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4
1. 연구목적과 의의 14
2. 연구방법과 내용 16
3. 선행연구 17
4. 연구대상 19
II. 본론 21
1. 예술가곡 21
1.1. 예술가곡의 개요와 특징 21
1.2. 중국예술가곡 24
1.3. 중국예술가곡의 "중국화" 확립 37
2. 시광남(施光南)의 생애와 창작역사 47
2.1. 시광남(施光南)의 생애 47
2.2. 시광남(施光南) 예술가곡 창작역사 50
3. 시광남(施光南) 예술가곡의 창작특징 53
3.1. 재재(题材) 선택 57
3.2. 선율 창작 57
4. 작품 분석 67
4.1.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周总理, 你在哪里?)〉 67
4.2. 〈축주가(祝酒歌)〉 84
4.3. 〈재희망적전야상(在希望的田野上)〉 101
4.4. 〈다정적토지(多情的土地)〉 115
5. 시광남(施光南)의 중국 성악 예술에 대한 역사적 공헌 131
5.1. 중국 성악 예술작품의 향상 131
5.2. 현대 가곡 창작과 작곡가에게 미친 영향 132
5.3. 중국 민족 성악의 추진과 발전 133
III. 결론 137
참고문헌 142
부록 156
ABSTRACT 184
〈표 1〉 시광남 예술가곡의 작품세계 54
〈표 2〉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구조 형식 68
〈표 3〉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가사 번역 77
〈표 4〉 〈축주가〉 구조 형식 85
〈표 5〉 〈축주가〉 가사 번역 94
〈표 6〉 〈재희망적전야상〉 구조 형식 103
〈표 7〉 〈재희망적전야상〉 가사 번역 110
〈표 8〉 〈다정적토지〉 구조 형식 117
〈표 9〉 〈다정적토지〉 가사 번역 124
〈악보 1〉 〈재희망적전야상〉 추임새 63
〈악보 2〉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화성 분석 70
〈악보 3〉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2성부 모방 71
〈악보 4〉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반복적인 악구 72
〈악보 5〉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성부와 반주의 음향교차 73
〈악보 6〉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전개부 I 선율과 반주 74
〈악보 7〉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절정부 74
〈악보 8〉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전개부 II 선율과 반주 75
〈악보 9〉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선율과 반주 76
〈악보 10〉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재현부의 추가된 악구 76
〈악보 11〉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추임새 80
〈악보 12〉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3음 생략 화음 82
〈악보 13〉 〈주총리, 어디에 계십니까?〉 선율과 반주 82
〈악보 14〉 〈축주가〉 도입부 85
〈악보 15〉 〈축주가〉 A형식 제1악구 86
〈악보 16〉 〈축주가〉 옥타브(완전8도) 87
〈악보 17〉 〈축주가〉 A형식 제2악구 88
〈악보 18〉 〈축주가〉 A형식 제3악구 확충 부분 89
〈악보 19〉 〈축주가〉 B형식 제1악구 90
〈악보 20〉 〈축주가〉 B형식 제2악구 91
〈악보 21〉 〈축주가〉 C형식 앞의 두 마디 독창 선율 92
〈악보 22〉 〈축주가〉 C형식 제3악구 선율과 반주 93
〈악보 23〉 〈축주가〉 종결부의 선율과 반주 94
〈악보 24〉 〈축주가〉 추임새 97
〈악보 25〉 〈축주가〉 전주 98
〈악보 26〉 〈축주가〉 16분음표 반주 98
〈악보 27〉 〈재희망적전야상〉 전주 104
〈악보 28〉 〈재희망적전야상〉 A형식 제1악구 선율과 반주 105
〈악보 29〉 〈재희망적전야상〉 A형식 제2악구 선율과 반주 105
〈악보 30〉 〈재희망적전야상〉 A형식 제4악구 선율과 반주 106
〈악보 31〉 〈재희망적전야상〉 B형식 제1악구 선율과 반주 107
〈악보 32〉 〈재희망적전야상〉 B형식 재현 부분의 선율과 반주 108
〈악보 33〉 〈재희망적전야상〉 종결부 선율과 반주 109
〈악보 34〉 〈재희망적전야상〉 추임새 111
〈악보 35〉 〈재희망적전야상〉 민족 화음 112
〈악보 36〉 〈재희망적전야상〉 5성 화음 113
〈악보 37〉 〈다정적토지〉 도입부의 음조와 짜임 117
〈악보 38〉 〈다정적토지〉 제1악구의 선율의 형태 118
〈악보 39〉 〈다정적토지〉 제15, 17, 19마디 반주 119
〈악보 40〉 〈다정적토지〉 제28마디 반주 120
〈악보 41〉 〈다정적토지〉 B형식 제1악구 독창 선율 121
〈악보 42〉 〈다정적토지〉 피아노 반주의 밀집화음 122
〈악보 43〉 〈다정적토지〉 B형식 제1악구 피아노 반주 123
〈악보 44〉 〈다정적토지〉 추임새 125
〈악보 45〉 〈다정적토지〉 간주 반복 126
〈악보 46〉 〈다정적토지〉 종결부 127
〈악보 47〉 〈다정적토지〉 선율 반복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