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1
1.1. 연구배경 11
1.2. 선행 연구 및 문제 세기 14
1.3. 연구 목적 및 범위 18
2. 예비적 고찰: 디지털 게임 예술의 도래 21
2.1. 디지털 게임의 시작 21
2.2. 게임에 내한 예술 논쟁들 27
3. 디지털 게임의 예술성 탐구 43
3.1. 디지털 게임에서의 놀이와 예술 분석 43
3.2. 디지털 게임에서의 미적 관점 58
3.2.1. 디지털 시대의 미적 특성 58
3.2.2. 디지털 게임의 미적 범주 68
3.3. 게임 구성원의 역할과 게이머의 예술적 특성 86
3.3.1. 게임 구성원의 예술적 조명 86
3.3.2. 게이머의 예술적 특성 90
4. 디지털 게임 예술의 특성 100
4.1. 가상 100
4.1.1. 가상과 실재의 차이 100
4.1.2. 가상세계에서 나타나는 공간 105
4.1.3. 가상세계에서 나타나는 시간 110
4.2. 상호작용성 115
4.2.1.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응시' 115
4.2.2.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예술적 경험 124
4.3. 감각 135
4.3.1. 감각과 신체 135
4.3.2. 감각과 경험 145
5. 디지털 게임에서 게이머의 미적 체험 153
5.1. 게이머의 미적 정서 153
5.2. 몰입과 숭고 167
6. 결론 180
참고문헌 184
ABSTRACT 198
[그림 1] 동영상 박물관에 전시 중인 아케이드 게임. 31
[그림 2] AmongUs, Innersloth, 2018. 53
[그림 3] Punch The Trump, BRUTAL STUDIO, 2017. 71
[그림 4] Brawl Stars, supercell, 2018. 72
[그림 5] GETCHA GHOST, DAERI SOFT, 2018. 73
[그림 6] StarCraft, Blizzard, 1998. 74
[그림 7] The Last Of Us, Naughty Dog, 2013. 75
[그림 8] GETCHA GHOST, SCE Cambridge Studio, 2003. 76
[그림 9] Legend of Legard, Riot Games, 2012. 77
[그림 10] INSIDE, playdead, 2016. 78
[그림 11] 윌리암 터너(J. M. William Turner): 〈칼레의 부두(Calais Pier: an English packet boat arriving.)〉,... 79
[그림 12] JOURNEY, thatgamecompany, 2012. 80
[그림 13] Legend of Legard, Riot Games, 2012. 81
[그림 14] Player Unknown 's Battlegrounds, PUBG Corporation, KRAFTON, 2017. 82
[그림 15] Fishing Strike, Netmarble, 2018. 83
[그림 16] GETCHA GHOST, 실내에 귀신이 나타난 모습. 84
[그림 17] Geometry Dash, RobTopGames, 2013. 93
[그림 18] Friday Night Funkin', Ninjamuffin99, Kawai Sprite, PhantomArcade와 Evilsk8r, 2020. 94
[그림 19] INSIDE. 목조건물 앞에 도착한 주인공. 96
[그림 20] Player Unknown's Battlegrounds, PUBG Corporation, KRAFTON. 2017. 112
[그림 21] 한스 홀바인(Hans Holbein the Younger), 〈대사들(The Ambassadors)〉, 템페라, 206 x 209cm,... 120
[그림 22] JOURNEY, 구도사가 게이머를 응시하고 있는 모습. 129
[그림 23] INSIDE, 생체 실험실에서의 융합체. 132
[그림 24] Street Fighter V, Capcom, 2016. 144
[그림 25] 로르샤흐 테스트(Rorschach test)용 이미지. 147
[그림 26] Monument Valley, ustwo games, 2014. 150
[그림 27] 에셔(M.C. Escher), 〈폭포(waterfall)〉, 석판화, 1961. 151
[그림 28] Mine craft, 물 안에 철길을 깔아 바이킹 형태로 엔더맨을 물에 잠기게 하기, 김만덕 tv.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