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접해 들어가면서 영상미디어의 발전으로 영상물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영상에서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인 음악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 시사, 다큐멘터리, 광고, 매장, 게임, 예능, 드라마 등 영상 속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중 대다수 흘러나오는 음악들은 라이브러리 음악들이다. 라이브러리 음악은 대중들에게 익숙한 음악이 아니며 잘 모르는 경우도 많지만 모순되게도 우리가 대다수 많이 듣고 접해본 음악 또한 라이브러리 음악이다. 라이브러리 음악은 편리성과 경제성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고 시간적, 비용적인 면에서 다양한 츠와 장르, 컨셉, 분위기, 효과음, 폴리사운드 등 방대한 양을 소유한 라이브러리 음악이 편리성과 경제적으로 제작자 입장에서는 작곡에 비해 선호하게 된다. 빠른 시간내에 제작하는 방송 프로그램이나 개인이 영상 제작으로 음악을 삽입하고 싶은데 음악 작곡을 하지 못하는 이들에게도 좋은 수단이 되어 준다. 국내의 대다수 예능, 다큐멘터리, 시사 등의 방송 프로그램의 경우 대체적으로 해외로부터 음악을 수입해와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국 정서적으로 맞추어진 영상에 잘 묻어나지 않는 음악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고 정치, 선거 활동 또한 이에 맞는 음악을 국외 라이브러리 음악에서 찾기는 쉽지 않다. 이것은 한국적 라이브러리의 필요성에 대한 이유가 될 것이다. 하지만 국내 라이브러리 회사는 라이브러리 음악시장에 뛰어든지 비교적 오래되지 않았으므로 해외 라이브러리에 비해 양과 질적인 면에서 발전해야 할 요소들이 많다. 해외 수입형 라이브러리에 대한 의존적인 측면을 벗어나 국내 라이브러리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국내에서 제작된 음악이 필요한 많은 콘텐츠의 한국적인 정서와 감정을 이해하는 음악에 대한 수요를 쫓아가지 못하는 현 음악시장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향을 제시한다.
첫 번째로 앞에 기술하였듯이 라이브러리와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선순환 작용을 불러 일으키는 홍보전략과 상생효과를 말하였다.
두 번째는 한국에서 이루어진 해외 음악 라이브러리의 활용과 이를 통해 발생하였던 문제점들을 인지하여 한국의 정서와 정체성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음악의 한국적 라이브러리 음악의 필요성을 인지하였다.
세 번째는 라이브러리 산업발전과 인재양성을 위한 것이다. 음악제작에 관한 교육현장에서 국내 라이브러리의 방대한 영역에 학생들의 작품이 포함될 수 있는 기회를 음악대학들과의 계약을 통해 만들어 줄 수 있다면 학생들에게 보다 더 다양한 기회을 제공함과 동시에 라이브러리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선순환적인 상생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음을 말하였다. 네 번째로 국내 음악 제작환경 개선의 필요성으로서 국내 작곡가가 실연을 통한 녹음까지 진행하여 높은 퀄리티의 음악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만 있다면 국내 라이브러리는 더 나은 양과 질의 음악들을 만들고 해외 라이브러리 음악들에게 의존적인 현 상황에서 벗어나 최종적으로 국내의 문화산업 발전에 긍정적 효과를 주게 될 것을 기술하였다.
다섯 번째로 본 연구자가 연구하고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상업적 라이브러리 음악의 자체 제작 필요성을 말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국내 라이브러리의 보완점들과 이에 대한 제안점들이 국내의 해외 라이브러리들에 대한 의존적인 측면에서 벗어나 국내에서도 충분히 발전할 수 있는 전망을 갖고 최종적으로 국내 라이브러리의 필요성과 발전방향 설정으로 인한 국내 라이브러리로 인한 기대효과까지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