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14
1-2. 연구의 목적 16
2. 이론적 배경 18
2-1. 메타버스의 개념 및 유형 18
2-1-1. 증강현실 19
2-1-2. 라이프로깅 20
2-1-3. 거울세계 22
2-1-4. 가상현실 23
2-2. 메타버스의 특징 24
2-3. 메타버스 가상현실 플랫폼 27
2-3-1. 마인크래프트 29
2-3-2. 제페토 32
2-3-3. 포트나이트 33
2-3-4. 호라이즌 34
2-3-5. 메이플스토리 월드 35
2-3-6. 로블록스 36
2-4.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37
2-5.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에디터 39
2-5-1. 포트나이트 포크리 41
2-5-2. 메이플 스토리월드 42
2-5-3. 제페토 스튜디오 빌드잇 43
2-5-4. 더 샌드박스 게임메이커 44
2-5-5. 로블록스 스튜디오 45
2-6. 로블록스 스튜디오 특징 46
2-6-1. 템플릿 46
2-6-2. GUI 47
2-6-3. 모델링 48
2-6-4.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48
2-6-5. 마켓플레이스 49
2-6-6. 네트워크 구현 49
3. 공유 오브젝트 분석 50
3-1. 플랫폼별 공유 오브젝트의 특징 50
3-1-1. 제페토 빌드잇 50
3-1-2. 메이플스토리 월드 52
3-1-3. 로블록스 스튜디오 53
3-2. 공유 오브젝트 특징 및 개발요소 추출 55
3-3. 오브젝트 모형 선정 59
4. OCPVG모델 설계 및 구현 60
4-1. OCPVG 설계 60
4-2. 제작 소프트웨어 62
4-3. 베이직 오브젝트 제작 63
4-3-1. 오브젝트 3D 모델링 63
4-3-2. 머티리얼 제작 64
4-3-3. 애니메이션 66
4-3-4. 착용 오브젝트 71
4-3-5. 파티클 구현 71
4-3-6. 발사체 구현 73
4-3-7. 충돌 체크 74
4-3-8. 사운드 구현 75
4-4. 3가지 시점별 OCPVG 제작 76
4-4-1. 3인칭 OCPVG 79
4-4-2. 1인칭 OCPVG 79
4-4-3. 횡 스크롤 OCPVG 81
4-5. 마켓 플레이스 배포 83
5. 실험 및 결과 84
5-1. 마켓플레이스 오브젝트 분석 84
5-2. OCPVG 모델과 기존 오브젝트의 비교 분석 89
5-2-1. 개발공정 비교 89
5-2-2. 개발완성도 비교 94
6. 결론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4
〈표 1〉 메타버스 유형 비교 25
〈표 2〉 메타버스의 특징 27
〈표 3〉 가상현실 플랫폼 27
〈표 4〉 마인크레프트 에디션 종류 및 특징 30
〈표 5〉 메타버스 크리에이터의 역할 38
〈표 6〉 메타버스 에디터 특징 40
〈표 7〉 제페토 공유 오브젝트 항목 51
〈표 8〉 메이플스토리 월드 공유 오브젝트 항목 53
〈표 9〉 로블록스 공유 오브젝트 항목 54
〈표 10〉 로블록스 인기게임 추천 56
〈표 11〉 무기형 오브젝트 필수 개발요소 58
〈표 12〉 오브젝트 제작 소프트웨어 62
〈표 13〉 마켓플레이스 소화기 분석 85
〈표 14〉 6가지 기능 완성도 비교 94
〈그림 1〉 연구 구성도 16
〈그림 2〉 메타버스의 유형 18
〈그림 3〉 포켓몬GO 플레이 화면 19
〈그림 4〉 웨어러블 라이프로깅 21
〈그림 5〉 구글어스 동작화면 22
〈그림 6〉 가상현실 세상을 다룬 영화 "레디플레이어원" 23
〈그림 7〉 마인크래프트로 구현된 청와대 29
〈그림 8〉 제페토 구찌와 콜라보레이션 32
〈그림 9〉 트래비스 스콧의 포트나이트 콘서트 33
〈그림 10〉 메타의 호라이즌 플레이화면 34
〈그림 11〉 메이플 스토리 월드 35
〈그림 12〉 로블록스 플레이화면 36
〈그림 13〉 크리에이터 수익구조 38
〈그림 14〉 포트나이트 포크리 41
〈그림 15〉 메이플 스토리월드 42
〈그림 16〉 제페토 스튜디오 빌드잇 43
〈그림 17〉 더 샌드박스 게임메이커 44
〈그림 18〉 로블록스 시작 템플릿 46
〈그림 19〉 로블록스 스튜디오 인터페이스 47
〈그림 20〉 제페토 공유 오브젝트 51
〈그림 21〉 메이플스토리 월드 공유 오브젝트 52
〈그림 22〉 로브록스 공유 오브젝트 53
〈그림 23〉 스크립트 적용 여부 55
〈그림 24〉 오브젝트 개발 단계 60
〈그림 25〉 베이직 오브젝트 개발공정 61
〈그림 26〉 시점별 OCPVG 모델 제작 61
〈그림 27〉 OCPVG 모델을 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 62
〈그림 28〉 소화기 모델링 63
〈그림 29〉 UVmap 제작 65
〈그림 30〉 포토샵에서 UV texture 제작 65
〈그림 31〉 머티리얼 구성 66
〈그림 32〉 Inverse Kinematics Animation 67
〈그림 33〉 애니메이션 편집기 68
〈그림 36〉 Tool에서 Handle 객체 생성 71
〈그림 37〉 파티클 분사 72
〈그림 40〉 발사체 구동된 모습 73
〈그림 41〉 발사체 객체 생성 및 이동 74
〈그림 42〉 발사체와 캐릭터에 영향을 주는 코드 75
〈그림 43〉 마켓플레이스에서 음원 찾기 75
〈그림 44〉 사운드 구현 코드 76
〈그림 45〉 OCPVG 공통 캐릭터 제어 77
〈그림 46〉 캐릭터 제어 코드 78
〈그림 47〉 OCPVG 공통 캐릭터 제어 78
〈그림 48〉 3인칭 시점 설정 79
〈그림 49〉 3인칭 시점 설정 79
〈그림 50〉 1인칭 시점 설정 80
〈그림 51〉 1인칭 시점 코드 80
〈그림 52〉 캐릭터 투명화 코드 81
〈그림 53〉 횡 스크롤 시점 설정 81
〈그림 54〉 횡스크롤 OCPVG 카메라제어 코드 82
〈그림 54〉 횡스크롤 OCPVG 캐릭터제어 코드 82
〈그림 55〉 마켓 플레이스에 OCPVG 배포 83
〈그림 56〉 마켓플레이스 소화기 오브젝트 전수 조사 84
〈그림 57〉 마켓플레이스 소화기 기술 분석 87
〈그림 58〉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된 소화기 수량 88
〈그림 59〉 모델id 4834793781 흐름도 90
〈그림 60〉 횡스크롤 OCPVG 흐름도 91
〈그림 61〉 모델id 4834793781 개발공정 92
〈그림 62〉 횡스크롤 소화기 OCPVG 개발공정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