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5
1. 서론 18
2. 이론적 배경 22
2.1. 소통 채널로서 소셜미디어 22
2.1.1. 소셜미디어 개념과 특성 22
2.1.2. 국내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28
2.2. 육군 소셜미디어 운영 33
2.2.1. 육군 인터넷 웹진·블로그 운영 35
2.2.2. 육군 페이스북 개설 및 운영 41
2.2.3. 육군 페이스북 콘텐츠 운영 44
2.2.4. 육군 페이스북 운영 성과 48
2.3. 소셜미디어 비주얼콘텐츠로서 사진 51
2.3.1. 포토저널리즘과 소셜미디어 사진 51
2.3.2. 소셜미디어 사진에 요구되는 특성 58
2.4. 소셜미디어 이용자 반응 103
2.4.1. 페이스북 이용자 반응 형태와 의미 103
2.4.2. 소셜미디어 이용자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7
3. 연구문제 및 방법 113
3.1. 연구문제 113
3.2. 연구방법 117
3.2.1. 연구모형 설계 117
3.2.2. 연구대상 121
3.2.3. 분석 방법 122
4. 연구결과 123
4.1. 육군 페이스북 콘텐츠 운영과 특징 (2018 ~ 2019년) 123
4.1.1.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123
4.1.2.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126
4.2. 연구문제 1. : 콘텐츠 형태 차이와 이용자 반응 129
4.2.1. 연구가설 1. 검증 결과 129
4.3. 연구문제 2. : 콘텐츠 소재 차이와 이용자 반응 137
4.3.1. 연구가설 2-1. 검증 결과 138
4.3.2. 연구가설 2-2. 검증 결과 140
4.3.3. 연구가설 2-3. 검증 결과 141
4.4. 연구문제 3. : 콘텐츠 주제 차이와 이용자 반응 144
4.4.1. 연구가설 3-1. 검증 결과 144
4.4.2. 연구가설 3-2. 검증 결과 146
4.5. 연구문제 4. : 콘텐츠 성별 차이와 이용자 반응 149
4.5.1. 연구가설 4-1. 검증 결과 149
4.5.2. 연구가설 4-2. 검증 결과 152
4.6. 연구문제 5. : 콘텐츠에서 계급 차이와 이용자 반응 154
4.6.1. 연구가설 5-1. 검증 결과 154
4.6.2. 연구가설 5-2. 검증 결과 157
4.7. 연구문제 6. : 콘텐츠 소구방식 차이와 이용자 반응 159
4.7.1. 연구가설 6-1. 검증 결과 160
4.7.2. 연구가설 6-2. 검증 결과 162
4.7.3. 연구가설 6-3. 검증 결과 163
4.8. 연구문제 7. : 콘텐츠 예술성 차이와 이용자 반응 165
4.8.1. 연구가설 7-1. 검증 결과 166
4.8.2. 연구가설 7-2. 검증 결과 168
4.8.3. 연구가설 7-3. 검증 결과 169
4.9. 연구문제 8. : 콘텐츠 스토리텔링 차이와 이용자 반응 172
4.9.1. 연구가설 8-1. 검증 결과 172
4.9.2. 연구가설 8-2. 검증 결과 174
4.9.3. 연구가설 8-3. 검증 결과 176
4.10. 연구문제 9. : 콘텐츠 텍스트 차이와 이용자 반응 179
4.10.1. 연구가설 9-1. 검증 결과 179
4.10.2. 연구가설 9-2. 검증 결과 182
4.10.3. 연구가설 9-3. 검증 결과 183
4.11. 종합적인 해석 185
5. 결론 189
5.1. 연구결과 요약 190
5.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94
참고문헌 197
ABSTRACT 204
〈표 1〉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 차이점 24
〈표 2〉 소셜미디어(SNS) 사회문화적 기능 25
〈표 3〉 국내 SNS 이용률 추이 28
〈표 4〉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 29
〈표 5〉 페이스북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활용 특성 30
〈표 6〉 사회 여론에 대한 매체 영향력 31
〈표 7〉 매체별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21년) 32
〈표 8〉 국내 스마트폰 보유율 변화 (2011 ~ 2021) 33
〈표 9〉 육군 온라인 홍보체계 발전 과정 36
〈표 10〉 육군 블로그 〈아미누리〉 콘텐츠 전략(2014) 40
〈표 11〉 육군 주요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 및 이용자 현황 42
〈표 12〉 육군 페이스북 이용자 현황 43
〈표 13〉 육군 소셜미디어 매체 운영 전략 43
〈표 14〉 육군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 조직·인력 구조(2022년) 45
〈표 15〉 육군 제공 정보 접촉 채널 (2021년) 48
〈표 16〉 육군 제공 정보접촉 선호 채널(2021년) 49
〈표 17〉 정부기관 공식 페이스북 팬수 순위(2022. 11. 24. 기준) 50
〈표 18〉 육군 페이스북 콘텐츠 반응 성과 타기관 비교 분석(2022.7~11월 기준) 51
〈표 19〉 다큐멘터리 사진의 예술성 인식 조건 59
〈표 20〉 소셜미디어 효과적 콘텐츠 운영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 108
〈표 21〉 광고사진의 표현 방식 분류 틀 사례 109
〈표 22〉 광고사진 표현방식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모형 사례 111
〈표 23〉 SNS 이용자의 감성 발현 분석 기준 사례 112
〈표 24〉 연구모형 120
〈표 25〉 연구대상(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121
〈표 26〉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총괄 현황 124
〈표 27〉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형태별 총괄 현황 비교 124
〈표 28〉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주제별 총괄 현황 125
〈표 29〉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주제별 현황 비교 126
〈표 30〉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현황 127
〈표 31〉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주제별 특성 127
〈표 32〉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주제별 현황 비교 128
〈표 33〉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형태별 기술통계량 130
〈표 34〉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형태별 개체-간 효과검증 131
〈표 35〉 2018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형태별 기술통계량 132
〈표 36〉 2018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형태별 개체-간 효과검증 133
〈표 37〉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형태별 기술통계량 134
〈표 38〉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형태별 개체-간 효과검증 135
〈표 39〉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형태별 특성과 이용자의 반응 차이의 연관성 136
〈표 40〉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소재별 집단통계량 138
〈표 41〉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소재별 반응 차이검증 139
〈표 42〉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소재별 이용자 반응 집단통계량(평균 비교) 140
〈표 43〉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소재별 집단통계량 141
〈표 44〉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소재별 반응 차이검증 142
〈표 45〉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소재별 이용자 반응 집단통계량(평균 비교) 143
〈표 46〉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주제별 기술통계량 145
〈표 47〉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주제별 개체-간 효과검정 146
〈표 48〉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주제별 기술 통계량 147
〈표 49〉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주제별 개체-간 효과검정 148
〈표 50〉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성별 기술통계량 150
〈표 51〉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성별 개체-간 효과검정 151
〈표 52〉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성별 기술통계량 152
〈표 53〉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성별 개체-간 효과검정 153
〈표 54〉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계급별 기술통계량 155
〈표 55〉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계급별 개체-간 효과검정 156
〈표 56〉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계급별 기술통계량 157
〈표 57〉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계급별 개체-간 효과검정 158
〈표 58〉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소구방식별 집단통계량 160
〈표 59〉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소구방식별 반응 차이검증 161
〈표 60〉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소구방식별 이용자 반응 집단통계량(평균 비교) 162
〈표 61〉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소구방식별 집단통계량 163
〈표 62〉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소구방식 반응 차이검증 164
〈표 63〉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예술성별 집단통계량 166
〈표 64〉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예술성별 반응 차이검증 167
〈표 65〉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예술성별 이용자 반응 집단통계량(평균 비교) 169
〈표 66〉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예술성 집단통계량 170
〈표 67〉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예술성별 반응 차이검증 171
〈표 68〉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스토리텔링별 집단통계량 173
〈표 69〉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스토리텔링별 반응 차이검증 173
〈표 70〉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스토리텔링별 이용자 반응 집단통계량(평균 비교) 175
〈표 71〉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스토리텔링별 집단통계량 176
〈표 72〉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스토리텔링별 반응 차이검증 177
〈표 73〉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스토리텔링별 이용자 반응 집단통계량(평균 비교) 178
〈표 74〉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텍스트별 집단통계량 180
〈표 75〉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텍스트별 반응 차이검증 181
〈표 76〉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텍스트별 이용자 반응 집단통계량(평균 비교) 182
〈표 77〉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콘텐츠 텍스트별 집단통계량 183
〈표 78〉 2018 ~ 2019년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텍스트별 반응 차이검증 184
〈표 79〉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특성이 이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186
〈표 80〉 육군 페이스북 홍보사진 특성이 이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187
〈표 81〉 육군 페이스북 비주얼콘텐츠 형태에 대한 이용자 반응별 선호도 187
〈표 82〉 이용자 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비주얼콘텐츠 요소 188
〈그림 1〉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 페이스북 라이브방송 장면 26
〈그림 2〉 육군 페이스북 '예비군 군복' 게시물 27
〈그림 3〉 육군 최초 인터넷 웹진 〈아미진(ARMYZINE)〉 메인화면 37
〈그림 4〉 육군 〈아미진〉 연예인 출신 병사 홍보사진(1) 37
〈그림 5〉 육군 〈아미진〉 연예인 출신 병사 홍보사진(2) 38
〈그림 6〉 육군 유튜브 채널 인기 동영상 콘텐츠 46
〈그림 7〉 육군 페이스북 채널 인기 게시물(최근 28일) 47
〈그림 8〉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그림 (1830년, 외젠 들라크루아) 52
〈그림 9〉 지진 속의 모정 보도사진 (2008.8월, 신화통신사) 52
〈그림 10〉 루이스 하인 'Child laborers in glasswork' 사진 55
〈그림 11〉 워커 에반스 농부의 아내, 석탄 노동자 사진 63
〈그림 12〉 육군 GOP 복무 다문화가정 출신 병사 사진 64
〈그림 13〉 Humans of New York Facebook - 14번가를 걷는 수녀 66
〈그림 14〉 육군 병사와 여자친구 67
〈그림 15〉 Martin Munkács, 탕가니카 호수의 세 소년(1930) 69
〈그림 16〉 Henri Cartier Bresson, 생 라자르 역 뒤에서(1932) 70
〈그림 17〉 Henri Cartier Bresson, 조지 6세 대관식 날(1937) 71
〈그림 18〉 화마와의 사투, 그리고 5분간 휴식 72
〈그림 19〉 고개 숙인 소방관 76
〈그림 20〉 예쁜 얼굴보다 땀 흘린 얼굴이 아름다워 78
〈그림 21〉 박격포 사격훈련 중인 장병들 79
〈그림 22〉 육군 아파치 헬기 새해 첫 임무비행 79
〈그림 23〉 산불진화에 투입된 육군헬기 80
〈그림 24〉 도로시아 랭의 'Migrant Mother' (California, 1936년) 83
〈그림 25〉 수잔 손택 (왼쪽) &「사진에 대하여」 책자 사진 84
〈그림 26〉 드미트리 발테르만츠(Dmitri Baltermants) '슬픔' (1942) 86
〈그림 27〉 육군 훈련사진 인물의 진정성 표현 비교 88
〈그림 28〉 육군훈련소 대신 전합니다(Facebook) : 부실 급식 제보 사진(2021. 4. 20.) 90
〈그림 29〉 스티브 맥커리의 'Afghan girl'(1984년) 93
〈그림 30〉 스티브 맥커리의 'A Life Revealed'(2002년) 94
〈그림 31〉 육군 페이스북 유격훈련 '참호격투' 게시물 97
〈그림 32〉 튀니지 청년 모아메드 부아지지 분신 장면 99
〈그림 33〉 육군 페이스북 대민지원 사진(2019. 4. 5.) 102
〈그림 34〉 페이스북 '이용자 반응' 인사이트 통계자료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