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댄스 테라피 창안 배경 및 개요 13
1. 댄스 테라피 창안 배경 13
1.1. 댄스 테라피 탄생에 있어 서양 현대 문화 예술의 영향 13
1.2. 심리학적 탐구와 발전 과정 중 형성된 댄스 테라피 15
2. 댄스 테라피의 개념 19
3. 댄스 테라피의 원리 20
3.1. 생리학 원리 20
3.2. 심리학 원리 23
4. 댄스 테라피의 치유 기능 26
4.1. 건강기능 27
4.2. 심신 관리 기능 29
4.3. 건전한 인격 형성 기능 30
5. 댄스 테라피의 기본 특징 32
5.1. 댄스 테라피 중 '무용'의 특징 32
5.2. 댄스 테라피의 과정 33
5.3. 댄스 테라피의 적용 대상 35
5.4. 댄스 테라피의 기본이념 36
6. 댄스 테라피의 가치 37
6.1. 심미 교육적 가치 37
6.2. 재활훈련 가치 37
6.3. 지적 요소 개발 가치 38
6.4. 비지적 요소 발전 가치 38
II. 현세대 대학생 대인관계의 특징 및 유형 40
1. 대학생 대인관계의 의미 40
2. 대학생 대인관계의 중요성 42
3. 현세대 대학생 대인관계의 특징 43
3.1. 교제 선택의 자율성 44
3.2. 교제 인지의 이상성 45
3.3. 교제 대상의 개방성 45
3.4. 교제 내용의 광범위성 46
3.5. 교제 방식의 허구성 47
4. 현세대 대학생 대인관계의 주요 유형 47
4.1. 교류 매체에 따른 분류 48
4.2. 교류 주체에 따른 분류 49
4.3. 교류 빈도에 따른 분류 51
5. 현세대 대학생 대인관계에 존재하는 문제 52
5.1. 자기중심적 대인관계 52
5.2. 명확한 이익화 기반 대인관계 53
5.3. 적극성 부족한 대인관계 53
5.4. 인터넷을 통한 교우 방식의 증가 54
5.5. 대인관계의 평등성을 저해하는 가족 배경 55
6. 현세대 대학생 대인관계 문제 원인 분석 56
6.1. 개인적 사유 56
6.2. 집안 배경 사유 59
6.3. 학교 사유 60
III. 현세대 대학생에게 존재하는 심리적 문제 64
1. 현세대 대학생의 대인관계에서 심리적 장애의 주요 표현 64
2. 현세대 대학생 심리에 존재하는 문제 분석 66
2.1. 역할전환 임기응변 능력 부족 66
2.2. 환경적응능력 조절 장애 67
2.3. 대인관계 처리 부적절 68
2.4. 외동 자녀 교육 부적절로 인해 발생한 후유증 69
2.5. 인터넷 의존성 70
2.6. 정서 문제에 대한 처리 불균형 71
3. 댄스 테라피가 대학생 대인관계 및 정서 문제에 미치는 회복 효과 72
3.1. 대학생 운동 협동 능력 향상 72
3.2. 대학생의 심리적 불안감 해소 73
3.3. 대학생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선 75
4. 댄스 테라피가 대학생의 심리적 대인관계 및 정서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 76
4.1. 댄스 테라피는 정서 치료, 심신 건강에 도움을 주며 회복성을 가진다 76
4.2. 댄스 테라피는 집단의식을 키우고 팀의 화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78
4.3. 댄스 테라피는 사회적 성격을 지닌 중요한 기능이다 80
IV. 대학 무용 교육에서의 댄스 심리 테라피 인터뷰 조사 및 정리 82
1. 데이터 출처 82
1.1. 데이터 수집 82
1.2. 샘플 요약 82
2. 인터뷰 결과 정리 83
2.1. 대학생의 일반적인 심리적 문제의 발생 상황 83
2.2. 전면적인 무용 교육 수강이 대학생의 심신에 미치는 영향 85
2.3. 댄스 테라피 치료에 대한 인지 89
3. 호남 인문 과학기술대학 댄스 테라피 프로젝트 참여 사례 분석 94
3.1. 사례 배경 94
3.2. 사례 준비 95
3.3. 문제 분석 96
3.4. 치료 과정 97
3.5. 치료 결과 98
3.6. 평가 및 반영 100
4. 길서 대학 댄스 테라피 프로젝트 참여 사례 분석- 3가지 통상 훈련 방법 100
4.1. 호흡 및 워밍업 훈련 101
4.2. 신체 코어 및 말단 패턴 드릴 연습 102
4.3. 신체 동작 패턴 탐구 103
V. 대학생의 정서 심리, 대인관계와 대응 방식에 관한 조사연구 106
1. 문제 제기 106
2. 연구 목적 및 의의 106
3. 연구 대상 및 방법 107
3.1. 연구 대상 107
3.2. 연구 도구 107
3.3. 연구 과정 109
4. 결과분석 109
4.1. 대학생의 정서 심리 특성에 관한 연구 109
4.2. 대학생의 대인관계 특성에 관한 연구 116
4.3. 대학생의 대응 방식 특성에 관한 연구 120
5. 종합토론 124
5.1. 대학생 정서 심리의 특징 124
5.2. 대학생 대인관계의 특징 126
5.3. 대학생 대처방식의 특징 130
6. 결론 133
VI. 댄스 테라피가 대학생 대인관계 및 정서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조사 134
1. 실험 대상 및 연구 방법 134
1.1. 실험대상 134
1.2. 연구 방법 134
2. 연구 결과 및 분석 138
2.1. 대학생 대인관계, 정서 심리조사 및 특성 분석 138
2.2. 댄스 테라피가 일반 대학 수업에 적용되는 모델 탐구 143
2.3. 댄스 테라피 적용 방안 설명 146
3. 댄스 테라피 과정의 개입그룹 실험 과정 내용 147
4. 댄스 테라피 적용의 질적 연구 156
4.1. 댄스 테라피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156
4.2. 댄스 테라피가 대학생 정서 심리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157
5. 토론 158
5.1. 댄스 테라피는 대학생의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한다 158
5.2. 댄스 테라피는 대학생의 긍정적인 정서 조절에 도움을 준다 159
5.3. 댄스 테라피와 스포츠댄스 훈련의 차이 160
6. 실험 결론 162
VII. 대학생 댄스 테라피 강도 통계 분석 165
1. 연구 목적 165
2. 연구 대상 및 방법 165
2.1. 연구 대상 165
2.2. 연구 방법 166
3. 연구 결과 및 분석 166
3.1. 대학생 댄스 테라피 현황 및 분석 166
3.2. 대학생의 일상 스트레스 해소 능력, 대인관계, 심리건강 현황 및 분석 170
3.3. 댄스 테라피와 대학생 일상 스트레스 해소 능력, 대인관계, 심리 건강과의 관계 조사 및 분석 172
4. 제안 176
4.1. 대학 댄스 테라피의 대중화 176
4.2. 합리적인 프로그램 길이 및 빈도 배정 177
4.3. 하나가 돼야 하는 정부·학교·사회 178
4.4. 과학적 훈련과 지도 강화 179
5. 결론 179
VIII. 댄스 테라피의 대학생 대인관계 및 정서 심리 향상에 대한 사고 및 토론 181
1. 대학생의 대인관계 능력에 있어 댄스 테라피의 의미 181
1.1. 대학생들의 경도·중도 불안감 개선 181
1.2. 대학생의 신체 조화 및 인지능력 개선 182
1.3. 각기 다른 정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184
1.4. 대학생의 긍정적 사고에 도움을 줌 185
1.5. 대학생층의 사회적 관심 유도 186
1.6. 대학생활에 대한 행복감 향상 187
2. 댄스 테라피가 대학생의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원인 분석 189
2.1. 피실험자 본인의 실력이 효과에 큰 영향을 좀 189
2.2. 교육자의 감정 영향이 뚜렷함 190
2.3. 무용 종류의 다양화로 인한 효과 영향 191
2.4. 차별화 치료로 인한 결과 영향 191
2.5. 치료 기간에 따른 효과 영향 192
3. 대학생의 좋은 대인관계 구축 원칙 193
3.1. 평등과 존중의 원칙 193
3.2. 주동성과 관용의 원칙 194
3.3. 신뢰와 진정성의 원칙 195
3.4. 호혜 상조의 원칙 195
4. 댄스 테라피로 대학생의 심리적 적응 수준 향상 전략 196
4.1. 안무 창작을 통한 대학생들의 무용 창의력 향상 196
4.2. 무용 작품의 함축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유도 197
4.3. 무용의 박자 및 단체무용 활동 강조 198
4.4. 댄스 테라피의 장점을 살린 맞춤형 심리지도 199
5. 대학생의 대인관계 능력에 대한 댄스 테라피 교육제안 200
5.1. 대학생의 개성과 결합한 교육법 201
5.2. 학생별 차이를 통한 비교 교육법 202
5.3. 지식 및 원칙의 침투를 통한 교육법 203
5.4. 대학생 대상 나선형 교육 203
IX. 결론 205
1. 본 연구의 부족한 점 205
2. 결론 및 제안 206
참고문헌 209
ABSTRACT 211
부록 : 본 논문 연구에 사용 된 설문조사표 215
표 1. 설문대상의 전체 득점 상황 110
표 2. 대학생 정서 심리의 각 성별에 따른 차이 110
표 3. 대학생 정서 심리의 각 민족에 따른 차이 검증 111
표 4. 대학생 정서 심리의 각 학교 별 차이 검증 112
표 5. 대학생 정서 심리의 각 학년 별 차이 검증 113
표 6. 대학생 정서 심리의 각 학과 별 차이 검증 114
표 7. 대학생 정서 심리의 각 출신지 별 차이 검증 115
표 8. 설문대상의 전체 득점 상황 116
표 9. 대학생 대인관계의 각 성별에 따른 차이 116
표 10. 대학생 대인관계의 각 민족에 따른 차이 검증 117
표 11. 대학생 대인관계의 각 학교 별 차이 검증 117
표 12. 대학생 대인관계의 각 학년 별 차이 검증 118
표 13. 대학생 대인관계의 각 학과 별 차이 검증 119
표 14. 대학생 대인관계의 각 출신지 별 차이 검증 119
표 15. 설문대상의 전체 득점 상황 120
표 16. 설문 대상의 인원수 분포 및 백분율 120
표 17. 대학생 대응 방식의 각 성별에 따른 차이 121
표 18. 대학생 대응 방식의 각 민족에 따른 차이 검증 122
표 19. 대학생 대응 방식의 각 학교 별 차이 검증 122
표 20. 대학생 대응 방식의 각 학년 별 차이 검증 123
표 21. 대학생 대응 방식의 각 학과 별 차이 검증 123
표 22. 대학생 대응 방식의 각 출신지 별 차이 검증 124
표 23. 댄스 테라피 개입 방안 설계 137
표 24. 개입, 대조, 통제 그룹 대인관계 능력 사전 조사 기본 상황 139
표 25. 개입그룹, 대조그룹, 제어그룹 긍정적 정서의 사전 측 141
표 26. 개입그룹, 대조그룹, 제어그룹 부정적 정서의 사전 141
표 27. 개입그룹, 대조그룹, 제어그룹 긍정적-부정적 정서의 사전측정 141
표 28. 댄스 테라피 개입그룹 "대인관계" 개입 사전-사후 테스트 샘플 T-검증 151
표 29. 댄스 테라피 개입그룹 "정서적 심리" 개입 사전 테스트-사후 샘플 T-검증 151
표 30. 스포츠댄스 대조그룹 "대인관계" 개입 사전 테스트-사후 샘플 T-검증 153
표 31. 댄스 테라피 개입그룹 "감정적 심리" 개입 사전-사후 테스트 샘플 T-검증 153
표 32. 제어그룹 "대인관계" 실험 사전-사후 테스트 샘플 T-검증 155
표 33. 제어그룹 "감정적 심리" 실험 사전-사후 테스트 샘플 T-검증 155
표 34. 대학생 무용훈련 강도 167
표 35. 대학생 운동 단련 지속시간 167
표 36. 대학생 운동 단련 빈도 168
표 37. 대학생 운동 훈련양 169
표 38. 성별에 따른 대학생 대인관계, ASLES, MHI-5 검사 결과 차이성 검사 170
표 39. 대학생 학년 별 MHI-5, 대인관계, ASLES 차이(M 1 SD) 171
표 40. 다른 훈련 강도를 받은 청소년의 MHI-5, 대인관계, ASLES에서의 차이 172
표 41. 운동 시간 별 대학생들의 LSD사후 다중 검증 173
표 42. 대학생 운동 빈도 별 LSD사후 다중 검증 174
표 43. 대학생 운동량별LSD사후 다중 검증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