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1.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14
1.2. 연구의 필요성 19
1.3. 연구 문제 20
2. 이론적 배경 22
2.1. 범죄 영화의 개념 및 특징 22
2.2. 범죄 영화의 역사 25
2.3. 21세기 한중 범죄 영화의 창작 현황 28
2.3.1. 한국 범죄 영화의 창작 상황 28
2.3.2. 중국 범죄 영화의 창작 상황 30
2.4. 범죄 영화의 심미적 스타일 32
2.4.1. 인간과 세계의 관계 33
2.4.2. 영화 속 인물들 간의 관계 36
2.5. 영화 서사학 연구 현황 39
2.6. 롱 테이크 이론 42
2.7. 범죄 영화와 서사 전략의 관련 44
2.7.1. 한국의 범죄 영화와 서사 전략 연구 44
2.7.2. 중국의 범죄 영화와 서사 전략 연구 47
2.7.3. 서양의 범죄 영화와 서사 전략 연구 51
3. 연구 방법 55
3.1. 연구 대상 및 범위 55
3.1.1. 연구 대상 55
3.1.2. 연구 범위 56
3.2. 연구 방법 및 기준 58
3.2.1. 연구 방법 58
3.2.2. 분석 기준 59
4. 연구결과 62
4.1. 한중 범죄 영화의 서사 요소 비교 62
4.1.1. 인물 이미지 구축 62
4.1.2. 서사 플롯의 설정 66
4.1.3. 공간 환경의 선택 69
4.2. 봉준호 감독과 조보평 감독 작품의 서사 전략 비교 74
4.2.1. 봉준호와 조보평의 기타 영화 작품 74
4.2.2. 공간의 구축 80
4.2.3. 주요 인물의 구축 87
4.2.4. 내적 초점과 전지적 시점 93
4.2.5. 서사구조의 비교 99
4.2.6. 롱 테이크 비교 112
5. 결론 118
참고 문헌 127
부록 137
부록 1. 21세기 이후 대표적인 한국 범죄 영화 137
부록 2. 21세기 이후 대표적인 중국 범죄 영화 138
부록 3. 봉준호 영화 창작 연표와 수상 상황 140
부록 4. 조보평 영화 창작 연표와 수상 상황 143
ABSTRACT 145
〈표 2-1〉 봉준호 작품 57
〈표 2-2〉 조보평 작품 58
〈표 4-1〉 〈기생충〉에서 세 가족의 공간 병렬 구조 102
〈표 4-2〉 〈영광의 분노〉 서사구조 106
〈표 4-3〉 〈사랑과 죽음의 방정식〉에 나타난 4가지 단서 110
〈그림 1-1〉 CNKI의 범죄 영화 연구에 대한 동시 발생 키워드 도표 47
〈그림 1-2〉 WOS 데이터베이스의 crime film(범죄영화) 연구 키워드 도표 52
〈그림 4-1〉 선우 집의 지하실 화장실 82
〈그림 4-2〉 박 사장네 지하실 82
〈그림 4-3〉 영화 〈마더〉 속 엄마가 약초를 썰던 작은 공간 82
〈그림 4-4〉 영화 〈마더〉 속 아들, 경찰서라는 좁은 공간에 갇혀 있다 82
〈그림 4-5〉 〈살인의 추억〉 반복적으로 나오는 공장 작업장 83
〈그림 4-6〉 〈살인의 추억〉 반복적으로 나오는 공장 작업장 83
〈그림 4-7〉 소풍이 경찰을 구하는 장면 85
〈그림 4-8〉 소풍이 사형을 당하는 장면 85
〈그림 4-9〉 엽광영(葉光榮)이 사는 시골의 주변 환경 85
〈그림 4-10〉 엽광영(葉光榮)이 사는 시골의 주변 환경 85
〈그림 4-11〉 〈추흉자야(追凶者也)〉의 황량한 시골 풍경 86
〈그림 4-12〉 〈추흉자야(追凶者也)〉의 황량한 시골 풍경 86
〈그림 4-13〉 리미는 오랫동안 밀폐된 공간에 있는 장면 86
〈그림 4-14〉 리미는 다리 위를 배회한다 86
〈그림 4-15〉 박 경찰관의 얼굴 클로즈업 95
〈그림 4-16〉 기생충의 선형 구조 다이어그램 101
〈그림 4-17〉 〈살인의 추억〉 세 경찰관의 공간 병렬 구조 103
〈그림 4-18〉 〈추흉자야〉의 4막식 서사구조 107
〈그림 4-19〉 창가에 걸린 양말 113
〈그림 4-20〉 반지하에 있는 기우 113
〈그림 4-21〉 소풍의 클로즈업 116
〈그림 4-22〉 윤곡춘의 클로즈업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