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1. 서론 11
1.1. 연구 배경과 목적 11
1.2. 연구대상 및 방법 12
1.3. 선행연구 13
2. 라이브러리 음악의 이론적 고찰 15
2.1. 라이브러리 음악의 정의 15
2.2. 라이브러리 음악의 기능 및 효과 17
2.3. 라이브러리 음악의 유형 18
2.4. 라이브러리 음악의 창작과정 및 유통 22
2.5. 라이브러리 음악과 저작권 24
2.5.1. 저작권 25
2.5.2. 음악저작권 26
2.5.3. 지식재산권 27
2.5.4. 지식재산권의 라이선스 29
2.5.5. 라이선스 음악 31
2.5.6. 로열티 프리 뮤직(Royalty Free Music) 32
3. 라이브러리 음악의 역사 및 대표적 라이브러리 35
3.1. 라이브러리 음악의 시작과 현재 35
3.2. 대표적 라이브러리 음악 유통사 39
3.2.1. De Wolfe Music 39
3.2.2. Sonoton 51
3.2.3. Artlist 54
4. 라이브러리 음악의 동향 56
4.1. 라이브러리 음악 산업의 동향 56
4.1.1. 산업적 측면 57
4.1.2. 문화적 측면 61
4.1.3. 경제적 측면 62
4.1.4. 기술적 측면 64
5. 국내 라이브러리의 음악 현황 66
5.1. 국내 라이브러리 회사 66
5.1.1. 모두 파인드(모두컴) 66
5.1.2. 미디어큐브 68
5.1.3. 하이파이브 70
5.1.4. 브금대통령 72
6. 한국적 라이브러리의 필요성과 발전 가능성 및 대안 74
7. 결론 86
참고문헌 91
ABSTRACT 99
〈그림 1〉 장르, 분위기로 구분된 라이브러리 음악 카테고리 19
〈그림 2〉 라이브러리 음악의 유통 23
〈그림 3〉 지식재산권의 유형 27
〈그림 4〉 De Wolfe Music 홈페이지 39
〈그림 5〉 'De Wolfe Music' 의 Angel 스튜디오 공간 46
〈그림 6〉 'De Wolfe Music' 의 컴팩트디스크 CD 시리즈 중 일부 48
〈그림 7〉 Sonoton 홈페이지 51
〈그림 8〉 Artlist 홈페이지 54
〈그림 9〉 라이브러리 음악 UCI 발급 시스템 59
〈그림 10〉 모두 파인드(모두컴) 홈페이지 66
〈그림 11〉 미디어 큐브, 라이선스 뮤직 홈페이지 68
〈그림 12〉 하이파이브 홈페이지 70
〈그림 13〉 하이파이브 NEW RELEASES 71
〈그림 14〉 브금대통령 홈페이지 72
〈그림 15〉 'Artlist' 의 아티스트 앰배서더 프로그램 76
〈그림 16〉 'BGM 팩토리' 홈페이지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