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6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2. 중국 전통 휘파 건축과 마두벽에 대한 고찰 22
2.1. 중국 전통 휘파 건축 22
2.1.1. 휘파 건축의 정의 22
2.1.2. 휘파 건축의 발전 과정 23
2.1.3. 휘파 건축의 종류 28
2.1.4. 휘파 건축의 특성 36
2.2. 중국 전통 휘파 건축의 마두벽 45
2.2.1. 마두벽의 정의 45
2.2.2. 마두벽의 종류 46
2.2.3. 마두벽의 기능 51
2.2.4. 마두벽의 특성 57
3. 선행 작가 연구 63
3.1. 베이위밍(贝聿铭 Ieoh Ming Pei, 1917-2019) 64
3.2. 왕수지(王受之 Wang ShouZhi, 1946-) 68
3.3. 한스 웨그너(Hans J. Wegner, 1914–2007) 71
4. 연구 작품의 분석과 제작과정 79
4.1. 연구 작품의 배경 및 주요 개념 79
4.1.1. 작품의 배경 79
4.1.2. 주요 개념 82
4.2. 연구 작품의 통합적 분석 84
4.2.1. 연구 작품의 재료 분석 84
4.2.2. 연구 작품의 공예 분석 87
4.2.3. 연구 작품의 조형 요소 분석 94
4.3. 연구 작품의 개별적 분석 97
4.3.1. 인상Ⅰ-테이블 98
4.3.2. 인상Ⅱ-의자 100
4.3.3. 인상Ⅲ-벤치 102
4.3.4. 인상Ⅳ-조명 104
4.3.5. 인상Ⅴ-수납장 106
4.3.6. 인상Ⅵ-티 테이블 108
4.3.7. 인상Ⅶ-스툴 109
4.4. 연구 작품 제작과정 및 도면 110
4.4.1. 인상Ⅰ-테이블 110
4.4.2. 인상Ⅱ-의자 114
4.4.3. 인상Ⅲ-벤치 118
4.4.4. 인상Ⅳ-조명 122
4.4.5. 인상Ⅴ-수납장 126
4.4.6. 인상Ⅵ-티 테이블 130
4.4.7. 인상Ⅶ-스툴 134
5. 결론 140
참고문헌 144
ABSTRACT 149
〈표 1〉 연구 체계도 21
〈표 2〉 문루(門樓)의 분류 31
〈표 3〉 휘파 건축 중 마두벽의 분류 51
〈표 4〉 마두벽 층수의 분류 58
〈표 5〉 북미흑호두목의 결 분류 86
〈표 6〉 순묘(榫卯)의 분류 88
〈표 7〉 마두벽 요소의 선형 변환 과정 96
〈표 8〉 인상Ⅰ-테이블의 작품진행과정 110
〈표 9〉 인상Ⅱ-의자의 작품 진행과정 114
〈표 10〉 인상Ⅲ-벤치의 작품 진행과정 118
〈표 11〉 인상Ⅳ-조명의 작품 진행과정 122
〈표 12〉 인상Ⅴ-수납장의 작품 진행과정 126
〈표 13〉 인상Ⅵ-티 테이블의 작품 진행과정 130
〈표 14〉 인상Ⅶ-스툴의 작품 진행과정 134
(그림 1) 고휘주 (古徽州) 지도 22
(그림 2) Hongcun Village의 부분 (명나라와 청나라) 23
(그림 3) 고월 사람들의 건란식 건축 24
(그림 4) 휘파 건축의 융합과정 25
(그림 5) 천정(天井) 공간의 앙면도와 부감도 30
(그림 6) 천정(天井)의 분류(평면도) 30
(그림 7) 휘주 혈연 취락 형태 개시도 33
(그림 8) 오봉루(五鳳樓)종묘 평면도 34
(그림 9) 허국석방(許國石坊), 명나라(1584) 36
(그림 10) 당서패방군(棠樾牌坊群) 명나라와 청나라(1529-1797) 36
(그림 11) 천두식(穿斗式) 38
(그림 12) 월량식(月樑式) 38
(그림 13) 미인고(美人靠) 38
(그림 14) 휘주 민가의 내부 공간 평면배치 (일주양종(一主兩從)) 42
(그림 15) 휘파 건축중의 '삼조(三雕)' 44
(그림 16) 마두벽의 위치 46
(그림 17) 휘군태수하군덕정비기(徽郡太守何君德政碑记) 52
(그림 18) 마두벽의 화재 예방 기능 53
(그림 19) 천정 온도 조절 기능 54
(그림 20) 마두벽의 운율 변화 55
(그림 21) 베이위밍과 쑤저우 박물관의 모형 65
(그림 22) 쑤저우 박물관 68
(그림 23) 쑤저우 박물관의 베씨(貝氏) 마두벽 68
(그림 24) 건축 디자이너 왕수지 68
(그림 25) 완커 제5원(萬科第五園) 69
(그림 26) 권의(圈椅)와 The China Chair의 팔걸이 72
(그림 27) 한스 웨그너와 "Y" 의자 73
(그림 28) Y Chair 74
(그림 29) The China Chair 74
(그림 30) 권의(圈椅)(왼쪽)와 Y-Chair (오른쪽) 74
(그림 31) 권의(圈椅) (왼쪽)와 The China Chair(오른쪽) 75
(그림 32) "태양" Stool 81
(그림 33) Frost Chair Ⅰ 83
(그림 34) 연대과순(煙袋鍋榫) 89
(그림 35) 찬변타조장판(攢邊打槽裝板) 89
(그림 36) 격각순(格角榫) 90
(그림 37) 용봉순구조(龍鳳榫結構) 90
(그림 38) 천대(穿帶) 90
(그림 39) 소격견(小格肩) 91
(그림 40) 대격견(大格肩),실견(實肩) 91
(그림 41) 대격견, 허견(虛肩) 91
(그림 42) 원재정자형(1) 92
(그림 43) 원재정자형(2) 92
(그림 44) 원재정자형(3) 92
(그림 45) 인상Ⅰ-테이블의 일부 92
(그림 46) 인상Ⅱ-의자의 일부 92
(그림 47) 전투연미순(全透燕尾榫) 93
(그림 48) 반투연미순(半透燕尾榫) 93
(그림 49) 전개연미순(全蓋燕尾榫) 93
(그림 50) 인상Ⅴ-수납장의 부분 93
(그림 51) 인상Ⅰ-테이블의 부분 98
(그림 52) 인상Ⅱ-의자의 부분 101
(그림 53) 인상Ⅲ-벤치의 부분 103
(그림 54) 인상Ⅳ-조명의 구조 105
(그림 55) 인상Ⅴ-수납장의 서랍 107
(그림 56) 인상Ⅵ-티 테이블의 무늬 108
(그림 57) 인상Ⅶ-스툴 무늬 109
(그림 58) 인상Ⅰ-테이블 2021, 북미흑호두목, 은, 1950x850x800 111
(그림 59) 인상Ⅰ-테이블 디테일부분 112
(그림 60) 인상Ⅰ-테이블의 도면 113
(그림 61) 인상Ⅱ-의자 2021, 북미흑호두목, 은, 480x530x450 115
(그림 62) 인상Ⅱ-의자 디테일부분 116
(그림 63) 인상Ⅱ-의자의 도면 117
(그림 64) 인상Ⅲ-벤치 2021, 북미흑호두목, 1700x420x450 119
(그림 65) 인상Ⅲ-벤치 디테일부분 120
(그림 66) 인상Ⅲ-벤치의 도면 121
(그림 67) 인상Ⅳ-조명 2021, 북미흑호두목, LED, 500x200x1900 123
(그림 68) 인상Ⅳ-조명 디테일부분 124
(그림 69) 인상Ⅳ-조명의 도면 125
(그림 70) 인상Ⅴ-수납장 2021, 북미흑호두목, 1800x410x500 127
(그림 71) 인상Ⅴ-수납장 디테일부분 128
(그림 72) 인상Ⅴ-수납장의 도면 129
(그림 73) 인상Ⅵ-티 테이블 2021, 북미흑호두목, 850x850x250 131
(그림 74) 인상Ⅵ-티 테이블 디테일부분 132
(그림 75) 인상Ⅵ-티 테이블의 도면 133
(그림 76) 인상Ⅶ-스툴 2021, 북미흑호두목, 400x400x450 135
(그림 77) 인상Ⅶ-스툴 디테일부분 136
(그림 78) 인상Ⅶ-스툴의 도면 137
(그림 79) 박사학위 청구전 전시 전경 (1) 138
(그림 80) 박사학위 청구전 전시 전경 (2) 138
(그림 81) 박사학위 청구전 전시 전경 (3) 139
(그림 82) 박사학위 청구전 전시 전경 (4)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