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1. 서론 14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1.2. 선행연구 고찰 21
1) 무용구술사에 대한 선행연구 21
2) 타장르 구술사에 대한 선행연구 22
3) 구술사 및 구술사 아카이브 활용에 대한 선행연구 23
1.3. 연구 제한점 25
2. 전거레코드 이론적 배경 26
2.1. 전거레코드 개념 및 역할 26
2.2. ISAAR(CPF) 전거레코드 27
1) 식별 영역(Identity Area) 29
2) 기술 영역(Description Area) 29
3) 관계 영역(Relationship Area) 30
4) 통제 영역(Control Area) 30
5) 전거레코드와 관련 자원과의 연결 요소 31
2.3. 국가기록원 전거레코드 32
2.4. 예술분야 전거레코드 36
2.4.1. (시각예술) 게티미술연구소(The Getty Research Institute) 36
2.4.2. (공연/연극)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58
2.4.3. (시각예술)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 69
2.4.4. (문학) 늦봄 문익환 아카이브 72
3. 연구 방법 74
3.1. 연구일정 74
3.2. 분석 대상 75
3.3. 연구 절차 77
3.4. 자료 수집 및 전거데이터 처리 79
(1) 자료 수집 79
(2) 데이터 처리 80
(3) 전거데이터 처리 80
4. 무용구술사 기록물 전거레코드 구축 81
4.1. 구축 원칙 및 목적 81
4.2. 구축에 필요한 전거데이터 상세정보 방안 82
4.3. 전거레코드 구축 참조에 활용 되는 예시 83
4.3.1. 국가기록원 전거레코드 83
4.3.2. 게티미술연구소 전거레코드 84
4.3.3.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전거레코드 87
4.3.4. 늦봄 문익환 아카이브 전거레코드 89
4.3.5. 아트 아카이브 전거레코드(김정연, 2012) 90
4.4. 무용 전거레코드 구축 92
4.4.1. 무용 전거레코드 유형 93
4.4.2. 무용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105
4.4.3. 무용 전거레코드 적용 사례 116
5. 논의 125
6. 결론 및 제언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36
〈표 1〉 게티미술연구소-AAT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재정리 38
〈표 2〉 게티미술연구소-CONA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재정리 42
〈표 3〉 게티미술연구소-TGN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재정리 48
〈표 4〉 게티미술연구소-ULAN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재정리 54
〈표 5〉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공연/활동' 데이터 유형 및 기술요소 60
〈표 6〉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인물·단체' 데이터 유형 및 기술요소 61
〈표 7〉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작품' 데이터 유형 및 기술요소 63
〈표 8〉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장소' 데이터 유형 및 기술요소 64
〈표 9〉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공연자료' 데이터 유형 및 기술요소 65
〈표 10〉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학술/보도' 데이터 유형 및 기술요소 66
〈표 11〉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등장인물' 데이터 유형 및 기술요소 67
〈표 12〉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사건' 데이터 유형 및 기술요소 68
〈표 13〉 연구 일정 74
〈표 14〉 국공립기관 무용구술사 채록 현황(2003~2021년) 75
〈표 15〉 무용구술사 기록물 대상 구술자 후보명단 76
〈표 16〉 연구 절차 77
〈표 17〉 게티미술연구소-TGN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재정리 84
〈표 18〉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인물·단체' 데이터 유형 및 기술요소 87
〈표 19〉 ISAAR, 국가기록원, 늦봄 문익환 아카이브, 아크아카이브 전거레코드 유형 및 영역 비교 92
〈표 20〉 무용구술사 기록물 '강선영' 채록문 형태소분석 정제결과 94
〈표 21〉 무용구술사 기록물 '김백봉' 채록문 형태소분석 정제결과 96
〈표 22〉 무용구술사 기록물 '김매자' 채록문 형태소분석 정제결과 97
〈표 23〉 무용구술사 기록물 '육완순' 채록문 형태소분석 정제결과 99
〈표 24〉 무용구술사 기록물 '김혜식' 채록문 형태소분석 정제결과 100
〈표 25〉 무용구술사 기록물 '조동화' 채록문 형태소분석 정제결과 101
〈표 26〉 무용구술사 기록물 전거레코드 항목(후보) 및 최종선정 104
〈표 27〉 ISAAR(CPF)와 국가기록원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비교 표 105
〈표 28〉 무용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 무용가 109
〈표 29〉 무용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 무용단체 111
〈표 30〉 무용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 작품명 113
〈표 31〉 무용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 장소명 115
〈표 32〉 무용가 '김천흥'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작성 116
〈표 33〉 무용 단체 '한국무용협회'전거레코드 기술요소 119
〈표 34〉 장작품명 '백조의 호수'전거레코드 기술요소 121
〈표 35〉 장소명 '부민관'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123
〈그림 1〉 ISAAR(CPF) 영역과 요소 재정리 28
〈그림 2〉 국가기록원 생산기관 전거레코드 목표시스템 구성도 캡쳐본 32
〈그림 3〉 국가기록원 전거레코드 지침 정리 33
〈그림 4〉 국가기록원 전거레코드 지침(2020) 中 단체 전거레코드 캡쳐본-1 34
〈그림 5〉 국가기록원 전거레코드 지침(2020) 中 단체 전거레코드 캡쳐본-2 35
〈그림 6〉 게티미술연구소 AAT 레코드 샘플(검색일 : 2022.12.28.) 40
〈그림 7〉 게티미술연구소 CONA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샘플 캡쳐본 (검색일 : 2022.12.28.) 47
〈그림 8〉 게티미술연구소 TGN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샘플 캡쳐본 (검색일 : 2022.12.28.) 51
〈그림 9〉 게티미술연구소 ULAN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샘플 캡쳐본 (검색일 : 2022.12.28.) 57
〈그림 10〉 국립극단 디지털 아카이브 메인 사이트 캡쳐본(검색일 : 2022.12.28.) 58
〈그림 11〉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 컬렉션 시각화 캡쳐본 (검색일 : 2022.11.22.) 70
〈그림 12〉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 인물 검색결과 캡쳐본 (검색일 : 2022.11.22.) 71
〈그림 13〉 늦봄 문익환 아카이브 '사전' 페이지 캡쳐본(검색일 : 2022.11.22.). 72
〈그림 14〉 박선정(2022) 늦봄 문익한 아카이브 시스템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표8〉 캡쳐본(2022.11.22.) 73
〈그림 15〉 국가기록원 전거레코드 지침 정리 83
〈그림 16〉 박선정(2022) 늦봄 문익한 아카이브 시스템 전거레코드 기술요소 〈표8〉 캡쳐본(2022.11.22.) 89
〈그림 17〉 김정연 (2012)이 구축한 예술가 전거레코드 (검색일 : 2022.11.19.) 90
〈그림 18〉 김정연 (2012)이 구축한 예술단체 전거레코드(검색일 : 2022.11.19.) 91
〈그림 19〉 김정연 (2012)이 구축한 공간 전거레코드(검색일 : 2022.11.19.) 91
〈그림 20〉 무용구술사 기록물 강선영 채록문 태그 클라우드 102
〈그림 21〉 무용구술사 기록물 김백봉 채록문 태그 클라우드 102
〈그림 22〉 무용구술사 기록물 김매자 채록문 태그 클라우드 102
〈그림 23〉 무용구술사 기록물 김혜식 채록문 태그 클라우드 102
〈그림 24〉 무용구술사 기록물 육완순 채록문 태그 클라우드 103
〈그림 25〉 무용구술사 기록물 조동화 채록문 태그 클라우드 103