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6
3. 선행연구 고찰 17
II. 이론적 배경 20
1. 중국 오페라 발전 20
1.1. 건국 이전 시기 21
1.2. 건국 이후부터 문화대혁명 이전 시기 32
1.3. 개혁개방 이후 시기 39
2. 작곡가 시광남 49
2.1. 음악적 환경 49
2.2. 작품 세계 53
2.3. 오페라 작품 〈상서〉 57
III. 본론 65
1. 오페라 〈굴원〉 65
1.1. 창작배경 65
1.2. 대표적인 아리아 71
1.3. 창작 기법 72
1.4. 줄거리 74
1.5. 역사 기록과 오페라 〈굴원〉의 비교 76
1.6. 음악적 특징 78
2. 남자 주인공의 주요 아리아 악곡 분석 108
2.1. "중인개취아독성" 108
2.2. "이소" 121
2.3. "뇌전송" 130
IV. 결론 141
참고문헌 145
부록 151
ABSTRACT 191
〈표 1〉 연구 현황 18
〈표 2〉 〈굴원〉 연주 전개에 따른 합창 형태 89
〈악보 1〉 "금색 가을빛" 마디 17-22 62
〈악보 2〉 "산귀지가" 마디 25~30 83
〈악보 3〉 "뇌전송" 마디 86-88 87
〈악보 4〉 "산귀지가" 마디 14-17 95
〈악보 5〉 "산귀지가" 마디 28-29 96
〈악보 6〉 "귤송" 마디 96-101 101
〈악보 7〉 "어찌 내 정신이 불안하지 않느냐" 마디 60-63, 11-17 106
〈악보 8〉 "중인개취아독성" 마디 20-23 114
〈악보 9〉 "중인개취아독성" 마디 24-29 115
〈악보 10〉 "중인개취아독성" 마디 47-52 117
〈악보 11〉 "이소" 마디 65-71 118
〈악보 12〉 "뇌전송" 마디 99-110 120
〈악보 13〉 "중인개취아독성" 마디 68-73 121
〈악보 14〉 "이소" 마디 5-16 125
〈악보 15〉 "이소" 마디 38-41 126
〈악보 16〉 "이소" 마디 95-98 128
〈악보 17〉 "중인개취아독성" 마디 68-69 129
〈악보 18〉 "뇌전송" 마디 217-221 130
〈악보 19〉 "뇌전송" 마디 1 134
〈악보 20〉 "뇌전송" 마디 45-56 135
〈악보 21〉 "뇌전송" 마디 147-164 136
〈악보 22〉 "뇌전송" 마디 199-210 138
〈악보 23〉 "이소" 마디 29-32 139
〈악보 24〉 "귤송" 마디 71-80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