디스크 본상 수상작의 장르별 분류 44
〈표 2〉 1995년-2003년 골든디스크 본상 수상작의 장르별 분류 47
〈표 3〉 2006년-2011년 『음악산업백서』 의 선호하는 음악 세부 장르 51
〈표 4〉 2010년-2014년 『음악산업백서』 의 선호하는 음악 장르 52
〈표 5〉 2014년-2021년 '평론가가 선정한 K-Pop 최고의 앨범' 68
〈표 6〉 〈사랑하기 때문에〉의 구조 72
〈표 7〉 〈사랑하기 때문에〉의 화성 구조 73
〈표 8〉 〈그대 내 품에〉의 구조 76
〈표 9〉 〈그대 내 품에〉의 화성 구조 77
〈표 10〉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구조 81
〈표 11〉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화성 구조 82
〈표 12〉 〈Love poem〉의 구조 86
〈표 13〉 〈Love poem〉의 화성 구조 87
〈그림 1〉 패티김의 앨범 『Patti Kim Hit Parade』 19
〈그림 2〉 패티김의 1집 앨범 『Patti Kim hit song highlight』 19
〈그림 3〉 패티김의 2집 앨범 『The Best Of Patti Kim Album Vol. 2』 20
〈그림 4〉 『GOLDEN FOLK ALBUM Vol. 6』 (좌)와 『GOLDEN FOLK ALBUM Vol. 5』 (우) 24
〈그림 5〉 『산울림 제1집』 (좌)과 『산울림 제2집』 (우) 27
〈그림 6〉 조용필의 7집 앨범 『조용필 7집』 32
〈그림 7〉 이문세의 3집 앨범 『난 아직 모르잖아요 / 휘파람』 (좌)와 4집 앨범 『이문세 4』 (우) 35
〈그림 8〉 유재하의 앨범 『사랑하기 때문에』 38
〈그림 9〉 유재하 헌정 앨범 『다시 돌아온 그대 위해』 (좌)와 『유재하 30년, 우리 이대로 영원히』 (우) 41
〈그림 10〉 서태지와 아이들 1집 앨범 『서태지와 아이들』 46
〈그림 11〉 컴필레이션 앨범 『이미연의 연가』 50
〈그림 12〉 아이유의 정규 1집 『Growing Up』 (좌)과 미니 2집 『IU...IM』 (우) 55
〈그림 13〉 아이유의 미니 3집 『REAL』 56
〈그림 14〉 아이유의 정규 2집 『Last Fantasy』 58
〈그림 15〉 아이유의 정규 3집 『Modern Times』 (좌)와 리패키지 앨범 『Modern Times-Epilogue』 (우) 60
〈그림 16〉 아이유의 미니 4집 『CHAT- SHIRE』 62
〈그림 17〉 아이유의 정규 4집 『Palette』 63
〈그림 18〉 아이유의 미니 5집 『Love poem』 (좌)와 정규 5집 『LILAC』 (우) 64
〈악보 1〉 〈사랑하기 때문에〉의 프리-코러스, mm. 13-16의 베이스 진행 74
〈악보 2〉 〈사랑하기 때문에〉의 프리-코러스, mm. 13-20의 선율 74
〈악보 3〉 〈사랑하기 때문에〉의 코러스, mm. 21-24의 화성 진행 75
〈악보 4〉 〈사랑하기 때문에〉의 변형된 버스, mm. 29-32의 화성 진행 75
〈악보 5〉 〈사랑하기 때문에〉의 간주, mm. 33-40의 화성 진행 75
〈악보 6〉 〈그대 내 품에〉의 프리-코러스, mm. 18-21의 선율 78
〈악보 7〉 〈그대 내 품에〉의 프리-코러스, mm. 18-20의 베이스 진행 78
〈악보 8〉 〈그대 내 품에〉의 코러스, mm. 22-23 79
〈악보 9〉 〈그대 내 품에〉의 브릿지-코러스, mm. 33-36 79
〈악보 10〉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전주, mm. 1-3의 베이스 진행 83
〈악보 11〉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버스, mm. 10-12의 베이스 진행 83
〈악보 12〉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버스, mm. 14-16의 베이스 진행 83
〈악보 13〉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프리코러스-코러스, mm. 21-24의 베이스 진행 83
〈악보 14〉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코러스, mm. 28-29의 베이스 진행 84
〈악보 15〉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버스, mm. 10-13의 선율 84
〈악보 16〉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프리-코러스, mm. 20-23의 선율 84
〈악보 17〉 〈나만 몰랐던 이야기〉의 코러스, mm. 24-31의 선율 85
〈악보 18〉 〈Love poem〉의 버스, mm. 5-8의 선율 88
〈악보 19〉 〈Love poem〉의 프리-코러스, mm. 13-17의 선율 89
〈악보 20〉 〈Love poem〉의 코러스, mm. 18-26의 선율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